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덧 성큼 다가온 가을! 무더웠지만 즐거웠던 여름휴가의 추억도 벌써 까마득한 일처럼 느껴지는데요. 새로운 계절을 맞이하는 이때. 지난여름휴가의 추억이 서려 있는 각종 휴가 용품들은 어떻게 정리하셨나요? 구멍이 난 튜브와 수영복, 흠집이 심하게 난 선글라스 등등 이제는 못 쓰게 된 여름용품을 올바르게 버리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튜브, 비치볼, 물총 분리배출 방법

물놀이에 주로 사용되는 튜브나 비치볼은 주로 PVC*, EVA** 소재로 만들어지는데요. PVC는 염화비닐을 주성분으로 하는 플라스틱으로 튜브, 장난감 등에 주로 사용됩니다. EVA는 에틸렌과 초산비닐의 화합물로 슬리퍼나 구명조끼 등에 주로 사용되고 있어요.

튜브와 비치볼의 주재료가 플라스틱 화합물이기 때문에 ‘플라스틱 쓰레기’로 분리배출해야 한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올바른 분리배출 방법은 튜브와 비치볼의 공기를 빼 내어 부피를 최대한 줄인 후 종량제봉투에 버려야 합니다.

물놀이를 더욱 즐겁게 해 주는 아이템인 물총! 물총은 보통 플라스틱으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물총을 버릴 때에는 ‘HDPE’, ‘PP’, ‘PVC’등 재질을 확인하고 종류별로 분류해서 플라스틱 류로 배출해야 합니다. 물총 내부의 이물질은 제거하여 깨끗하게 씻어주고, 부착 상표나 부속품 등 본체와 다른 재질이 있다면 제거한 뒤 분리배출하도록 합니다.

✅ 튜브, 비치볼은 부피를 줄인 후 일반 쓰레기로 종량제봉투에 담아 배출

✅ 물총은 내부 이물질을 제거하고 부착 상표나 부속품을 제거한 뒤 플라스틱으로 분리배출


수영복, 구명조끼, 슬리퍼, 모자, 선글라스 등

의류·잡화 분리배출 방법

헤져서 더 이상 입지 못하게 된 수영복은 종량제봉투에 버려야 합니다. 구명조끼의 경우 겉면을 자른 후 스티로폼은 따로 모아 분리수거 배출하고, 나머지는 종량제 봉투에 버려줍니다. 착용 횟수가 많지 않은 깨끗한 아기 수영복은 나눔 해서 입어도 좋답니다.

모래가 많은 해변에서 즐겨 신는 슬리퍼와 강한 햇볕을 막기 위해 착용하는 모자! 일상에서도 얼마든지 활용이 가능한 아이템이지만 오래 착용한 것들은 버려야죠.

슬리퍼는 상태에 따라 종량제봉투에 배출할 수도 있고 의류 및 원단류로 분리배출할 수도 있습니다. 재사용이 가능한 정도라면 지자체나 민간 재활용사업자가 비치해 놓은 전용 의류 수거함에 배출해 주시고요. 상태가 좋지 않다면 일반 종량제봉투에 버려주도록 합니다.

챙이 넓어 햇빛을 가려주기 좋은 밀짚모자는 재활용이 어려운 폐기물에 속하므로 일반 쓰레기를 담는 종량제 봉투에 버려줍니다. 알이 빠지거나 상처가 많이 난 선글라스를 버려야 한다면? 선글라스 역시 일반 종량제봉투에 버려야 합니다.

✅ 수영복은 종량제봉투에 담아 배출

✅ 구명조끼는 겉면을 자른 후 스티로폼은 따로 모아 버리고, 나머지는 종량제봉투에 배출

✅ 슬리퍼는 상태에 따라 전용 의류 수거함에 배출 또는 일반 종량제봉투에 배출

✅ 밀짚모자, 선글라스는 일반 쓰레기로 종량제봉투에 담아 배출


손 선풍기 분리배출 방법

여름철에 자주 들고 다니는 손 선풍기는 두 가지 방법으로 분리배출이 가능합니다. 먼저 휴대용 손 선풍기는 의무 재활용 대상 전기·전자제품 품목에서 제외되어 있기 때문에 일반 쓰레기로 분리배출할 수 있고요.

소형 가전제품으로 분류하여 버리는 경우에는 관할 지자체 행정복지센터 수거함 또는 아파트 중소형 가전제품 수거함에 따로 버려줍니다. 버려야 할 소형 전기 전자제품이 5개 이상인 경우 무상 수거 서비스(1599-0903)를 이용하면 보다 편리하게 분리배출이 가능합니다.

✅ 1. 일반 쓰레기로 종량제봉투에 담아 분리배출

✅ 2. 관할 지자체 또는 아파트 내 소형 가전제품 수거함에 버리기


우산 분리배출 방법

여름철 즐겨 사용하는 우산을 버릴 때에는 천(또는 비닐)과 우산대(우산살)을 분리해서 버려야 하는데요. 가위나 칼을 이용해 천과 대를 분리시켜 주고요. 비닐로 된 천은 비닐류로, 우산대(우산살)은 철(캔류)로 분류하여 버려줍니다. 손잡이 부분이 플라스틱이라면 플라스틱으로 분리수거하여 배출해 주시면 됩니다. 손잡이 부분이 본드로 고정되어 있어 분리가 어렵다면 마대(쌀자루 포대형 종량제)에 버려줍니다.

✅ 우산천과 우산살 분리하여 우산천(비닐)은 비닐류로, 우산대(우산살)은 철류(캔류)로 분리배출

✅ 손잡이 부분이 플라스틱이라면 플라스틱으로 분리수거 배출

✅ 손잡이가 본드로 고정되어 있어 분리가 어렵다면 마대형 종량제 봉투에 담아 배출


선선해지는 날씨에 여름용품을 정리해야 하는 시기가 도래했습니다. 여름휴가 때 사용하고 남은 용품들을 올바른 방법으로 분리배출하시어 집 안은 깨끗하게 정리하고, 재활용률을 높이는 친환경 생활을 실천해 보아요 :)

{"title":"여름휴가 때 사용한 튜브 어떻게 버릴까? 물놀이 용품 분리배출 방법","source":"https://blog.naver.com/osan_si/223211362006","blogName":"오산시 블..","blogId":"osan_si","domainIdOrBlogId":"osan_si","logNo":223211362006,"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