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진구 중곡동 68-19

광진구 긴고랑 스마트 쉼터 입구예요.

긴고랑 공원안에 스마트안심쉼터가 있어서 공원과 쉼터 모두 둘러보겠습니다.

공사 중이어서 출입 금지 표지판이

부착돼 있던 안심쉼터~

폭염. 한파. 냉난방기 등 편의시설이 갖춰져 있어서 혹한기 혹서기에도 쉬어갈 수 있어서 좋아요.

공사하기 전 사진입니다(아래)

사진으로 기록을 남겨 놓으면 공사 후와 비교할 수 있어서 기록으로서의 보존가치가 크지요.

올봄에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촬영해두었던 사진입니다.

안심쉼터 공사하기 전 긴고랑 공원 입구 사진

공사하기 전 긴고랑 공원 입구 사진

23년 9월 새로 단장된 긴고랑 공원 스마트 안심 쉼터 사진입니다.

쉼터는 너비 6미터, 폭 4미터, 높이 4미터로 구의공원과 무궁화공원 그리고 긴고랑공원 3곳에 설치했는데요.

서울에서 광진구가 최초로 공원안에 스마트 안심 쉼터를 설치했다고 합니다.

아담하게 자리한 쉼터는 지나갈 때마다 주민들이 이용하는 것을 볼 수 있었는데요.

오늘은 들어가서 꼼꼼히 살펴보겠습니다.​​

공원 안에 들어서니 표지판에는 공원에서 지켜야 할 에티켓이 적혀있어요.

에티켓을 지킬 때 모두가 즐겁게 이용할 수 있어요.

캉캉이라고도 하고 방방이 또는 트램펄린이라고도 하는 뜀틀~ 이 전에는 없던 놀이 기구예요.

본 기자가 방문했을 때도 아이와 엄마가 함께 이용하고 있었는데 사진은 원치 않아서 패스했어요

트램펄린(trampoline)

쇠틀에 넓은 그물망이 스프링으로 연결되어 있어서 그 위에 올라가 점프를 할 수 있는 운동기구

구분 : 놀이 용품 / 의미 및 필요성 : 일명 방방이. 아이들이 에너지를 마음껏 발산할 수 있는 놀잇감 중에, 집에서 혹은 실내에서 마음껏 뛰놀 수 있는 놀이 기구

출처: 네이버 백과사전

쉼터 안과 밖에 CCTV가 설치되어 있고 관제센터와 통화가 가능한 비상벨도 설치가 되어있으니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어요.^^

안전장치들이 곳곳에 설치되어 있어요.

내부벽면에 근거리 통신망도 설치되어 있다고 합니다.

쉼터를 이용하고 계신 어르신들을 만났는데요. 날씨가 추워도 이곳에 있으면 아늑하고 춥지 않아 좋다고 하십니다.​​

'긴고랑 공원 스마트 안심 쉼터'는

폭염 한파 미세먼지를 피하고 사계절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내부와 외부가 잘 보이는 개방형으로 만들어 주변 공원시설과 잘 어울리는 공간입니다. 벽면이 안과 밖에서도 잘 보이는 유리로 되어있어서 답답하지 않고 시원합니다. ​​

자연채광을 통해 밝은 분위기를 연출해 안락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냉 난방기와 공기청정기를 설치해 폭염과 한파, 미세먼지 등에 대비하였고 혈압측정계, 자동심장충격기 등 건강 체크도 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다양한 스마트 서비스가 제공하는 편리한 쉼터입니다.

휴대전화 무선충전기도 비치되어 있어요.

스마트폰 화면이 위로가도록 올려놓으면 충전이 된다고 합니다.​

매일 와서 혈압을 체크하신다는 어르신~

혈압약을 드시는데 혈압이 낮은 것 같다고 하셔서 최고혈압 최저혈압 참고치 확인해 드렸어요.

저도 혈압을 측정했는데 적정수치가 나와서 안심했어요.^^​​

스마트 안심 쉼터와 공원, 체육시설을 함께 이용할 수 있어서 더욱 활용가치가 높고 많은 분들이 즐겨 찾으십니다.

