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년 전
수원남문시장 대탐험 ☆
수원화성의 남쪽 성문, 팔달문입니다. 팔달문은, 유네스코 세계유산 수원화성 성곽에 있는 시설물 중에서도 예전 그대로의 모습을 갖추고 있는 소중한 문화재 중 하나로 잘 알려져 있는데요. 예전, 그러니까 팔달문 주변 구도심이 번성했던 시절인 90년대 말부터 2000년대 초까지만 해도 우리는 이쪽 부근을 팔달문이라기보다는 남문이라 부르고 남문 로터리를 만남의 장소로 기억하곤 했습니다.
수원화성은 건축 당시의 기록이 화성성역의궤로 자세히 남겨져 있어서, 일제 강점기와 한국전쟁 때 많이 파괴되었어도 70년대 국방 유적 복원사업으로 제 모습을 대부분 찾을 수 있었는데요. 현재까지도 이곳 팔달문 부근만 아직도 성벽이 연결될 수 없었던 이유는, 70년대에 이곳은 서울 명동만큼이나 호황을 누리고 땅값이 비쌌기 때문이라고 해요.
남문 로터리에서 인파로 북적이는 시장 쪽으로 들어가 봅니다. <수원남문시장>이라는 간판이 보입니다. 제가 방문한 날은 겨울 중에서도 한파가 몰아치는 날이라 인파가 덜하기도 했지만요. 요즘같이 백화점이나 마트, 온라인 쇼핑이 편리한 시대에 전통 시장이 예전만 하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수원에서 가장 큰, 아니 지금도 경기도에서는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는 수원남문시장은 날씨 좋은 주말이나 특히 명절 전으로는 예전 같은 인파가 몰려들어서 그럴 때 시장에 구경 오면 사람 구경, 물건 구경으로 신이 나는 곳입니다.
수원남문시장이 맞네, 팔달문시장이 맞네. 그럼, 못골시장은 뭐지? 궁금해하시는 분들도 계실 것 같은데요. 수원남문시장, 지도를 살펴보겠습니다. 이 근방으로 지동시장, 팔달문시장, 미나리광시장, 못골시장, 영동시장, 시민상가시장, 남문패션1번가시장, 구천동 공구시장, 남문로데오시장까지. 무려 9개의 시장을 통칭해서 <수원남문시장>이라고 부른다고 합니다.
시장 입구에는 이 시장을 만든 장본인인 정조대왕의 불취무귀 동상이 있습니다. 정조대왕이 실제로 자주 술을 즐기며 지내셨다는 의미가 물론 아니고요. 백성 누구라도 배부르고 행복에 취할 수 있는 나라를 만들겠다는 의미였겠지요. 수원남문시장 여행은 이곳, 사진 찍는 곳 포토존에 앉아, 임금님과 함께 대작하는 설정 샷으로 시작해 볼까요?
지금부터 수원남문시장 대탐험 여행, 아홉 곳 아홉 매력의 시장들을 구경하러 출발합니다~!
수원 남문의 정확한 이름인 팔달문시장부터 들어가 봅니다. 왕이 만든 시장이란 간판이 보이는데요. 정조대왕이 수원화성을 만든 이유는 아버지 사도세자를 향한 효심에서 시작하였지만, 그것만이 전부는 아니었어요. 수원의 백성을 위해 나아가서는 조선 백성 전부를 위해 조선의 미래형 도시 모델을 꿈꾸어 본 것이지요. 정조대왕은 수원화성이라는 도시를 설계하면서 전쟁이 나도 안전하게 지낼 수 있는 성곽을 세우고, 배불리 먹고도 남을 농작물을 경작할 땅을 개간하고, 종로에 상설시장과 이곳 팔달문 밖으로 5일 장을 두어 백성 누구라도 장사를 해서 부자 될 수 있는 도시를 꿈꾸셨습니다.
왕이 만든 시장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왕의 물건도 시장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보이시나요?
