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년 전
2023 화성지역 독립서점 지원 사업 우리동네 책나들이 시즌 3. 동탄 2신도시 독립서점에서 인문학 프로그램 즐겨요.
노작홍사용문학관에서는 2021년부터 독립서점 지원 사업을 진행했었습니다. 2021년, 2022년 각 4개의 독립서점에서 3~개의 인문학 프로그램이 진행되었고, 2023년에도 3월부터 ~ 6월까지 4개월간 진행됩니다. 2023년 진행되는 독립서점은 동탄 2신도시 소재 최근 1~2년 사이 새로 개업한 신생 독립서점과 기존 진행되었던 향남의 카페 아르모니아입니다.
노작홍사용문학관에서 지원하는 인문학 연속 기획 프로그램은 문학관이 비용을 지원하고 각각의 독립서점이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진행합니다. 지역주민들은 양질의 인문학을 즐기게 되고 서점은 지역 문화의 거점으로서 성장하는 계기가 되어줍니다.
3월에는 10일과 24일 2회에 걸쳐 카페 아르모니아에서 북 콘서트가 진행됩니다.
4월부터 동탄 2신도시 3개의 책방에서 본격적인 인문학 프로그램이 진행되는데 각각의 서점에 신청하여 참여할 수가 있습니다. 일정과 프로그램은 전달 25일 전후로 노작홍사용문학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 노작홍사용문학관 홈페이지 ▼
바다숲책방
▶ 위치 : 화성시 동탄광역환승로 73 (동탄역 반도유보라 아이비 파크 8.0) 상가 207동 지하 1층 38호
▶ 운영 시간 : 11시 ~ 19시 / 토요일 10시 ~ 18시 ( 매주 일요일, 월요일 휴무)
인문학 프로그램 진행에 앞서 동탄 2신도시의 독립서점 3곳을 미리 둘러보았습니다. 3곳 모두 동탄 2신도시 대단위 아파트 단지 사이에 위치한 신생 책방입니다. 아기자기하면서도 감성이 가득한 공간은 근래 유행하는 감성과도 맞닿았습니다.
첫 번째로 찾은 곳은 바다숲책방입니다.
입구에서 우리동네 책나들이 진행 포스터가 반겨줍니다. 바깥에서 볼 때는 1칸의 소규모 책방으로 보였으나 실내는 제법 깊고 넓습니다. 들어서자마자 안내되는 바다숲책방 이용안내 문구에 자연스럽게 미소를 짓게 됩니다.
“책을 둘러보시거나 음료를 이용하면서 독서하고 가셔도 됩니다. 아이들과 오셨을 때 조용히 하지 않으셔도 돼요, 책을 훼손하지 않게끔만 안내해 주세요. 샘플이라고 적혀있는 도서는 열람용으로 비치해둔 도서이니 조금 더 편히 펼쳐보셔도 됩니다.”
살짝 옮겨본 문구가 너무 기분 좋게 느껴지지 않으시나요!
하얀 외벽이 전체적으로 깔끔한 책방은 벽면을 따라 독서대와 서고가 이어지고 그 한가운데로 해먹 형태의 의자와 안락한 의자도 구비되었습니다. 문학과 인문, 철학, 페미니즘, 환경 관련 책과 독립출판물, 아동 서적 등이 소개됩니다. 각각의 책마다 책방지기의 꼼꼼한 소개가 특히나 인상적이었습니다.
책을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평소 갖고 싶었던 나만의 서재를 마주한 느낌일 겁니다. 각 분야별로 추천하는 적당한 권수의 책들이 진열되어 있고 열람용 책상에는 약 15권의 책이 가지런히 꽂혀 있습니다.
곳곳으로 책 소개 글과 함께 독서모임 프로그램이 안내되어 있는데, 독서모임과 글쓰기가 수요일과 목요일 오전과 오후 시간에 진행되네요. 2개의 프로그램은 성인 대상이며 문화 소모임을 위한 공간 대여도 가능하였습니다.
공간이 너무 예뻐서 진열된 책을 구경하면서 한참을 머물렀습니다. 집과 가깝다면 독서모임에 참여해도 너무 좋겠습니다.
아랑책방
▶ 위치 : 화성시 동탄대로 636- 3 c동 202호 ( 동탄역메가비즈 타워)
▶ 운영 시간 : 13시 ~ 19시 ( 매주 일요일, 월요일 휴무)
두 번째로 향한 곳은 약 10분 거리의 아랑책방입니다. 오피스텔 상가동 2층에 위치해 있습니다. 하얀 복도를 지나 복슬복슬 강아지가 인사하는 책방에 도착합니다. 직사각형의 한 칸으로 바다숲책방보다는 작은 규모입니다.
좌우로 서고와 독서 테이블이 있고 한가운데로 보기 좋게 책들이 진열되어 있습니다.
그림책들이 전시된 어린이책 공간, 한 권 한 권 정성스럽게 소개되는 한가운데의 서고, 지구환경, 소설, 인문서 등이 반대편으로 나란히 진열됩니다.
봄 선물이 와요 동화책 주변으로 안녕 주정뱅이, 내가 되는 꿈, 밝은 밤, 시집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 등 다양한 장르의 책들이 포진한 것이 인상적이었습니다.
간단하게 책 내용과 장르를 소개하고 있던 블라인드북도 있습니다. 호기심을 자극하여 궁금증을 불러일으키네요. 의자에 걸터앉아 하염없이 책장을 넘기고 싶은 분위기였습니다. 안쪽으로 책방 이름인 아랑이의 보금자리도 있네요.
갈피책방
▶ 위치 : 화성시 동탄영천로 108-10 동탄 2LH2단지 상가 1동 1F 8호
▶ 운영 시간 : 10:00 ~ 20:30 ( 매주 일요일 월요일 휴무)
마지막으로 아랑책방에서 5분여 거리의 갈피책방으로 향합니다. 동탄북부 아동청소년센터 동탄어울림종합사회복지관 영천분소 인근입니다. 앞서 2개의 서점이 외부에서 확인되지 않던 것과 달리 상가동 1층에 위치하여 바깥에서 식별이 가능합니다.
갈피책방은 독립출판물, 기념 출판물, 중고도서가 함께 판매됩니다. 또한 간단한 음료와 간식도 판매되는 문화공간이었습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제가 방문한 날이 책방 모임으로 휴무였습니다. 4월부터 진행될 우리동네 책나들이 인문학 프로그램만 알립니다.
4월 ~ 6월까지 3개월간 동탄 2도시 내 3개의 서점에서는 인문학 프로그램이 진행됩니다. 각각의 책방 주인이 기획하는 만큼 책방의 고유 특징이 묻어날 듯합니다.
4월 프로그램의 경우 바다숲책방은 4월 15일 박상영 소설가의 북토크, 아랑책방은 4월 8일 독립출판을 하는 방법, 갈피책방은 4월 22일 김소연 시인과 함께하는 소설 낭독회가 안내됩니다.
우리동네 책나들이 사전 신청을 통해 3곳의 책방에서 함께 해보세요.
- #독립서점
- #우리동네책나들이
- #노작홍사용문학관
- #인문학
- #바다숲책방
- #갈피책방
- #아랑책방
- #카페아르모니아
- #화성문화원
- #동탄
- #동탄독립서점
- #화성시
- #화성
- #독서
- #독서모임
- #책방
- #화성책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