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년 전
김빠진 맥주, 소주, 와인 어떻게 할까? 남은 주류 활용법
여러분~ 불금입니다 :) 직장인이라면 팍팍했던 일주일의 피로를 달래 줄, 시원한 맥주 한 잔과 치킨을 떠올리며 힘을 내게 되는 날이죠. 그런데 혹시 이전에 마시고 남은 술이 냉장고에 남아 있지는 않으신가요? 오래되어 김이 빠지거나 맛이 변한 술을 다시 마시기엔 어렵고, 버리자니 아깝다는 생각이 드실 텐데요.
김빠진 맥주나 향이 변해버린 와인, 소주 등 남은 주류를 실생활에서 유용하게 재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려요!
김빠진 맥주 활용법
김빠진 맥주는 요리와 빨래 등에 유용하게 재활용이 가능합니다. 고기 요리를 하기 전 맥주에 재워두면 누린내를 없애고 육질도 부드러워지게 하는 효과가 있고요. 생선 요리를 하기 전에도 맥주에 30분 정도 미리 담가주면 비린내를 줄일 수 있습니다.
김빠진 맥주는 보다 바삭한 튀김 요리를 만드는 데도 유용하게 쓰입니다. 튀김 옷을 만들 때 물과 차가운 맥주를 1:1 비율로 섞어주면 맥주의 알코올 성분이 날아가면서 튀김의 식감을 더욱 바삭하게 만들어 준다고 해요.
색이 바랜 검은색 옷이 있다면 헹굼물에 맥주를 넣어 빨래를 해보세요. 맥주 안에 들어 있는 홉이 섬유조직을 강화해 본연의 색을 돌려주어 옷의 색상이 전보다 선명해지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헝겊에 맥주를 묻혀 빛바랜 가죽 소파나 옷을 닦아주면 윤기를 되살릴 수 있습니다.
✅ 고기 누린내 · 생선 비린내 제거 : 요리하기 전 30분 정도 미리 담가두기 ✅ 바삭한 튀김 만들기 : 물과 맥주를 1:1로 섞어 튀김옷 만들기 ✅ 색이 바랜 옷 되돌리기 : 빨래 시 헹굼물에 맥주 섞어보기 ✅ 가죽 윤기 되살리기 : 헝겊에 맥주 묻혀 빛바랜 가죽 의류, 소파 닦아주기 |
남은 소주 활용법
소주도 생활 곳곳에서 재활용이 가능합니다. 특히 주방에서 기름때를 제거하는데 유용한데요. 소주에 함유된 에탄올이 오래 찌든 기름때를 녹이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가스레인지, 주방 조리대, 전자레인지 속 찌든 기름때는 키친타월에 소주를 듬뿍 적셔 잠시 올려두었다가 닦아내면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같은 방법으로 그릇에 남아 있는 기름기도 소주를 묻혀 닦아내면 보다 쉽게 닦아낼 수 있어요.
고기나 생선을 구운 뒤 집 안에서 냄새가 잘 빠지지 않아 고민이라면 분무기에 물과 소주를 1:1로 섞어 공중에 뿌려주면 천연 공기탈취제 역할을 합니다. 소주와 소금을 묻힌 행주로 냉장고를 닦아주면 꿉꿉한 냄새가 제거되는 것은 물론 살균 소독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무릎 나온 청바지가 고민이라면? 헝겊에 소주를 넉넉하게 묻힌 뒤, 무릎 나온 청바지 안쪽에 덧대어 다리미로 다림질을 해보세요. 소주가 섬유를 수축시켜주는 효과가 있어 무릎 나온 청바지를 이전 상태로 돌려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무릎이 나온 앞쪽 부위에도 소주를 뿌려 다림질을 해주면 더 좋아요.
✅ 기름때 제거 : 키친타월에 소주를 듬뿍 적셔서 기름때 있는 곳 위에 올려 두었다 닦아주기 ✅ 천연 공기탈취제 만들기 : 분무기에 물과 소주를 1:1로 섞어 공중에 뿌려주기 ✅ 냉장고 냄새 제거 : 소주와 소금을 묻힌 행주로 냉장고 닦아주면 꿉꿉한 냄새 제거, 살균 소독 효과 ✅ 무릎 나온 청바지 회복 : 헝겊에 소주를 넉넉하게 묻혀 덧댄 뒤 다림질해주기 |
남은 와인 활용법
마개를 닫지 않아 향이 변해버린 남은 와인은 요리와 피부 관리에 활용하기 좋습니다. 고기 요리를 할 때에는 고기가 살짝 잠길 정도로 와인을 붓고 밑간을 한 뒤 냉장고에 30분 정도 숙성시키면 고기의 맛이 더 깊어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참고로 고기 요리를 할 때에는 화이트 와인 보다 레드와인을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폴리페놀이 풍부한 레드 와인은 활성산소를 없애주고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어 팩·클렌징·목욕제 등 피부 관리에 효과적입니다. 와인과 흑설탕을 1:2의 비율로 섞고, 꿀을 넣어 하루 동안 놓아두면 천연 와인 각질 제거제가 완성되고요. 반신욕을 할 때 따뜻한 물에 먹다 남은 와인을 반병 정도 부어주면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 고기를 더 맛있게 숙성하기 : 고기가 살짝 잠길 정도로 와인을 붓고 냉장고에 30분 정도 숙성시키기 ✅ 천연 각질 제거제 만들기 : 와인과 흑설탕을 1:2의 비율로 섞고, 꿀을 넣어 제조 ✅ 목욕에 활용 : 반신욕 또는 족욕 시 따뜻한 물에 먹다 남은 와인 부어주기 |
남은 청주 활용법
남은 청주는 세안할 때 활용하기 좋습니다. 청주나 막걸리 같은 발효주에는 필수 아미노산과 항산화 물질이 풍부해 피부 미백, 트러블 진정, 탄력 개선에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청주 세안법은 먼저 스팀타월로 얼굴을 2~3분가량 감싸 모공을 활짝 열어 노폐물을 배출시켜주어야 합니다. 이후 미지근한 물로 얼굴을 깨끗하게 씻어주고, 청주와 물을 1:1 비율로 섞어 손에 묻혀 지압점 등을 눌러가며 마사지한 뒤 찬물로 씻어내 줍니다.
레몬과 청주를 2:1로 섞어 토너를 만든 뒤 화장 솜에 묻혀 닦아주거나, 스프레이 병에 넣어 미스트로 활용하면 피부를 촉촉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따뜻한 물에 청주 한 컵을 넣고 발을 담근 후 마사지해주면 발의 피로를 풀어주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 청주 세안법 : 청주와 물을 1:1 비율로 섞은 뒤 손가락으로 얼굴 지압점 마사지해주기 ✅ 미스트로 활용 : 레몬과 청주를 2:1로 섞어 화장 솜에 묻혀 닦거나 스프레이병에 넣어 미스트로 활용하기 ✅ 족욕 시 활용 : 따뜻한 물에 청주 한 컵을 넣고 족욕하기 |
냉장고 한 구석에 자리를 차지하는 처치곤란 주류들! 이제 남은 주류들은 그냥 버리지 마시고~ 요리에, 청소에, 피부 미용 살림 등에 두루두루 알뜰하게 재활용해 보세요!
- #주류
- #재활용
- #주류재활용
- #남은맥주재활용
- #맥주
- #김빠진맥주
- #소주
- #남은소주
- #소주활용법
- #맥주활용법
- #와인
- #남은와인
- #와인활용법
- #청주
- #청주활용법
- #살림
- #살림팁
- #주류활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