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대덕구 이색 체험, '신탄진정수사업소' 견학 후기 전해드려요

정수장은 우리의 생명수를 공급하는 곳이기 때문에 자유롭게 들어갈 수 없는 주요 시설입니다. 대덕구에는 신탄진정수장과 송촌정수장, 회덕정수장이 있는데, 모두 중요 시설이라서 개인적으로는 들어갈 수 없고, 단체 신청으로만 설명을 들으며 둘러볼 수 있습니다.

정수장은 보통 조경을 예쁘게 해놓아서 진달래가 만발하는 봄에 일시적으로 시민을 위해 공원으로 개방하기도 하는데, 코로나가 발발한 이후로는 개방하지 않았습니다. 내년 봄에는 시민 개방을 해서 정수장에서 소풍하는 기회가 오면 좋겠네요.

필자는 신탄진정수장을 견학하는 팀과 함께 정수장 견학에 참여했는데, 먼저 실내에서 신탄진정수장의 개요를 영상으로 들었습니다.

정수장 관리소 1층에는 '원수 유해물 감시수족관'이 있습니다. 설명을 들어보니 이 물은 정수장으로 유입되는 원수 그대로라고 합니다.

​이 물에 금붕어를 기르고 있는데, 유입되는 원수에 이상 성분이 있으면 금붕어가 생존하기 힘들 텐데 원수 자체로도 금붕어는 잘 살 정도라고 합니다.

옛날에 광부들이 탄광에 들어갈 때 생명에 지장이 있는 유해 가스가 나오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카나리아를 데리고 들어갔다는 얘기를 들은 적이 있는데, 어쩌면 이 금붕어가 그런 비슷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금붕어 어항이 원수를 사용했다면 바로 옆에 있는 수돗물 시음대는 신탄진 정수장에서 처리를 마치고 가정으로 공급되는 물을 그대로 공급하는 시설입니다.

여행을 많이 다니시는 분들은 다른 지역에서 물을 많이 사용해보셨을 텐데, 대전의 수돗물은 매우 우수하고 가격 또한 타 지역에 비해 저렴합니다.

금강이라는 우수한 물 공급원이 있기도 하고 금강 대청호 주변에서 관리를 잘하고 있기도 해서 더욱 좋은 수돗물이 넉넉하게 공급되는 덕분일 것입니다.

로비에 있는 홍보 안내판을 봐도, 대전광역시의 정수사업소는 식용사분야 최우수기관으로 선정(2021, 2022)됐고, 2022년에는 재난 매뉴얼 우수사례 전국 경진대회에서 대통령상을 받았습니다.

​홍보관을 지나 영상실에서 신탄진 정수장의 개요를 설명 들었습니다.

대청호에는 추동취수탑이 있는데, 이곳에서 중리취수장으로 간 물은 송촌정수장과 회덕정수장, 월평정수장으로 공급되고, 신탄진정수장은 역조정지댐에서 심정취수장으로 간 물을 공급받아서 정수하고 가정으로 공급합니다.

회덕정수장은 대덕구의 1공단에서부터 4공단까지 공단에 물을 공급합니다.

​정수장 시설을 보러 나가는 통로의 벽에 무지개색 바탕에 좋은 글을 써놓았습니다. 감성이 살아있어서 참 보기 좋습니다.

​정수장은 넓은 수조가 있기 때문에 태양광 전지판으로 위에 설치했습니다. 2011년에 준공했고 친환경 전기를 생산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정수장이라는 명칭만 아니라면 정수장의 분위기는 그냥 커다란 호수가 여러 개 있는 모습입니다.

응집지는 '활성탄 접촉지에서 유입된 물속의 이물질과 정수약품이 반응해서 플록(floc) 형성을 위해 응집기로 교반해서 vmf록을 크게 만들어서 침강을 용이하게 만드는 시설'입니다. 유입된 물은 응집지에서 30분을 머물게 됩니다.

플록(floc)은 '폐수 등에서 오염 물질 제거를 위해 응집제를 혼합했을 때 만들어지는 고형 물질'을 말합니다.

​물은 응집지에서 30분 정도 있다가 침전지로 이동합니다. 침전지에서는 응집지에서 만들어진 플록을 천천히 흘려보내면서 침전시키고 윗부분의 물을 여과지로 보냅니다.

플록은 아래에 가라앉아 침전물이 되는데, 이 침전물은 배슬러지지로 배출합니다. 침전지에서는 약 3.5시간을 머물며 물이 정화됩니다. 응집기는 30대, 슬러지 수집기는 10대 있다고 합니다.​

이곳은 실내에 설치한 여과지입니다. 여과지 입구에는 정수 과정을 보여주는 모형을 작게 만들어 놓았습니다. '유공블럭형 하수집수장치 모형설비'라고 쓰여있습니다.

여과지는 침전지에서 윗부분의 물이 넘어왔을 때 침전되지 않은 미세한 불순물을 모래와 자갈층을 통과시키면서 불순물을 제거하는 물리적 정수처리 시설입니다. 여과지는 8mX15m 크기의 넓은 수조가 22지 있습니다.

여과 방식은 모형에서 본 것처럼 '유공블럭형급속여과지'라고 합니다. 모래층은 130cm인데, 그 중 망간사층은 10cm이고, 자갈층은 38cm라고 합니다. 역세척 방식은 물과 공기로 하는데, 보통 48~72시간을 주기로 실시한다고 합니다.

​화학적, 물리적인 과정을 통해 이렇게 정수되는 물은 가정으로 공급됩니다.

우리는 수자원이 넉넉해서 풍요로운 말 환경을 누릴 수 있지만, 전 국가적으로 보거나 1년 단위로 볼 때 넉넉하지는 않은 상황이기 때문에 우리 모두 물을 낭비하지 않고 아껴서 사용하는 게 좋겠습니다.

정수장 견학에 관심 있는 분들은 아래 링크에 접속하셔서 자세한 정보를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 정수장 견학 안내 ▼



{"title":"대전 대덕구 이색 체험, '신탄진정수사업소' 견학 후기 전해드려요","source":"https://blog.naver.com/daedeokgu/223245980845","blogName":"내 일상이 ..","blogId":"daedeokgu","domainIdOrBlogId":"daedeokgu","logNo":223245980845,"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