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년 전
평택시민기자단 I 평택의 개성있는 동네책방 둘러보기 : 아르카북스, 생활방식, 최선책
안녕하세요
평택시민기자단 6기 장미화입니다!
지역의 고유한 개성을 가진 동네책방들이 많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간혹 동네책방이 그 지역을 방문하는 계기가 되기도 하지요. 평택에도 자기만의 특색을 가진 동네책방들이 있어 소개하고자 합니다. 북스테이도 함께 운영하며 생태습지에 위치해 자연과 함께 어우러진 모습을 하고 있는 현덕면의 <아르카북스>, 출판인 출신의 책방주인이 직접 큐레이션 한 그림책, 청소년도서, 다양한 분야의 일반책들의 목록을 만나볼 수 있는 고덕면의 <최선책>, 다른 곳에서 쉽게 볼 수 없는 독립출판물을 취급하고 평택로컬매거진 '계간 생활방식'을 발간하는 부지런한 평택역 인근의 독립서점 <생활방식>이 그 주인공들입니다.
아르카북스 ARCA BOOKS
경기도 평택시 현덕면 덕목5길 122-11 하얀집
수~금 11:00~17:00, 토 12:00~18:00, 일 14:00~18:00 / 월, 화 휴무 [예약제 운영] / 주차공간 여유
북카페 형태의 아르카북스 책방은 예약제로 운영되는 공간으로, 사전예약으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아이들을 가르치던 국어교사 출신 부부가 '아이들과 함께 노니는 집'을 지어 살며, 책방과 작은 풀장이 달린 북스테이를 함께 운영하고 있습니다.(책방과 북스테이 예약은 별도로 운영, 네이버 예약 참조) 아르카북스는 성경에 등장하는 '방주'를 뜻하는데, 그 이름처럼 지친 현대인들의 힐링이자 구원의 장소가 되어줄 것만 같은 곳입니다. 안성천이 보이는 생태습지에 위치하며 자연도서관을 표방하고 있는만큼 자연을 즐기기에 더없이 좋은 장소입니다.
생각보다 아담하지만 뾰족하게 솟은 천정과 통창으로 내다보이는 안성천의 모습 때문에 마음이 넉넉해지는 책방의 내부 모습입니다. 한쪽면은 다수의 대표적인 그림책들이 전면비치되어 벽면을 꽉 채우고 있어 시선을 끕니다. 입구 쪽에는 그림책큐레이션 도서들이, 안쪽 서가에는 일반 도서들이 비치되어 있습니다.
겨울 끝의 아르카북스에는 '눈(雪)'을 주제로 한 그림책 큐레이션이 준비되어 있네요. 그림책 뿐만 아니라 겨울에 읽기 좋을 제목의 손 안에 쏙들어오는 문고판 도서들 몇 권도 함께 전시하여 겨울책방의 모습을 완성하고 있었어요. 지금은 봄의 기운이 느껴지는 시기이니 새로운 도서들을 채워져있을 공간입니다. 우측의 낮은 서가에는 이 책방을 선택한 이용자라면 누구나 흥미를 느낄만한 주제의 도서들이 많이 보입니다. 이 곳에서 당신의 마음과 연결된 도서들을 찾아보세요!
책방에는 도서 판매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책을 충분히 즐길 수 있는 안락한 공간도 함께 제공합니다. 바깥풍경을 누리면서 편안히 책 속으로 빠져들게 하는 안락한 1인용 소파는 혼자서도 충분히 이 책방을 방문하고 싶게끔 만듭니다. 여럿이서 둘러앉기 좋은 둥근 테이블, 나도 모르게 주저앉아 책 속으로 파묻히게 되는 계단 서가와 빈백 등 마음에 드는 자리를 골라 앉아보세요. 혹 조금 더 프라이빗한 공간을 희망하신다면 다락방 공간 또는 북스테이를 예약하여 이용하실 수 있겠습니다.
아르카북스 책방은 북카페로 운영되어 음료 이용도 가능합니다. 예약자 무료음료 및 할인음료도 알차게 준비되어 있으니 책과 함께 차(茶)도 누리고 오세요. 시민기자는 계절음료인 생강라떼를 주문했었는데, 맛이 아주 훌륭했어요. 추천!
최선책
경기도 평택시 고덕면 고덕여염로 20 1706동 1층 까만지붕
화~목 14:00~19:00, 금~토 14:00~17:00 / 매월 마지막 토요일·일, 월, 공휴일 휴무 / 주차장 없음
높다란 아파트 사이 상가 건물 속 까만지붕(이라고 부르기엔 맞지 않는 것 같지만 최선책의 인스타그램에는 이렇게 소개되어 있습니다.) '최선책'이라는 글씨의 '책'이라는 글자의 'ㅐ'모음은 한자 '冊'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이 곳에 책방이라고 알려주는 작은 단서. '가장 좋고 훌륭한 대책'이라는 의미의 최선책을 책방으로 차용한 이곳의 주인은 '하루 세 장 일주일에 이틀 한달에 한 권 잠들기 전 십오 분 출퇴근길에 열 문단 나를 위한 최선책'이라는 글귀로 이 공간이 당신에게 꼭 알맞는 최선책이 되어줄 것이라고 확신하듯 이 곳을 소개합니다.
문을 열면 네모반듯한 외관에서는 기대하기 어려운 공간을 마주할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공간의 끝에서 끝이 제법 길이가 있는 공간으로, 도서관에서나 만나볼 수 있을법한 널찍한 책상과 고급스러워보이는 책장이 이 공간을 매력적으로 느껴지게 합니다. 재빨리 이 공간을 둘러보고 싶은 욕심이 듭니다.
