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년 전
[용인생활ON] 자연 속에 위치한 보라 도서관에서 평온한 문화생활 즐기기
"본 기사는 코로나19 방역수칙을 준수하여 용인시 SNS 시민 서포터즈가 취재한 기사입니다."
안녕하세요. 용인시 SNS 시민 서포터즈 임동환입니다. 용인시 기흥구 보라동 한보라마을에 위치한 보라도서관은 남녀노소 누구나 자유롭게 방문하여 양식을 쌓고, 휴식을 취하고 가기 좋은 문화공간입니다.
자연 속에 마련되어 있어 평온한 분위기가 풍기는 이곳은 어린이부터 청소년, 어른까지 두루두루 여가 시간을 즐기기 좋은 시설들이 잘 마련되어 있습니다.
보라 도서관은 1층부터 2층까지 이용 가능하며 1층에는 어린이자료실, 열람실, 휴게실이 있고 2층에는 종합자료실, 디지털자료실, 정기간행물실이 있습니다.
1층 어린이자료실부터 둘러보았습니다. 알록달록하게 꾸며져 있어 아이들 이용하는 공간이라는 게 잘 느껴졌습니다. 공간도 넓고 테이블이 많아 아이들이 앉아서 독서할 수 있도록 잘 조성되어 있더라고요~
보라 도서관 아동용 도서는 2023년 3월 기준으로 현재 56,612권이 비치되어 있습니다. 자료가 많아서 찾고자 하는 도서가 있을 경우, 먼저 입구 쪽에 있는 도서 검색 PC를 이용하면 좋습니다.
어린이자료실 안쪽에는 책 읽어주는 방이 따로 마련되어 있습니다. 좌식으로 되어 있는 이곳은 유아들을 위한 공간으로, 책 읽어주는 목적으로만 이용해야 하며 그 외 활동은 다른 공간을 이용해야 합니다.
1층 복도에는 노트북석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3층에도 노트북석이 있어서 보다 조용한 공간에서 학습하기를 원한다면 3층을 이용하면 됩니다. 1층은 답답한 느낌 없이 개방된 곳이라 편하게 이용하기 좋습니다.
1층에는 열람실이 있고 휴게실 옆에 열람실 좌석 관리 시스템이 있습니다. 열람실은 회원제로 운영되기 때문에 이용하실 분들은 먼저 옆에 있는 회원가입 PC에서 회원 가입 후, 회원증을 발급받아야 합니다. 열람실은 음료 및 음식물을 가지고 들어갈 수 없습니다.
여기는 휴게실입니다. 휴게실에서는 도시락, 음료 등 간단한 음식들을 먹을 수 있습니다. 휴게실 공간이 넓고 편한 좌석도 많아서 휴식 취하기 정말 좋은 곳이었습니다.
2층으로 올라오면 종합자료실과 디지털자료실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자료실 들어가기 전에 정기간행물실과 노트북석이 넓게 마련되어 있습니다.
디지털자료실은 총 33석 이용 가능하며 이곳에서 인터넷, 문서 편집, 동영상 강의, 디지털 콘텐츠 이용 등을 할 수 있습니다. 1일 최대 4시간 이용 가능하고 도서관 전용 VOD 서비스 웨이브 온을 통해 영화, 드라마, 실시간 TV, 방송 다시 보기 등 영상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자료실도 회원제라 이용하실 분들은 종합자료실이나 1층에 있는 회원가입 PC에서 회원가입을 먼저 하고 와야 합니다. 그 후 디지털자료실 입구 쪽에 마련된 예약 PC에서 좌석 배정 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자료실 내에 출력, 복사 가능한 무인 복합기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급하게 인쇄를 해야 하는 분들이 이용하면 좋습니다. 저도 집에 프린트기가 없어서 인쇄할 일이 생기면 도서관을 이용하곤 합니다.
디지털자료실 반대편으로 가면 종합자료실이 있습니다. 공간이 탁 트여있고 앉을 수 있는 곳이 많아서 좋았습니다.
종합자료실 들어가기 전에 추천도서, 신간도서가 비치되어 있는 코너가 있습니다. 여기서 읽을만한 책을 추천받을 수 있고, 새로 들어온 책은 어떤 게 있는지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종합자료실 내에 앉아서 독서 및 개인 학습할 수 있는 좌석은 왼쪽에 한 공간으로 넓게 마련되어 있었습니다.
서재 안쪽 끝으로 들어오면 조용히 책 읽기 좋은 아늑한 공간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여기가 가장 조용했던 것 같습니다.
일반도서는 2023년 3월 기준으로 총 82,237권이 있으며 철학, 종교, 사회과학, 자연과학, 기술과학, 예술, 언어, 문학, 역사 장르의 다양한 책들을 볼 수 있습니다. 책이 많다 보니 입구 쪽에 마련된 도서검색 PC를 이용하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보라 도서관은 지상, 지하에 주차장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모두 무료로 이용 가능하며 지상은 공간이 많지 않아 지하로 가면 넉넉하게 주차할 수 있습니다.
도서관 건물 앞쪽에 숲 속에 마련된 산책로를 올라가 볼 수 있습니다. 푸릇푸릇 자연 속에 위치해 있어 공기도 맑고 너무 리프레시 되더라고요~ 실내에서 책 읽고 여유롭게 쉬다가 산책하며 머리를 식히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용인
- #용인시
- #용인특례시
- #용인서포터즈
- #용인시서포터즈
- #시민서포터즈
- #문화생활
- #보라도서관
- #자연속도서관
- #도서관
- #평온
- #독서
- #책
- #지식
- #공부
- #학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