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년 전
[블로그 기자단] 강북구 관내에 골고루 설치되어 있는 폐건전지 수거함을 이용해보세요!
[블로그 기자단]
강북구 블로그 기자단이 전하는
강북구의 생생한 소식!
오늘은 강북구의 곳곳을 들여다 볼 예정입니다.
언제나 지역주민들의 곁에 있는 '행정복지센터' 한 곳, 그리고 일상생활에서 찾을 수 있는 공원&경로당을 찾아가보겠습니다.
먼저 들린곳은 '수유1동주민센터(행정복지센터)'입니다.
수유일공원 바로 건너편에 있는 곳으로 안심택배함, 개방화장실 등을 상시로 운영중인 곳인데요.
주민센터의 경우에는 평소에는 전입신고 및 복지업무 등 일상생활에서 꼭 필요한 민원서비스를 처리하는 곳이지만,
각 행정동에서 가장 유동인구가 많은 곳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주민센터는 꼭 평일에만 방문하는 것이 아닌, 주말이나 저녁에도 방문하게 되는데요. 사진처럼 '폐의약품 수거함'이나,
'폐건전지 수거함'을 이용하기에도 좋은 장소입니다.
보통 폐건전지 수거함의 경우는 세대수가 많은 공동주택 등에 설치가 되어 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예를 들면 공동주택 단지내에 있는 '분리수거'장소가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 강북구의 경우는 다세대주택이나 단독주택, 원룸들이 아직도 많기 때문에
평소에도 익숙한 종이, 플라스틱, 비닐 같은 분리수거외에 이렇게 폐건전지 수거함 등이 꼭 필요하신 분들이 많습니다.
폐건전지 수거함 옆에는 버스정류장이 하나 있는데요. 강북구가 자랑하는 대표 적극행정 사례인 '온열의자'가 눈에 띕니다.
스마트 정류장과 함께 전국적인 기준으로 봐도 그 보급시기와 장소느 넘볼 수 없는 수준이죠.
수유1동주민센터는 센터입구 바로 우측에 수거함이 있고, 인근에는 수유일공원과 같은 녹지도 있었습니다.
현재 강북구 관내에는 삼양동에 19개소, 미아동에 15개소, 송중동에 49개소, 송천동에 19개소, 삼각산동에 72개소 등
각 행정동마다 많은 수거함을 운영하고 있으니 폐건전지를 버리실 때는 꼭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폐형광등, 왜 분리배출을 하여야 할까요? 형광등은 미량의 유해물질인 수은을 함유하고 있어 반드시 안전처리 및 재활용이 되어야 하는 품목입니다. 폐형광등을 재활용 하지 않고 매립 또는 소각하였을 경우 형광등속의 수은은 형상이 변하지 않은 채 대기중이나 토양으로 스며들어 인체에 심각한 위협을 주게 됩니다. 형광등을 깨서 버릴 경우 공기중으로 수은이 노출되므로 반드시 깨지지 않게 전용수거함에 안전하게 배출합시다. 재활용이 가능한 형광등의 종류(출처 : 한국조명재활용공사) 재활용이 가능한 형광등의 종류(출처 : 한국조명재활용공사) ...
www.gangbuk.go.kr
두 번째로 방문한 곳은 '삼양로80나길 56'에 위치한 색동어린이공원&장수경로당 입니다.
실제 설치는 경로당 우측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색동어린이공원은 최근에 리모델링이 된 것 같은데요.
놀이시설이나 화장실같은 편의시설이 아주 잘 관리되고 있더라고요.
재밌는 점은 이 작은 공원에 재밌는 공영주차장이 있는데,
오래되어 보이긴 하지만 추억의 공영주차장이 있는 것 같아 신기했습니다.
폐건전지 수거함의 경우 막대형 형광등이나 원형, 컴팩트형 형광등을 수거하는 수거함과 같이 있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어떻게 보면 평소에 어떤 방법으로 폐기하거나 버려야 할지 애매하게 느껴지는 품목들이 있는데요.
강북구 관내에 골고루 배치되어 있는 이러한 수거함을 잘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블로그기자단 : 임중빈(https://blog.naver.com/joongbin2)
- #강북구
- #강북구청
- #폐건전지
- #폐형광등
- #폐의약품
- #수거함
- #폐기
- #분리배출
- #분리수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