최선책의 책장이 좋았던 점을, (책방을 스스로 찾아올 정도로) 책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는 독자라면 눈에 익은 제목들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베스트셀러만 모아놓았다고 할 수는 없고, 보다 많은 독자들의 선택을 받는 대중적인 도서들이 준비되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책방에 가면 어떤 책을 살펴봐야 할지 선뜻 손을 뻗기 어려울 때가 많은데 낯선 공간에서 주는 '작은 익숙함'이 이 공간에 쉽게 빠져들게 합니다. 책장마다 모두 다른 주제의 테마도서들을 모아 놓아 책장 한 칸 한 칸마다 큐레이션이 되었다고 봐야 할 것입니다. 주인장의 손글씨로 적힌 기어코 책을 빼들게 만드는 서평들도 최선책이 가진 매력입니다. 이 곳이 모두에게 최선책이 되고자하는 공간인만큼 독자들을 편애하지 않는 것도 훌륭한 점입니다. 그림책과 일반도서 뿐만 아니라 청소년 도서목록로 꼼곰하게 신경쓰고 있는 모습이 눈에 띄었습니다. 책 속에서 인생의 해답을 찾는 이들이라면 이 곳이 당신의 '최선책'이 되어줄 것이 분명합니다.
판매용 도서 뿐만 아니라 책방주인이 직접 읽고 소장용으로 가지고 있는 책들도 이용자들을 위해 따로 비치해둔 모습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음료를 판매하지는 않지만 앉을 수 있는 넉넉한 벤치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이곳 역시 책을 파는 곳이기만 한 것이 아니라 '책을 누릴 수 있는' 공간으로 자리하는 것입니다. 입구 간판에 적힌 '같이 읽고 함께 살다'라는 슬로건이 거짓된 문장이 아니라는 것을 증명합니다. 아마 이곳에 방문하신다면 빈 손으로 나오게 되진 않을 겁니다.
독립서점 생활방식
경기 평택시 자유로7번길 5-4 1층 파랑기둥 책방 (평택역 1번 출구에서 605m)
매일 13:00~20:00 [외부일정 등 변도사항 발생 시 인스타그램 공지] / 주차장 없음
사진 출처 : 생활방식 인스타그램(@chorok_life)
생활방식은 평택에서 가장 오래동안 '살아 남아 있는' 독립서점일 것입니다. 그리고 가장 부지런히 도전하는 곳이기도 할 거예요. 통복시장 청년숲에서 시작한 청년들이 벌인 공간으로 작기도 하고 낡기도 한 이 좁은 공간을 푸른 외벽의 색깔만큼이나 젊음의 푸르름으로 가득 채우고 있는 곳입니다. 그야말로 새로운 '생활방식'을 제시하는 곳이지요! 좁은 골목에 숨겨져 있듯이 존재하는 이 공간은, 주차도 쉽지 않고 조금은 걸어들어가야 하는 곳이기는 하지만 이곳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독립출판물, 생활방식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모임과 프로젝트들이 있으니 충분히 일부러 찾아가볼만한 공간입니다.
작은 공간 안에서 요리조리 알뜰살뜰 꾸며놓은 공간에는 역시나 책들이 즐비합니다. 계속해서 이야기하고 있듯 이 곳은 '독립출판물'은 다수 취급하는 곳이어서 다른 곳에서는 쉽게 만나보기 어려운 작은 이야기들, 독특한 이야기들이 모여있습니다. 화려하진 않지만 수수하게 꾸며진 공간에는 고양이 책방지기들이 손님들을 반기고 책방에 입점되어 있는 핸드메이드 물건들도 판매중입니다. 아기자기한 매력이 넘치는 이 곳의 소식은 인스타그램에서 가장 빨리 만나보실 수 있어요!
생활방식 인스타그램에서 알 수 있는 독립서점물 입고 소식, 혹 하게 만드는 재미난 출판물들의 소개글, 워크샵이나 필사모임 공지들을 인스타그램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또, 그 어느곳에서도 하지 않는 평택 로컬매거진 <계간 생활방식>도 크라우드 펀딩 형식으로 꾸준히 발간하고 있는 생활방식은 앞으로의 행보가 더더욱 궁금해집니다. 책을 샀더니 어떤 책 표지가 찍힌 예쁜 쿠폰에 도장을 콩콩 찍어 주는 생활방식! 귀여움이 가득한 이 공간을 모르는 사람이 없길 바랍니다.
공간은 그 공간을 구성하고 있는 것들을 통해 사람들에게 말을 걸어옵니다. 그 공간이 지니고 있는 특색들이 그저 꾸며짐으로 설명되는 것이 아니라 그 공간을 누리는 이들에게 메시지가 되고 그 공간에 서는 것만으로도 그 메시지에 동참하도록 초대하는 것입니다. 책을 담고 있는 매력적인 동네책방에 들러 그곳이 던지는 이야기들에 귀기울여 보시길 바랄게요. 평택의 동네책방으로 놀러오세요:)
#평택 #평택시 #평택시민기자단 #동네책방 #평택책방 #서점 #독립서점 #아르카북스 #생활방식 #최선책 #북카페
- #평택
- #평택시
- #평택시민기자단
- #동네책방
- #평택책방
- #서점
- #독립서점
- #아르카북스
- #생활방식
- #최선책
- #북카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