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금산군 군민리포터의 글입니다.

토종 미꾸라지로 만든 겨울 보양식

쌍둥이네 추어탕

따끈한 국물이 저절로 생각나는 추운 겨울이 찾아왔습니다. 공기도 차가워지고 일교차도 심하니 감기 환자가 급증하는 게 눈에 띄네요. 이럴수록 잘 먹고, 잘 쉬고, 컨디션 조절 잘 하면서 면역력을 키워야 긴 겨울을 무난히 넘길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저는 오늘 하루 일정을 마치고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보양식 추어탕으로 자신에게 선물해주고 싶어졌습니다. 추어탕 한 그릇을 먹으면 왠지 겨울을 건강하게 보낼 수 있고, 그리고 하루 애쓴 나에게 잔잔한 위로가 될 것 같아서요.

추부면 소재지를 가기 위한 길로 접어들면서 맨 처음 만나게 마주하게 된 집, 쌍둥이네 추어탕 식당을 만났습니다. 식당 상호명이 왜 쌍둥이네냐고요? 결혼한 지 10년 만에 아기를 갖게 되었는데 바로 쌍둥이를 낳았다고 하는군요. 쌍둥이를 낳고 그 이후로 부터 19년차 이 식당을 운영해오고 있다고 합니다. 추부에서는 맨 처음에 네 곳의 추어탕 식당이 있었는데요. 지금 이 사장님께서는 미꾸라지를 잡아다가 그 네 곳 식당에다 제공해주는 역할을 했다고 합니다. 일단은 미꾸라지 잡는 일이 무척 재미있고 또 좋아했었다 하시네요. 농사 못 짓는 논이나 묵은 논이 어딘지 모두 아시니 수렁 논에서 토종 미꾸라지를 잡는 것은 꽤 쉽고 즐거운 일이었대요.

실내로 들어서면 규모는 아담합니다. 많은 연예인들이 다녀간 흔적도 한눈에 들어오네요. 바닥은 얼마나 깨끗한지, 제가 먹다 보니 들어오는 손님 두 분은 신발을 벗고 들어올 정도로 바닥과 주변 환경이 말끔하고 쾌적해요. 어디를 둘러봐도 정결한 환경에서 음식에 대한 정성이 짐작되었습니다.

먼저 따뜻한 보리차를 주시고, 주문 후 늦지 않게 반찬을 내오시며 드디어 추어탕 한 그릇 까지 나옵니다. 보기에도 아주 진해 보이는 추어탕입니다. 제가 좋아하는 부추까지 푸짐하게 얹여 나오니 빨리 먹고싶어졌어요. 역시 국물이 진하고 우직한 맛이네요. 반찬은 배추김치, 총각무, 고추무침, 깻잎무침으로 단출하지만 내용을 들어보니 알차기 짝이 없습니다. 맛있는 항암배추로 김치를, 추부깻잎으로 깻잎순 무침, 멋진 비타민C고추는 작년에 나온 신품종 묘목이 무려 2천 원으로 비타민C가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총각무는 소레포구 생새우를 사다가 직접 2년 간 숙성 시킨 덕인지 맛이 참 깊네요.

음식 하나하나에 대한 설명을 해주시며 얼마나 자부심을 갖고 계신지, 직접 먹어보니 음식에 담겨진 노력과 정성을 조금이나마 헤아릴 수 있었습니다.

미꾸라지를 소금에 씻은 후 압력 솥에 삶는답니다. 육수를 끓인 물에 삶은 것을 소쿠리에 걸러서 뼈는 버리고 미꾸라지 살만 끓인다고 해요. 다음은 고추장을 넣고 끓이는데요. 고추장은 직접 담근답니다. 고추장 색이 참 곱고 직접 담근 거라 그런지 건강한 고추장 모습입니다. 식당이 가까이에서 보이는 바로 옆 테이블에서 식사를 하게 되었는데, 식사하는 도중에 추어탕 만드는 과정을 운 좋게 봤던 게 신기하기도 하고 또한 신뢰하는 마음이 들었습니다. 흐트러짐 없이 주방이 참 정갈하고 깨끗했습니다.

육수를 내고 남은 건더기예요. 육수에 대표적으로 쓰이는 무, 파, 고추씨가 듬뿍이네요. 음식이 완성되기 까지 과정을 직접 보기 전에는 손이 이렇게 많이 가는 줄 몰랐습니다.

사장님은 미꾸라지의 토종은 뼈가 조금 커도 안 씹히고 연하다고 합니다. 튀김을 먹을 때 알 수 있답니다. 왜냐하면 뼈 채 먹어보면 식감으로 알기 때문에요. 이렇게 정성스럽게 만든 추어탕 한 그릇 드시면 오려고 하던 감기도 멀리 도망가겠지요? 온 정성으로 만들어진 추어탕 보양식으로 추운 겨울을 이기면서 건강한 생활 하시길 기원하겠습니다.

/ 조서영 군민리포터

{"title":"겨울 준비는 뜨끈한 추어탕 한그릇!","source":"https://blog.naver.com/geumsan-gun/222953170401","blogName":"geumsan","blogId":"geumsan-gun","domainIdOrBlogId":"geumsan-gun","logNo":222953170401,"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fals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