임금님의 행사용 모자, 면류관입니다. 모자 앞뒤 쪽으로 드리운 것을 류라고 하는데요. 나쁜 것은 보지도 말라, 감언이설에 혹하지 말라는 의미라고 해요. 그리고 시장길을 조금 더 걸어가면 임금님의 도장인 어보까지 찾을 수 있습니다.
수원화성에는 수원천이 마을 안을 관통해서 흐르고 있는데요. 예나 지금이나 마을 안에 자연 생태하천이 이렇게 흐르고 있다는 점이 놀랍고, 잘 지켜 내 가고 있다는 사실에 자부심이 느껴집니다. 수원에는 수원 왕갈비와 수원 통닭이 유명하지요. 소 시장도 이 수원천 변에 있었고, 닭을 손질하던 가게도 수원천 변에 있었다고 하니, 수원천은 수원 사람들의 삶, 그 자체였던 것 같습니다.
수원천이 마을 밖으로 흘러나가는 문, 남수문이에요. 눈치채셨겠지만 반짝반짝한 것이 축성 당시의 것이 아닌, 새 건축물입니다. 일제 강점기에 대홍수로 유실되었던 것을 복원한 지 10년이 이제 갓 넘었습니다.
옆으로는 지동시장이 보입니다. 지동은 연못이 있는 동네라는 의미입니다.
수원남문시장은 시장마다의 특색이 있는데요. 지동시장은 입구부터 구수한 순대 냄새가 진동합니다. 순대 곱창 타운이 대규모로 있는 곳이에요. 비교적 저렴하게 즐길 수 있는 회식 메뉴라 저도 종종 들리곤 합니다.
지동시장 뒤편으로는 수원화성 성곽길을 남쪽부터 동쪽을 향해 걸어 볼 수 있는 길이 있습니다. 최근 봉돈 밖으로 길을 정비해서 내년 봄에는 더 좋은 산책길이 될 것 같아 기대가 됩니다. 그리고 수원 제일 교회 건물이 보입니다. 교회이기도 하지만 수원 노을빛 전망대라는 이름으로 여행지로도 유명한 곳입니다. 저녁 노을이 붉어질 무렵에 올라가 보는 것도 추천합니다.
영동시장은 번영하라는 뜻으로 영정이라 불리던 마을 이름에서 비롯되었다고 해요. 화려하고 포근한 느낌의 한복 가게, 이불 가게들이 많이 있습니다.
영동시장 한쪽으로는 28청춘몰이라는 색다른 공간이 있어요. 전통시장과는 다른, 젊은 분위기의 식당, 카페, 공방들을 둘러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시민상가시장과 패션1번가시장을 둘러보았습니다. 의류 잡화 등을 주요 품목으로 하는 곳인데요. 전통시장이지만 아케이드로 덮여 있어서 날씨와 상관없이 쇼핑할 수 있도록 잘 정비되어 있었습니다.
시장 거리 속에서 만난 수원시 향토 유적, 거북 산당이예요. 수원화성은, 북쪽으로는 용머리가, 남쪽으로는 거북이 바위가 있는, 영험한 지형을 하고 있기로 유명한 곳인데요. 거북바위 근처에 있는 이곳, 거북 산당은 예부터 영동시장 상인들의 번영을 비는 굿을 거행해 왔다고 해요. 염라대왕과 거북 도당 할아버지 - 할머니를 모신 곳으로, 미리 연락하고 방문하면 내부 관람도 가능합니다.
지금부터는 팔달문 로터리 길 건너편으로 건너갑니다. 팔달문에서 수원역까지 남쪽으로 가는 범위로 남문로데오시장이 펼쳐집니다. 지금은 행리단길처럼 핫한 거리를 ~리단길로 이름 붙이는 것이 유행인 것 같습니다만, 예전에는 번화가를 로데오거리라 불렀습니다. 수원에도 남문 로데오거리를 걸어가다 보면 그 끝에는 역전 로데오거리가 불야성처럼 펼쳐지곤 했었어요.
