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년 전
[광진 SNS기자단] 새롭게 단장한 긴고랑공원,스마트 안심쉼터
광진구 중곡동 68-19
광진구 긴고랑 스마트 쉼터 입구예요.
긴고랑 공원안에 스마트안심쉼터가 있어서 공원과 쉼터 모두 둘러보겠습니다.
공사 중이어서 출입 금지 표지판이
부착돼 있던 안심쉼터~
폭염. 한파. 냉난방기 등 편의시설이 갖춰져 있어서 혹한기 혹서기에도 쉬어갈 수 있어서 좋아요.
공사하기 전 사진입니다(아래)
사진으로 기록을 남겨 놓으면 공사 후와 비교할 수 있어서 기록으로서의 보존가치가 크지요.
올봄에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촬영해두었던 사진입니다.
23년 9월 새로 단장된 긴고랑 공원 스마트 안심 쉼터 사진입니다.
쉼터는 너비 6미터, 폭 4미터, 높이 4미터로 구의공원과 무궁화공원 그리고 긴고랑공원 3곳에 설치했는데요.
서울에서 광진구가 최초로 공원안에 스마트 안심 쉼터를 설치했다고 합니다.
아담하게 자리한 쉼터는 지나갈 때마다 주민들이 이용하는 것을 볼 수 있었는데요.
오늘은 들어가서 꼼꼼히 살펴보겠습니다.
공원 안에 들어서니 표지판에는 공원에서 지켜야 할 에티켓이 적혀있어요.
에티켓을 지킬 때 모두가 즐겁게 이용할 수 있어요.
캉캉이라고도 하고 방방이 또는 트램펄린이라고도 하는 뜀틀~ 이 전에는 없던 놀이 기구예요.
본 기자가 방문했을 때도 아이와 엄마가 함께 이용하고 있었는데 사진은 원치 않아서 패스했어요
트램펄린(trampoline)
쇠틀에 넓은 그물망이 스프링으로 연결되어 있어서 그 위에 올라가 점프를 할 수 있는 운동기구
구분 : 놀이 용품 / 의미 및 필요성 : 일명 방방이. 아이들이 에너지를 마음껏 발산할 수 있는 놀잇감 중에, 집에서 혹은 실내에서 마음껏 뛰놀 수 있는 놀이 기구
출처: 네이버 백과사전
쉼터 안과 밖에 CCTV가 설치되어 있고 관제센터와 통화가 가능한 비상벨도 설치가 되어있으니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어요.^^
안전장치들이 곳곳에 설치되어 있어요.
내부벽면에 근거리 통신망도 설치되어 있다고 합니다.
쉼터를 이용하고 계신 어르신들을 만났는데요. 날씨가 추워도 이곳에 있으면 아늑하고 춥지 않아 좋다고 하십니다.
'긴고랑 공원 스마트 안심 쉼터'는
폭염 한파 미세먼지를 피하고 사계절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내부와 외부가 잘 보이는 개방형으로 만들어 주변 공원시설과 잘 어울리는 공간입니다. 벽면이 안과 밖에서도 잘 보이는 유리로 되어있어서 답답하지 않고 시원합니다.
자연채광을 통해 밝은 분위기를 연출해 안락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냉 난방기와 공기청정기를 설치해 폭염과 한파, 미세먼지 등에 대비하였고 혈압측정계, 자동심장충격기 등 건강 체크도 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다양한 스마트 서비스가 제공하는 편리한 쉼터입니다.
휴대전화 무선충전기도 비치되어 있어요.
스마트폰 화면이 위로가도록 올려놓으면 충전이 된다고 합니다.
매일 와서 혈압을 체크하신다는 어르신~
혈압약을 드시는데 혈압이 낮은 것 같다고 하셔서 최고혈압 최저혈압 참고치 확인해 드렸어요.
저도 혈압을 측정했는데 적정수치가 나와서 안심했어요.^^
스마트 안심 쉼터와 공원, 체육시설을 함께 이용할 수 있어서 더욱 활용가치가 높고 많은 분들이 즐겨 찾으십니다.
모두를 위한 배려
이것만은 꼭 지켜주세요.
금연, 금주, 소음 자제, 취식 금지(물, 음료 제외) 반려동물 출입 금지, 독점 사용 금지, 시설물 훼손 금지, 쓰레기 되가져가기
외부에도 내부에도 반복해서 안내하는 것은 그만큼 중요하기 때문이겠죠~
여럿이 이용하는 공동의 공간입니다.
배려하는 마음으로 에티켓은 꼭 지켜주세요.
어르신들이 따뜻한 쉼터를 이용하고 계셨는데요.
잠시 인터뷰를 통해 의견을 들어봤어요.
"이곳에 자주 오지요"
"시장 다녀오다가 쉬기도 하고 동네 한 바퀴 돌아와서 쉬곤 하는데 겨울에 춥지 않아서 좋아요." 편하게 이용한다고 하십니다.
'불편한 점'은 가끔 술을 가져와서 마시는 분들도 있는데 뒤처리를 깨끗하게 하지 않아 눈살이 찌푸려진다고 합니다.
본 기자가 방문한 시간에도 어르신 한 분이 마루를 닦고 계셨는데 청소하는 분이 아니고 이곳을 이용하러 온 분이셨어요.
공공일자리하는 분이 주 2~3회 청소하러 오신다고 합니다.
쉼터에는 유아용 도서부터 전문서적까지 골고루 있어요.
여유 있는 시간에 와서 싶은 책 발견했어요.
스마트 안심 쉼터가 있기 전에는 외부에 데크마루로 되어있어서 겨울에는 이용할 수 없었는데 안심 쉼터로 바뀌면서 4계절 이용이 용이해졌어요.
기후변화로 자연재난에 대응하고자 공원 안에 쉼터가 조성, 누구나 안심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어요.
다양한 편의 시설들이 살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 주는 광진구입니다.
운동기구 8종과 미끄럼틀, 그네도 있어요.
어린이들도 엄마와 혹은 선생님과 야외 활동 나온 모습이 자주 눈에 띕니다.
안심 쉼터 밖에는 공용화장실과 벤치가 있어 상황에 따라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중곡동은 아차산이 가까이 있고 긴고랑공원도 있어서 공기가 좋고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까지
아차산 아래 자리하고 있어 세대가 공감하며 살기에 좋은 조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공원 울타리를 둘러 심겨진 수목들은 숲에 온 느낌마저 들어 정서적으로도 평안해집니다.
안심 쉼터 운영시간은
오전 6시부터 10시까지입니다.
인근 주민을 배려하여 9시 이후 공원 이용 자제, 음주 및 소란행위 금지 현수막이 너무도 반갑게 눈에 들어옵니다.
긴고랑 공원은
야외 무더위 쉼터라고 안내합니다.
긴고랑 공원, 스마트 안심 센터 이용하시고 기후변화에도 걱정 없이 편리하게 이용하면서 더 건강하고 행복하시기 바랍니다.
'모두를 위한 배려'는 한 번 더 강조합니다.
'이것만은 꼭 지켜주세요.'
금연, 금주, 소음 자제, 취식 금지(물, 음료 제외) 반려동물 출입 금지, 독점 사용 금지, 시설물 훼손 금지, 쓰레기 되가져가기 공공장소에서의 규칙 에티켓을 지킬 때 모두가 행복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소통하며 발전하는 행복광진
"광진구 SNS 기자단
오늘은 '긴고랑공원 스마트안심쉼터' 에서 인사드렸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