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력있는 트래킹 코스

천안 큰매산

충남 천안시 서북구 두정동 2-15


안녕하세요. 충남도민리포터입니다.

요즘에는 맑고 따뜻한 날씨가 지속되어, 집 안에만 있기에는 정말 아까운 하루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살랑이는 바람까지 불러오는 날에는 어김없이 밖으로 나가고 싶어지는데요.

이런 날에는 가까운 자연 속에 들어가

가볍게 걸으며 몸과 마음을 정리하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천안 두정동에는 조용하고 기분 좋은 산책 명소가 있습니다.

바로 '큰매산'인데요, 높지도 않고 험하지도 않아서 누구나 가볍게 오를 수 있는 이 '큰매산'은 건강을 챙기며 자연도 즐기기 딱 좋은 장소입니다.

저도 지난 4월 21일, '큰매산'을 걸으며 나를 위한 시간을 가져보았는데요.

매력있는 트래킹 코스인 '큰매산'을 여러분들께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사진에서 오른쪽은 단국대학교로 향하는 정문, 왼쪽이 '큰매산'으로 올라갈 수 있는 입구이다.

'큰매산'의 입구는

단국대학교에서 들어갈 수 있는 4개의 입구와, 북일고등학교를 통해 들어갈 수 있는 2개의 입구와, 두정역 근처에 위치한 1개의 입구와

다른 지역에서 오를 수 있는 5개의 입구가 추가로 존재하는데요,

제가 추천드리는 코스는 '단국대학교 입구'에서 '두정역 근처'로 향하는 코스입니다.

만약, 차를 가져오셨다면 단국대학교 공영주차장을 이용하는 편이 편리하고, 단국대학교와 두정역 모두 대중교통을 타고 쉽게 이동할 수 있는 거리에 있기 때문입니다.

단국대학교 정문 옆 '운영식당'을 찾으면 등산로 입구가 바로 보입니다.

▲ 등산로 옆으로 보이는 '화엄사'

등산 초반에는 사찰의 고즈넉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화엄사'를 지나게 됩니다.

차분한 분위기의 절간을 옆에 두고 천천히 발걸음을 옮기니, 복잡한 일상에서 잠시 벗어나 마음이 한결 가벼워지는 기분이 들었습니다.

사찰 구간을 지나면 곧바로 울창한 숲길이 이어집니다.

경사가 심하지 않아 맑은 공기를 깊이 들이마시며 걷기 좋고, 나무 사이로 스며드는 햇살에 더욱 청명한 기분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숲길만 지속되면 트래킹의 재미를 온전히 느낄 수가 없죠.

'큰매산'을 오르다 보니, 곧 볕이 잘 드는 넓은 지형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하늘과 도시, 나무 숲과 잘 관리된 지형까지 느낄 수 있어서 잠시 숨을 돌리기에도 좋은 장소였습니다.

▲ '큰매산'의 이정표와 성거읍으로 갈 수 있는 길

▲ '큰매산'의 이정표. 이 위치에서 오른쪽으로 향하면 '성거읍'으로, 왼쪽으로 향하면 '두정동'으로 갈 수 있다.

정상까지는 단국대 정문 출발을 기준으로 약 15분 정도 소요되었습니다.

가벼운 산책을 하면서 등산로의 자연도 그대로 느낄 수 있어서 건강과 맑은 기분을 함께 가져갈 수 있는 등산로였습니다.

정상에서 하산하는 길은 세가지가 있습니다.

올라왔던 '단국대학교'로 다시 하산하는 길과 사진에 보이는 이정표에서 오른쪽으로 향하여 '성거읍'으로 가는 길, 이정표에서 왼쪽으로 향하여 '두정동'으로 갈 수 있는 길이 존재합니다.

저는 가볍게 마무리하기 좋았던 '두정역 근처 방향'으로 가는 길을 하산 코스로 추천드립니다.

▲ 등산로에 이정표가 깔끔하게 마련되어 있어서 편리하다.

길을 잘 몰라도 '큰매산'의 이정표를 통해 가고싶은 목적지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제가 걸었던 코스에는 앉아서 잠시 쉴 수 있는 벤치도 있었는데요.

좀 더 가볍고 기분 좋은 산책 코스에 탁월한 길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산길 또한 꼭 필요한 것을 제외한 인공 구조물이 최소화된 자연 그대로를 느낄 수 있는 코스였습니다.

운동 삼아 걷기도 좋고, 기분 전환겸 트래킹 코스로 걷기도 참 좋았습니다.

'두정역 근처'에서 올라갈 수 있는 입구에는 올라가기 쉽도록 계단을 설치한 점이 좋았습니다.

계단 옆에 사용하기 좋은 나무 막대기가 있다는 점에서 배려가 깊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두정역 근처'의 입구에는 먼지를 털 수 있는 장소가 있어서 등산을 깔끔하게 마무리하기 정말 좋았습니다.

사용해본 바, 바람의 세기가 강하고 작동이 잘 되어 불편함 없이 잘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이 곳에서 '두정역'까지 직접 걸어가 보았는데요.

걸어서 10분 정도 거리인 가까운 곳에서 '두정역'을 쉽게 찾을 수 있었습니다.

맑은 공기 가득한 큰매산의 숲길 위에서, 일상의 번잡함을 내려놓고 내 마음도 함께 맑아지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는데요.

짧은 등산 코스를 통해 몸과 마음 모두 기분전환할 수 있는 '큰매산'에 방문해보는건 어떨까요?

'큰매산'과 함께 단국대학교에 위치한 '천호지 근친공원'도 함께 방문해보는 걸 추천드립니다.

큰매산

○ 위치: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두정동

○ 찾아오는 길

● 자가용: 천안IC - 단국대학교 천안캠퍼스 입구 - 단국대학교 천안캠퍼스 공영주차장

● 대중교통: 천안역, 두정역에서 시내버스 운영

● 하차 버스 정류장

- 단국대학교 입구: 11번 버스(천안역, 두정역에서 승차 가능)

○ 방문기간: 상시 방문 가능

○ 운영시간: 24시간 개방

○ 입장요금: 무료

* 현장 방문 일시: 2025년 04월 21일

※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 mansikmusic님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충청남도 #충남 #충남도청 #충남여행지 #국내여행 #충남여행 #충남가볼만한곳 #충남방문의해 #충남관광 #충청도여행 #충청도가볼만한곳




{"title":"천안에서 기분 좋은 트래킹 코스! <큰매산>","source":"https://blog.naver.com/sinmunman/223851628967","blogName":"충청남도","domainIdOrBlogId":"sinmunman","nicknameOrBlogId":"충청남도","logNo":223851628967,"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