남문 로데오거리를 걷다 보면 팔달사라는 절이 보입니다. 작은 절이지만 나름 특색있는 절입니다. 용화전 앞 용왕궁 상도 이국적이고, 용화전 옆으로 있는 토끼 - 호랑이 그림이 재미있기로 유명하니, 근방을 지나가게 되면 꼭 한번 들어 가 보실 것을 추천합니다.
남문로데오시장 쪽은 수원화성의 화양루 밑에 있던 동네라 하여 산루리라고도 불려왔던 동네입니다. 길 끝에는 근대 문화공간 구 부국원도 있고요. 일제 강점기 수원의 역사를 짚어 볼 수 있는 매력이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수원남문시장에서도 가장 특색있는 시장일 것 같습니다. 구천동 공구시장이에요. 신기한 공구 구경이나 대장간 체험 프로그램도 재미있을 것 같았습니다.
이름도 재미진 미나리광시장입니다. 예전에는 이곳에 물이 많아 미나리를 키웠던 곳으로 유명했다고 해요. 우스갯소리로, 이곳에서는 마누라 없이는 살아도 미나리 농사지을 때 꼭 필요한 장화 없이는 못 산다는 이야기도 전해집니다. 지금은 미나리보다는 고춧가루 특화 시장으로 몇몇 가게들을 구경할 수 있었습니다.
요즘은 수원남문시장에서 가장 장보러 많이들 가는 곳이 바로 이 못골시장일 것 같습니다. 채소, 과일, 고기, 생선 등 먹거리를 사기 좋은 시장으로 신선하고 좋은 물건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시장입니다. 못골시장의 시작은 수원남문시장 중에서도 가장 늦었다고 해요. 지동시장 안에서 장사할 수 없었던 행상들이 그 밖으로 조금씩 모여 장을 펼친 것이 시작이였는데요. 문화체육관광부에서 하는 문화를 통한 전통시장 활성화 사업, 문전성시 사업으로 요즘 시대에 발맞춰 전통 시장을 변화시키려 노력한 결과, 지금은 수원에서 가장 유명한 시장 중 한 곳으로 발돋음 할 수 있었습니다.
시대가 바뀌면 시장도 바뀌어야죠. 깨끗하고 쾌적한 공간을 조성하고, 문화 예술을 접할 수 있는 공간도 두고, 상인들끼리의 상생 소통을 하고, 홍보나 배달도 온라인으로 스마트하게 해서 수원남문시장만의 역사와 전통을 앞으로도 계속해서 이어 나가기를 기원해봅니다.
팔달문시장
경기 수원시 팔달구 정조로 776-2
지동시장
경기 수원시 팔달구 팔달문로 19
못골시장
경기 수원시 팔달구 수원천로258번길 10-12
영동시장
경기 수원시 팔달구 수원천로255번길 6
구천동 공구시장
경기 수원시 팔달구 수원천로 207
남문패션1번가시장
경기 수원시 팔달구 수원천로255번길 6
남문로데오시장
경기 수원시 팔달구 행궁로 88 4층
미나리광시장
경기 수원시 팔달구 수원천로264번길 13
시민상가 시장
경기 수원시 팔달구 팔달문로4번길 19 시민백화점
2023 수원시 SNS 서포터즈 유옥현님이 작성해 주신 글입니다
유옥현 서포터즈님의 블로그 : https://m.blog.naver.com/sw_hwaseong
- #수원시
- #수원
- #수원남문시장
- #남문시장
- #수원전통시장
- #전통시장
- #팔달문시장
- #지동시장
- #못골시장
- #영동시장
- #구천동공구시장
- #구천동공구상가
- #남문패션1번가
- #남문패션1번가시장
- #남문로데오시장
- #미나리광시장
- #시민상가
- #시민상가시장
- #수원시민상가
- #수원여행
- #수원나들이
- #수원시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