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빛 어린이공원- 노란 산수유 & 벚꽃 만발

금빛어린이공원

호원2동 테마형 근린공원

금빛어린이공원은 호원 2동에 위치한 근린공원입니다. 1991년 처음 조성되었으며, 놀이시설이 낙후되어 안전사고 발생 등의 위험 등이 제기되었고 이후 2015년 노후된 놀이시설 등을 전면 교체 리모델링 및 2021년 하자 보수 정비 작업을 완료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금빛어린이공원은 새롭게 호원 2동 지역 주민들의 편안한 쉼터와 녹지 공간으로 탄생했습니다.

​주변에는 다수의 아파트가 산재해 있는 주거 단지와 식당 및 각종 상업 시설이 밀집된 지역에 자리 잡고 있어 시민들의 이용 빈도가 굉장히 높습니다. 백석천과도 가깝고 회룡역으로 가는 길목에 위치해 있어 지역주민들뿐만 아니라 타 지역 시민들도 자주 이용하고 있습니다.

공원 내에는 놀이시설과 체육단련기구 및 벤치 등이 설치되어 있는데요. 그네와 시소 등은 친환경적인 복합적인 놀이시설로 구성되어 있고, 나무로 만든 장난감도 아이들에게 인기가 좋습니다. 주위에 젊은 부부들이 많은지 초등학생 미만의 어린아이들도 자주 볼 수 있어요.

공원 설계도 매우 짜임새 있게 이루어졌는데요. 규모는 작지만 구역별로 다른 테마로 구성되어 있는 듯합니다. 대로변과 면한 곳에는 소나무 숲을 조성하여 차량 통행이 많은 도로와 차단되는 효과를 주었고요. 소나무 숲에는 다양한 종류의 체력단련기구들이 설치되어 있어 동네 어르신들에게 인기가 좋습니다.

의정부 근린공원은 저마다 독특한 콘셉트로 설계되어 있는데요. 금빛어린이공원은 별자리 회전판과 달 일주 회전판이 설치되어 있어요. 바닥에는 LED 별자리 조명이 설치되어 있어 밤하늘의 별자리 같습니다.

바닥분수와 퍼걸러는 한여름 더위를 식혀주는 일등공신입니다.

금빛어린이공원 – 봄꽃이 만발

금빛어린이공원은 놀이시설이나 휴게시설뿐만 아니라 소나무 숲과 꽃나무들이 많이 식재되어 있어 또 다른 볼거리를 제공합니다. 특히 봄이 오는 요즘 공원은 화려한 꽃 정원으로 변신 중입니다. 공원은 가장 봄을 빨리 느낄 수 있는 곳인 듯해요.

3월 중순부터 산수유나무, 벚나무, 산딸나무, 철쭉 등이 차례로 피어나기 시작하는데요. 온 동네가 다 화사해집니다.

산수유나무는 올해도 제일 먼저 꽃을 피웠는데요. 바닥분수 둘레와 사철나무 산책로 사이에 약 스무 그루의 산수유나무가 심어져 있습니다.

산수유꽃

산수유나무는 작은 노란색 꽃잎이 예쁜 나무인데요. 생강나무와 비슷해서 혼동하시는 분들도 많으십니다. 생강나무와 산수유나무를 구별할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은 나무의 가지를 살펴보는 것입니다. 산수유나무는 가지가 거친 반면 생강나무는 반질반질한 것이 특징입니다.

생강나무꽃

또 생강나무는 꽃들이 하나씩 피는 것이 보통인데 산수유나무는 무리 지어 피는 것도 다른 점입니다. 무엇보다도 생강나무에서는 생강 냄새 같은 쌉싸름한 향이 난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바닥 분수와 퍼걸러 부근에 있는 나무가 가장 빨리 꽃을 피기 시작하더라고요. 산수유나무들은 아직 어려서 다소 빈약한 느낌이 드는데요. 도심에서 쉽게 볼 수 없는 산수유나무를 집 근처 공원에서 볼 수 있어 너무 좋더라고요.

산수유는 봄의 전령사 같은 꽃인데요. 매화와 함께 가장 빨리 피는 봄꽃 중의 하나입니다. 해마다 3월 초면 전남 구례에서의 산수유축제를 시작으로 경기도 이천과 양평 등에서는 산수유축제가 열립니다. 또 늦가을이면 앵두 크기의 빨간 산수유 열매가 주렁주렁 달린 모습도 볼 만합니다.

금빛어린이공원 산수유개화상태 (촬영일시 3.11/ 3.28)

그런데 금빛어린이공원의 산수유꽃은 만개하려면 아직도 시간이 더 필요한 듯합니다. 꽃이 피기 시작하면서 거의 매일 공원에 나가 개화 상태를 지켜보고 있는데요. 생각보다 개화가 늦더라고요. 산수유는 꽃송이가 작고 수수해서 군락으로 피어야 더 예쁜 꽃인 듯합니다.

금빛어린이공원 벚꽃

성미 급한 벚꽃도 벌써 꽃망울을 터트렸습니다. 벚꽃은 수령이 제법 오래되어 완전히 개화하면 볼 만한데요. 예년보다 훨씬 일찍 피기 시작한 벚꽃은 벌써부터 팝콘처럼 터지기 시작했습니다. 아마 4월 첫 주말 경이면 활짝 필 것 같습니다.

연분홍 벚꽃이 일제히 만개하면 정말 장관을 이룰 텐데요. 며칠 전 심은 백석천 벚꽃과 연계되어 멋진 벚꽃길이 조성될 것 같습니다. 조만간 의정부 벚꽃 지도에도 당당히 이름을 올리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제 봄기운이 완연합니다. 가까운 공원에서 봄을 느껴 보십시오.

{"title":"우리동네 봄꽃 명소 - 금빛어린이공원 산수유 & 벚꽃 보고가세요!","source":"https://blog.naver.com/hope_city/223064212116","blogName":"의정부시 ..","blogId":"hope_city","domainIdOrBlogId":"hope_city","logNo":223064212116,"smartEditorVersion":4,"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me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