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년 전
고마운 사람과 함께 즐기기 좋은 5월 제철 음식(With. 선생님, 은사님, 부모님 등)
오늘은 5월 15일 스승의 날입니다. 평소 고마웠던 분들을 찾아뵙고, 행복한 시간을 보낼 계획을 하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소중한 분들과 특별한 한 끼를 계획하신 분들을 위해 영양과 맛을 모두 챙겨 감사한 마음을 표현할 수 있는 5월 제철 음식을 소개하겠습니다.
5월에 먹기 좋은 제철 봄나물은?
본격적인 봄이 시작되는 5월에는 제철 봄나물들이 제격입니다. 봄나물의 대표 격인 두릅을 빼놓을 수 없는데요. 두릅은 다른 채소에 비해 단백질이 아주 많고 비타민 A와 C는 물론, 칼슘과 섬유소 함량이 높아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두릅은 주로 초고추장에 찍어 먹거나 무쳐 먹는데, 떫은맛을 제거하기 위해 데쳐서 먹어야 합니다. 소고기와 두릅을 함께 꼬챙이에 끼워 산적으로 먹기도 하고, 술을 담가 약술로 먹기도 합니다.
봄나물의 여왕이라 불리는 취나물도 있습니다. 취나물은 열량이 굉장히 낮을 뿐만 아니라 칼륨의 함량이 많은 알칼리성 식품이라 체내의 염분을 배출하는 데도 좋습니다.
취나물은 데쳐서 무쳐 먹기도 하고 달여서 약처럼 먹기도 하는데요. 식재료로 사용할 때는 억센 줄기 부분을 제거하거나 줄기 부분을 먼저 넣고 데쳐 부드럽게 만들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지친 몸에 생기를 북돋아 줄 제철 과일
5월 제철 과일로는 매실과 딸기가 있습니다. 먼저, 천연 소화제라 불리는 매실에는 신맛을 내는 유기산이라는 물질이 있습니다. 유기산은 신진대사를 활발히 하고 피로회복에 효과가 있는데요.
매실에 함유된 피크린산이라는 성분이 독성 물질을 분해하기 때문에 체내 살균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매실은 청을 담아도 좋고, 고추장이나 설탕과 함께 장아찌로 만들어도 좋습니다.
여름 대표 과일로 알려진 딸기는 1월부터 5월까지 제철입니다.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새콤달콤한 딸기는 비타민 C가 풍부해 항산화 작용이 뛰어난 과일인데요. 딸기 속에 있는 일라직산이라는 물질이 암세포 억제에도 도움을 줍니다.
딸기는 그냥 먹어도 좋고, 잘 갈아서 잼으로 만들거나 우유 등으로 먹어도 좋아요. 딸기는 과육이 부드럽기 때문에 30초 이상 물에 담가두면 비타민 C가 손실되니, 흐르는 물에 가볍게만 씻어주는 게 좋습니다.
장어와 멍게로 즐기는 건강한 제철 해산물!
5월에는 풍성한 제철 해산물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5월 제철 해산물이자 기력 회복의 상징인 장어는 철분과 칼슘, 비타민A,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 스태미나 음식입니다.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쌓이는 것을 막아줄 뿐만 아니라, 노화 방지에도 좋습니다. 굽거나 양념해 먹는 이들이 많지만, 국이나 탕으로 요리해 먹어도 좋습니다.
바다의 파인애플이라 불리는 멍게는 해파리, 해삼과 함께 3대 저칼로리 수산물로 꼽히는데요. 노화 방지와 당뇨병 예방 등에 효과가 좋아 예부터 많은 분들이 즐겨 먹는 해산물입니다.
손질해서 회로 먹어 쫄깃한 식감을 즐기면 좋습니다. 어느 음식에 첨가해도 궁합이 좋아 비빔밥으로 즐기는 분들도 많은 해산물입니다.
고마운 분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표현하는 5월입니다. 평소 자주 만나지 못했더라도 함께 제철 음식으로 차려낸 밥을 먹으며 시간을 보내면 어떨까요? 맛도 영양도 챙기며 즐거운 시간이 될 거예요~
ㆍ참고자료
▶ 경상남도교육청, 우리 가족 밥상 책임질 5월 제철음식 & 레시피 5
▶ 공감신문, [공감신문 알쓸다정] 지금 제일 맛있는 5월 제철 해산물 소개
- #남양주
- #남양주시
- #남양주시청
- #가정의달
- #어버이날
- #스승의날
- #제철봄나물
- #5월제철음식
- #제철음식
- #두릅
- #취나물
- #제철과일
- #매실
- #딸기
- #봄제철음식
- #제철해산물
- #장어
- #멍게
- #장어요리
- #5월식재료
- #5월제철재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