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년 전
당신을 위한 홈케어 서비스 '당진애니맘'
당신을 위한 홈케어 서비스
'당진애니맘'
당진시는 여성친화도시 여성일거리사업으로 '당진애니맘' 21년 발대식으로 시작으로 여성들을 위한 다양한 일거리를 만들고자 시작한 '애니맘'이 올 3월부터 홈케어서비스 사업이 시작됐습니다. 애니맘 사업은 틈새 돌봄으로 5가지 서비스, 일상생활에 있어 긴급한 여성이면 누구나 신청 가능합니다. 애니맘서비스는 신청자 1인 최대 5회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벌써부터 이용 문의전화가 오고 있다고 합니다.
애니맘 첫 발대식을 갖고, 시범사업으로 6개 지역에 10명의 애니맘이 5개 서비스를 시작하였습니다. 애니맘 토크콘서트로 사업을 마무리하며 이후 12개 지역 80여 명의 애니맘이 지원해 당진시 전 지역으로 확산되어 애니맘 서비스가 활성화되었습니다.
기본적 교육 노인돌봄/아이돌봄/고객서비스/안전 교육 등등 24시간 교육 이수 후 애니맘활동이 진행되었으며 긴급한 여성들에게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골절로 인해 아이들 돌봄이 긴급하게 필요했으며, 코로나로 인해 출산을 앞둔 산모가 보모가 필요해 엄마 같은 마음으로 2박 3일 산부인과에서 함께하기도 하고, 몸이 불편해 혼자 쓰러져 못 일어날 때도 돌봄서비스로 지원하였습니다.
또한, 이주여성( 필리핀 여성) 한국생활에 적응을 못해 만 2세 아기 돌봄과 홈케어가 시급했던 곳 등등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여성들 대상으로 애니맘의 손길로 홈케어, 돌봄. 현장 서비스 지원 혜택을 받았습니다.
애니맘 2기 활동을 마치며 당진시장님과 토크콘서트로 애니맘 활동에 대해 이야기해 보는 시간도 가져보았습니다. 당진여성이 살기좋은 도시 여성친화도시를 응원한다고 전했습니다.
또 애니맘은 카카오톡 오픈채팅방을 운영하며 긴급한 돌봄이 필요한 분들의 빠른 신청을 위해 네이버 카페도 준비 중에 있다고 합니다.
당진형 여성일거리 돌봄, 클린, 음식, 건강 동행, 현장지원 등 긴급한 도움이 필요할 때 당진시 여성이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대상자 년 3회 최대 5회 쿠폰제를 사용할 수 있으며, 당진여성 누구나 일상생활에 긴급한 경우에 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매년 거점공간이 없어 애니맘 활동가들의 업무를 자택 또는 공공기관을 이용해야 하는 어려운 점이 있었지만, 올해 송악스포츠센터 1층 더 모아센터 공유오피스를 회의실로 활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지난 애니맘 3기 워크숍은 2월 27일 시청 지하소나무홀에서 열렸습니다. 이날 참여한 70여 명 애니맘은 활동 교육 및 오리엔테이션 진행하였습니다. 활동 규칙이 중요한 만큼 사업 시작 전 애니맘들의 뜨거운 열기를 볼 수 있는 현장이었습니다.
애니맘 활동보고서 전산입력 등 꼭 지켜야 할 준수 사항을 공지하였으며 참여자들로 하여금 규칙을 숙지할 수 있도록 교육을 마치고 OX 퀴즈로도 연결하여 애니맘들의 이해를 도왔습니다. 12개 지역은 북부권 6개 지역과 남부권 6개 지역으로 나뉘어 있으며 각 지역대표맘들과 함께 운영된다고 합니다. 애니맘 오정애단장은 올해도 긴급한 경우 도움이 필요한 곳에 애니맘이 달려가 함께 하겠다며 굳은 의지를 밝혔습니다. 애니맘사업은 5개 서비스 외에도 당진시 노인대학 행정업무를 돕는 일에 함께 한다고 합니다.
당진여성이 살기 좋은 도시를 만들기 위해 여성친화도시 TF팀에서는 당진형 여성일거리로 애니맘사업을 진행 중이며, 긴급하게 도움이 필요한 여성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고, 당진 여성의 일거리 창출 사업으로 자리 잡기 바랍니다. 애니맘활동가들의 열정적인 활동이 기대가 되는 워크숍이었습니다!
- #당진
- #당진시
- #애니맘
- #당진애니맘
- #당진홈케어서비스
- #홈케어서비스
- #애니맘서비스
- #여성친화도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