대전 유성구 소식,

'이동노동자 쉼터'를 아시나요?

대전에 이동노동자 쉼터가 2곳이 있는 것을 아시나요? 이동노동자는 배달원, 셔틀버스 기사, 대리운전, 퀵 뿐만 아니라, 학습지와 방과후 예술강사, 방문 판매원 등 일 하는 장소가 정해져 있지 않고 이동을 하면서 업무를 하는 분들을 아우릅니다. 우리 일상에서도 음식 배달이나, 정수기 정기 점검 등 이동노동자분들을 자주 뵙습니다.

다양한 직종의 이동노동자분들은 이동하는 시간이 길고 외부에서 머무는 시간이 길기 때문에 추운 겨울이나 더운 여름에는 편히 쉴 수 있는 장소가 부족한데요. 이런 쉼터는 이동노동자분들이 편하게 방문하여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대전광역시 이동노동자 쉼터

- 위치 : 대전 유성구 온천북로7 레자미멀티홈 상가 202호

- 시간 : 오후 2시 - 새벽 6시

대전 송촌동에도 이동노동자 쉼터가 있는데요, 작년(2022년) 12월 15일에 유성구 봉명동 레자미멀티홈 2층에 이동노동자 쉼터가 새롭게 개소하였습니다. 유성 봉명동에 있는 쉼터는 대전광역시 노동권익센터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3월에는 평균적으로 하루에 약 120명 가량의 이동노동자분들이 유성 봉명동에 위치한 쉼터를 이용하신다고 합니다.

평일 오후 2시부터 오전 6시까지 운영이 되기 때문에, 이동노동자가 어두운 밤에도 안전하게 쉴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주말과 공휴일은 휴무이니 참고해주세요. 그럼 어떤 시설과 물품을 이용할 수 있는지 같이 살펴봅시다.

​쉼터에는 공동휴게실과 여성휴게실, 교육실, 회의실과 탕비실로 구성되어 있으며, 핫팩, 생수, 컴퓨터와 복합기, 휴대폰 충전기 등이 비치되어 있어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특히 충전기가 여러 곳에 준비되어 있어서 이동할 때 꼭 필요한 핸드폰과 전자기기 충전에 매우 용이해보였습니다.

다양한 기획강좌와 멘토링 프로그램

​대전광역시 이동노동자 쉼터에서는 다양한 기획강좌와 멘토링 프로그램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기획강좌에는 스트레칭 배우기와 노동법률상담이 3월에 개최됩니다. 멘토링 프로그램은 이동노동자 5인 이상 모이면 신청할 수 있으며, 직무역량 강화와 권리 교육 등 맞춤형 교육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 쉼터 안내데스크에 문의해주세요.

혈압과 인바디 측정 기기 보유

​쉼터에는 혈압과 인바디를 검사할 수 있는 기기도 비치되어 있었습니다.

​한 쪽 벽에는 전국 이동노동자 쉼터 현황과 대중교통 첫차 시간표도 볼 수 있었습니다.

음료과 다과는 탕비실에서 섭취 가능

​탕비실에는 정수기와 간단하게 씻을 수 있는 싱크대가 있습니다. 다과와 음료수는 탕비실에서 자유롭게 섭취가능하다고 합니다.

​가장 안쪽에는 작은 여성 전용 휴게실도 있었습니다. 여성 이동노동자분들도 편하게 쉼터를 방문해서 이용할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회의실과 교육실 대관 가능

​쉼터에는 회의실과 넓은 교육실도 있었는데요, 교육실에서는 기획강좌가 열립니다. 대관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쾌적한 공간에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이동노동자 쉼터, 유성 봉명동 레자미멀티홈 2층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주변 이동노동자분들께도 많이 알려주세요!


{"title":"대전 유성구 소식, '이동노동자 쉼터'를 아시나요?","source":"https://blog.naver.com/yuseonggu/223057644544","blogName":"유성구 공..","blogId":"yuseonggu","domainIdOrBlogId":"yuseonggu","logNo":223057644544,"smartEditorVersion":4,"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meDisplay":true,"line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