모두를 위한 배려

이것만은 꼭 지켜주세요.

금연, 금주, 소음 자제, 취식 금지(물, 음료 제외) 반려동물 출입 금지, 독점 사용 금지, 시설물 훼손 금지, 쓰레기 되가져가기

외부에도 내부에도 반복해서 안내하는 것은 그만큼 중요하기 때문이겠죠~

여럿이 이용하는 공동의 공간입니다.

배려하는 마음으로 에티켓은 꼭 지켜주세요.​​

어르신들이 따뜻한 쉼터를 이용하고 계셨는데요.

잠시 인터뷰를 통해 의견을 들어봤어요.

"이곳에 자주 오지요"

"시장 다녀오다가 쉬기도 하고 동네 한 바퀴 돌아와서 쉬곤 하는데 겨울에 춥지 않아서 좋아요." 편하게 이용한다고 하십니다.

'불편한 점'은 가끔 술을 가져와서 마시는 분들도 있는데 뒤처리를 깨끗하게 하지 않아 눈살이 찌푸려진다고 합니다.

본 기자가 방문한 시간에도 어르신 한 분이 마루를 닦고 계셨는데 청소하는 분이 아니고 이곳을 이용하러 온 분이셨어요.

공공일자리하는 분이 주 2~3회 청소하러 오신다고 합니다. ​​

쉼터에는 유아용 도서부터 전문서적까지 골고루 있어요.

여유 있는 시간에 와서 싶은 책 발견했어요. ​​

스마트 안심 쉼터가 있기 전에는 외부에 데크마루로 되어있어서 겨울에는 이용할 수 없었는데 안심 쉼터로 바뀌면서 4계절 이용이 용이해졌어요.

기후변화로 자연재난에 대응하고자 공원 안에 쉼터가 조성, 누구나 안심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어요.

다양한 편의 시설들이 살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 주는 광진구입니다.​

운동기구 8종과 미끄럼틀, 그네도 있어요.

어린이들도 엄마와 혹은 선생님과 야외 활동 나온 모습이 자주 눈에 띕니다.

안심 쉼터 밖에는 공용화장실과 벤치가 있어 상황에 따라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중곡동은 아차산이 가까이 있고 긴고랑공원도 있어서 공기가 좋고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까지

아차산 아래 자리하고 있어 세대가 공감하며 살기에 좋은 조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공원 울타리를 둘러 심겨진 수목들은 숲에 온 느낌마저 들어 정서적으로도 평안해집니다.

안심 쉼터 운영시간은

오전 6시부터 10시까지입니다.

인근 주민을 배려하여 9시 이후 공원 이용 자제, 음주 및 소란행위 금지 현수막이 너무도 반갑게 눈에 들어옵니다.

긴고랑 공원은

야외 무더위 쉼터라고 안내합니다.

긴고랑 공원, 스마트 안심 센터 이용하시고 기후변화에도 걱정 없이 편리하게 이용하면서 더 건강하고 행복하시기 바랍니다.

'모두를 위한 배려'는 한 번 더 강조합니다.

'이것만은 꼭 지켜주세요.'

금연, 금주, 소음 자제, 취식 금지(물, 음료 제외) 반려동물 출입 금지, 독점 사용 금지, 시설물 훼손 금지, 쓰레기 되가져가기 공공장소에서의 규칙 에티켓을 지킬 때 모두가 행복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소통하며 발전하는 행복광진

"광진구 SNS 기자단

오늘은 '긴고랑공원 스마트안심쉼터' 에서 인사드렸습니다.


{"title":"[광진 SNS기자단] 새롭게 단장한 긴고랑공원,스마트 안심쉼터","source":"https://blog.naver.com/gwangjin_b/223283300175","blogName":"광진구청 ..","blogId":"gwangjin_b","domainIdOrBlogId":"gwangjin_b","logNo":223283300175,"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false,"cafeDisplay":false,"blogDisplay":fal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