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행사후기,

대전시립박물관 우리놀이터

'조오랭과 함께하는 전통놀이'

유성구 상대동에 위치한 대전시립박물관 B동 1층에는 아이들이 전통놀이를 체험할 수 있는 '우리놀이터'가 있습니다.

대전시립박물관 우리놀이터

이용대상 : 만 36개월~8세

운영시간 : 화-토

하절기 (3-10월) 1회차 10:00-11:30, 2회차 13:00-14:30, 3회차 15:00-16:30 4회차 17:0-18:00

동절기 (11-2월) 1회차 10:00-11:30, 2회차 13:00-15:00, 3회차 15:30-17:30 4회차 없음

이용대상이 만 8세까지라 초등학교 고학년들은 이용이 어렵습니다.

출처 : 대전시립박물관 공식홈페이지

대신 대전시립박물관은 매년 정기적으로 초등학교 3~6학년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조오랭과 함께하는 전통놀이>라는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초등학교 고학년들도 가족들과 함께 전통놀이를 즐길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전통놀이를 즐기 보기 전, 먼저 전통놀이가 무엇인지 간단하게 설명을 듣습니다. 전통놀이란 옛날 사람들의 생활 모습을 반영하여 만들어진 놀이를 뜻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나라 전통놀이는 농사와 관련된 의미들도 많이 숨어있다고 합니다.

윷놀이의 도, 개, 걸, 윷, 모가 각각 돼지, 개, 양, 소, 말을 뜻하고 있다는 것 알고 계셨을까요? 가장 빠른 동물이 말이기 때문에 '모놀이'라 했을 법도 한데, '윷놀이'라 이름이 정해진 이유도 농경사회에서 소가 제일 중요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가족마다 한 명씩 대표로 나와 딱지치기로 가볍게 몸을 풀어봅니다. 찰진 소리와 함께 시원하게 딱지가 뒤집힐 때마다 모든 가족이 진심으로 축하해줍니다.

​윷놀이는 사뭇 공기가 달라집니다. 한국인의 승부욕을 자극하는데 윷놀이만한 놀이가 있나 싶습니다. 잡고 잡히는 순간이 계속되어 우리 어린이들 속상할 법도 했을 텐데, 모두 끝까지 최선을 다해 힘껏 윷을 던졌습니다. 다른 친구가 모나 윷이 나왔을 때 함께 기뻐해 주고, 말 하나 움직일 때마다 다른 가족들도 함께 고민하고 조언해 주며 훈훈하게 게임을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은 가족끼리 모여 '쌍륙'을 배워봅니다. 예전에 아이들과 우리놀이터에 놀러 왔을 때 게임 방법을 몰라 할 수 없었던 게임이었는데요, 막상 설명을 들으니, 단순하면서도 재미있어서 아이들도 엄마아빠들도 "쌍륙!", "장군!"을 외치며 금방 게임에 몰입할 수 있었습니다.

​딱지치기, 윷놀이, 쌍륙까지 즐겁게 참여해 준 가족들 모두 전통놀이 세트를 선물로 받으며 프로그램이 마무리되었습니다. 아이들이 집에서도 스마트폰만 들여다보는 것이 아니라 가족과 함께 전통놀이를 즐기며 건강하게 여가시간을 보냈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꼭 <조오랭과 함께하는 전통놀이>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아도 우리놀이터에 방문하신다면 공기, 실뜨기, 제기, 쌍륙, 윷놀이 등 다양한 전통놀이감들을 대여하여 즐기실 수 있습니다.

또한 우리 놀이터를 나오면 '무궁화꽃이 피었습니다'나 '오징어게임' 등을 하며 맘껏 뛰어놀 수 있는 골몰놀이터도 있으니, 주말 대전시립박물관에 들리셔서 온가족과 함께 전통놀이를 즐기는 행복한 시간 보내시길 바라겠습니다.


제 15기 유성구 블로그 기자단 '서자경 기자님'

{"title":"대전행사후기, 대전시립박물관 우리놀이터 '조오랭과 함께하는 전통놀이'","source":"https://blog.naver.com/yuseonggu/223871696157","blogName":"유성구 공..","domainIdOrBlogId":"yuseonggu","nicknameOrBlogId":"yuseonggu","logNo":223871696157,"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