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홍보 명예기자단 이도윤

<안전하고 건강한 일상을 위해 개인생활 방역수칙을 지키며 방문해 주시길 바랍니다>

경상남도 거제시 팔랑포2길 87에 위치한 ‘옥포대첩기념공원’으로 바다도 볼 겸 봄나들이를 왔습니다.

옥포대첩기념공원

▶개방일시: 화요일~일요일 09시~18시

♣휴관일: 매주 월요일

◉공원주차시간: 09시~17시 30분(무료)

☎ 055) 639-8129

옥포대첩기념공원의 넓이는 10만 9398m²이고 임진왜란 당시 전라좌수사였던 이순신 장군이 경상우수사 원균과 함께 옥포만에서 왜선 50여 척 중 26척을 격침시킨 옥포대첩을 기념하여 조성하였습니다.

‘옥포해전’은 임진왜란 당시 조선의 첫 승첩으로 이후의 전황을 유리하게 전개시키는 계기가 되었고, 1957년 6월 12일에 기념탑을 세웠으며, 1963년에는 옥포정을 완공하였습니다.

1973년에 옥포조선소가 들어서며 기념탑과 옥포정을 아주동 탑곡마을로 이건하였으나 주변이 협소하여 1991년 12월부터 현 위치에 재건하기 시작하였습니다.

높이 30m의 기념탑과 참배단, 옥포루, 팔각정, 전시관 등을 건립하여 1996년 6월에 개원하였습니다.

청명한 날씨에 따뜻한 봄 바다가 그리워 가장 가까이 있는 바다를 보러 아래로 내려가 봅니다.

바다 바로 앞에는 길이가 꽤 긴 그네가 덩그러니 있는데요, 바다를 보며 스릴을 느낄 수 있는 그네를 탈 수 있겠네요.

바다를 감상하면서 오른쪽으로 오르면 ‘옥포아이드림 유아숲체험원’이 있습니다.

가족 나들이로 많이 찾는 옥포대첩기념공원 안에는 유아숲체험원으로, 유아들이 숲속에서 다양한 체험활동과 자연학습을 할 수 있도록 조성된 공간으로 다양한 친환경 놀이터에서 자연을 가까이하며 즐길 수 있는 곳입니다.

이순신 장군의 얼과 정신

오늘 방문하신 당신이 이어갑니다.

기념관 앞 공간에는 전통놀이 설명과 함께 달팽이 놀이와 망을 던져놓은 뒤 줍는 놀이의 망줍기가 그려져 있습니다.

옥포바다가 정면으로 보이는 곳에 중앙에 위치한 기념관이 웅장해 보입니다.

충무공 이순신 장군의 가르침이 새겨져 있는 글귀를 한번 읽고 가슴에 새겨 볼까요?

충무공 이순신장군의 가르침

- 집안이 나쁘다고 탓하지 말라!

- 머리가 나쁘고 늦었다고 말하지 말라!

- 지위가 낮고 좋은 직위가 아니라고 불평하지 말라!

- 윗사람의 지시라 어쩔 수 없다고 말하지 말라!

- 몸이 약하고 아프다고 고민하지 말라!

- 기회가 주어지지 않는다고 불평하지 말라!

- 지원이 없다고 실망하지 말라!

- 윗사람이 알아 주지 않는다고 불만을 갖지 말라!

- 어렵고 힘들다고 절망하지 말라!

-옳지 못한 방법으로 가족을 사랑한다 말하지 말라!

기념관의 전시관은 1층과 2층으로 나누어져 있고, 1층에는 기계실, 체험학습실, 화장실과 사무실이 있으며 2층에는 제1전시실과 제2전시실이 있으며 임진왜란의 개괄 설명을 시작으로 임진왜란에 관한 모든 기록과 사진이 상세하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기념관을 다 돌아본 뒤에는 옥포대첩기념공원의 사당으로 계단을 오를 수 있는데요.

홍살문을 지나 계단을 오르면 거북선이 원형의 1/4 크기로 모형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거북선은 1592년 임진왜란 당시 이순신장군의 지휘 아래 세계 4대 해전 중 하나인 ‘한산대첩’을 승리로 이끈 화력이 막강한 전투함으로 판옥선에 두근 개판을 덮고 선두에 용머리를 달아 그 형상이 거북이와 같습니다.

계단을 오르며 뒤돌아 보면 멀리 푸르른 거제의 바다가 시원하게 펼쳐져 흐르는 모습이 보입니다.

왼쪽에는 승판재와 오른쪽에는 거충사가 위치해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계단을 오르고 내삼문을 통과하여야 사당의 가장 높은 곳에 위치한 효충사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 이순신장군의 영정이 중앙에 있으며 경건한 마음으로 잠시 참배를 해보았습니다.

이제 사당에서 걸어와서 옥포루 전망대를 향해 가는 길에 푸른 바다를 다시 바라보았습니다.

이곳 옥포대첩기념공원에 오니 마음껏 바다 전망을 만끽할 수 있는 장점이 있네요.

나무데크 위에서 바라보는 바다에 옥포조선소도 함께 볼 수 있습니다.

드디어 옥포루의 웅장하고도 멋진 전망대를 겸한 팔각 정자가 보입니다.

옥포루 계단을 오르며 아름다운 전통미가 느껴지는 옥포루의 단청무늬가 참 잘 어울리네요.

옥포루 전망대에서 바라보는 바다는 또 다른 느낌입니다. 이순신 장군의 옥포대첩의 전투 장면이 영화의 한 장면과 오버랩되기도 하는 비장함도 느껴집니다.

옥포루에서 바다 반대편으로 높이 솟은 옥포대첩기념탑도 바라보입니다.

옥포만의 푸른 바다가 보이는 곳에 충무공 이순신 장군의 전승을 기념한 멋진 옥포대첩기념탑이 자리하고 있다.

‘忠충‘ 한자를 형상화하여 조성한 참배단에는 “勿今妄動靜重如山 물금망동정중여산-가볍게 움직이지 말라! 침착하게 태산같이 무거운 행동을 취하라!” 옥포대전 당시 부하들에게 내린 명령이 새겨져 있습니다.

매년 6월 16일 전후로 약 3일 동안 ’옥포대첩기념제전‘이 열린다고 합니다. 이순신의 충혼이 아직도 살아 있는 옥포루 바다, 옥포대첩기념공원으로 봄나들이 어떨까요?


▼ 거제 여행지 둘러보기 ▼


{"title":"[경남 거제 / 거제 랜선 여행] 봄이 오는 거제 바다 충무공 이순신장군의 옥포대첩기념공원","source":"https://blog.naver.com/gnfeel/223052347217","blogName":"경상남도 ..","blogId":"gnfeel","domainIdOrBlogId":"gnfeel","logNo":223052347217,"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fals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