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일 전
과거로 향하는 시간의 문 논산 은진향교
푸르른 자연 속 과거를 향한
시간의 문이 존재하는 곳이 있습니다.
충남 논산에는 조선 시대 지방 교육의 중심지이자
선비들의 학문 탐구 열정과 지역 사회의 정신적 지주로서의 역할이 고스란히 담겨 있는 곳인데요.
오늘은 그 속에 담긴 의미와 가치를 되새겨보고자 이번 여정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은진향교
충남 논산시 은진면 탑정로 427번길 14-1
충남 논산 유서 깊은 땅에 자리 잡은 은진향교는 과거 조선 시대 선비들과 연결되는 시간의 문으로 역사, 문화 그리고 아름다운 전통이 살아 숨 쉬는 곳입니다. 조선 초기에 건립되어 지역 인재 양성과 유교 문화 보급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였으며, 많은 선비들이 은진향교에서 학문을 갈고닦았는데요.
조선 시대의 전형적인 건축물 양식을 띠고 있으며 조선 시대 당시의 모습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어 세월의 흔적과 함께 역사적 가치가 담긴 아름다움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은진향교에 들어서기 전 위치한 홍살문은 붉은색과 여러 개의 화살 모양으로 나쁜 기운을 막기 위해 세워져 있습니다. 과거에는 함부로 드나들 수 없는 신성한 영역임을 시각적으로 강조하는 의미도 있었지만, 예를 갖추지 않은 자의 출입을 막는 의미도 내포하고 있습니다.
은진향교의 외삼문은 향교의 정문으로 외부와 내부를 구분하는 경계입니다. 이곳을 지나면 좌우로 서재와 동재가 위치하고 있으며 정면으로는 명륜당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명륜당은 은진향교에 가장 중심에 위치한 건축물로 유생들이 학문을 배우고 익히며, 스승과 제자들이 모여 강론을 펼치던 중심 건물입니다. 넓은 마루방과 온돌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여름에는 마루방이, 겨울에는 온돌방에서 추위를 피해 학습하는 공간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은진향교 명륜당의 외형은 팔작지붕 형태로 전면에는 넓은 툇마루를 두어 학생들이 휴식을 취하거나 외부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기능적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동재와 서재는 유생들의 기숙 공간으로써 명륜당 양옆에 위치합니다. 유생들이 거처하며 숙식을 해결하던 기숙사 역할을 하는 건물인데요. 소박하고 기능적인 형태로 은진향교의 동재가 서재보다 규모가 조금 더 큰 편에 속합니다.
아름다운 건축물 내부에는 과거 선조들의 지혜와 삶의 흔적 그리고 조선 시대 교육의 숨결이 그대로 남아 있어 느껴볼 수 있는 공간입니다.
은진향교 명륜당 가장 안쪽에 위치한 대성전은 성현들의 위패를 모시고 제사를 지내는 곳으로 공자, 맹자, 증자, 안자, 자사의 오성위와 우리나라의 설총, 안향 등 십팔현위의 위패를 봉안하고 있습니다.
매년 봄과 가을에 제향 의례가 거행되는 공간으로 선현들의 덕을 추모하는 중요한 의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제향 의례를 통해 유교적 가치관이 계승되고 지역민들의 정신적 통합을 이루는 역할을 수행할 뿐 아니라 방문하는 관광객들에게는 역사적인 건축물의 가치와 전통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은진향교에 위치한 은행나무는 오랜 역사(340년) 동안 향교를 지켜온 상징적인 존재로 수백 년의 세월을 품은 은행나무는 그 자체로 역사적인 가치를 지니고 있으며 가을에는 아름다운 풍경을 관광객들에게 선사합니다.
오늘 소개해 드린 은진향교는 그 웅장함 속에서 향교의 역사와 함께 시민들에게는 깊은 울림을 주는 소중한 공간입니다. 논산에 방문하신다면 은진향교에 들러 과거로 가는 시간 여행을 해보시는 건 어떠실까요? 감사합니다.
은진향교
주소 : 논산시 은진면 탑정로 427번길 14-1
전화번호 : 041-730-3226
입장료 : 무료
주차공간 : 약 7대
- #은진향교
- #논산가볼만한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