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해랑 서포터즈 꼼꼼현이입니다. 저는 부산 시장투어를 좋아해서 여러 시장들을 다니며 그 지역의 느낌과 특색을 살피곤 합니다. 이번에 찾은 반송큰시장은 부산 해운대구 반송동에 위치하며 반송 2동 시장으로 불리던 곳인데요. 반송 지역은 윗반송, 아랫반송으로 나뉘며 이곳은 윗반송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반송큰시장을 둘러보며 제가 느낀점과 시장 바로 앞에 있었던 해운대구 착한 업소 "인화 칼국수"에서 저렴하게 식사를 했던 이야기도 전하고자 합니다. 저랑 함께 부산 시장투어를 떠나보실까요?


부산 시장투어 : 반송큰시장 기본 정보 및 특징

지하철역에서 조금만 걸어가면 시장이 나와요.

반송큰시장은 1960년대 자연스레 형성되어 2006년 전통시장으로 인정된 곳입니다. 부산지하철 4호선 윗반송역에서 가깝고 버스정류장 반송 본동에서도 가까워 대중교통으로 이용하기 편리합니다.

비교적 큰 규모의 공영주차장(24시간 무인)이 있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으며 4급지 주차요금(10분 100원, 1일 2,400원)이 적용되어 요금 또한 저렴합니다. 다만, 만차가 될 경우가 종종 있어 탑마트 옆 공영주차장 등 다른 곳에 가시거나 이곳에서 기다리시는 경우도 많았어요.

2020년 중소벤처기업부에서 문화 관광형 시장으로 선정되어 2년간 국비와 시비 9억 6천만 원을 지원받았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이곳의 특징은 가성비인데 해운대구의 그 어떤 시장들보다도 저렴하고 좋은 물건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보통 오전 8시부터 오후 8시까지가 영업시간이지만 가게마다 조금씩 시간이 다릅니다. 그리고 매월 2,4주는 토요장터가 열리는데 그때는 조금 더 풍성한 볼거리와 살 거리들이 생깁니다.


부산 시장투어 : 반송큰시장 방문기

저는 반송지역을 여행하듯 찾아올 때가 많습니다. 석대천으로 자전거를 타고 올 때도 있고 부산 4호선 지상구간을 타고 올 때도 있어요. 특히, 4호선은 무인 지하철이라 맨 앞자리에 서면 마치 내가 운전하는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기에 즐겨타는데 반여농산물시장역부터 안평역까지 지상구간이라 마치 여행하는 것 같아 참 좋아합니다. (2022년에 지하철 4호선 지상구간 이야기를 쓴 것이 있어요.)

반송큰시장을 처음 만났던 것은 지하철 지상구간을 타고 윗반송 지역을 지나가다가 우연히 이곳을 발견했던 것이 계기가 되었어요. 호기심이 많은 저는 그렇게 반송큰시장을 방문한 다음 이곳에 매력을 느껴 종종 찾는 곳이 되었습니다.

시장은 여러 골목으로 나뉘어 있는데 통행이 많은 곳은 길게 일자로 이어진 길입니다. 말로 설명하는 것보다 지도로 직접 보시는 것이 편리하실 것 같아 지도에 시장의 동선을 표시해 두었어요.

왜 이곳을 반송큰시장이라 부르는지 이해가 될 만큼 규모가 크고 넓었어요. 천정에는 비가 와도 끄떡없는 아케이드가 설치되어 있으며 깔끔하게 정리가 잘 되어있는 것이 인상 깊었습니다.

부산의 여느 시장들처럼 고기, 생선, 야채, 과일, 여러 먹거리 그리고 옷 등 잡화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곳들과는 확연히 차이가 있는 이곳의 강점이 있습니다. 바로 가격인데요. 제가 가성비 있는 물건들을 좋아하는지라 반송큰시장에 형성되어 있는 여러 상품들의 가격이 참 마음에 들었습니다.

특히, 과일이랑 채소들은 대형마트보다 가격이 저렴한데 품질도 제가 봤을 때 마트 못지않은 퀄리티였어요. 이제 봄이 다가오니 봄나물이 나오기 시작하고 겨울 시즌 함께 했던 귤이 서서히 사라지며 딸기 등이 보이기 시작하네요.

생선들이 참 싱싱해 보였어요. 우리가 사는 부산은 바다가 가까워 전통시장에 생선들이 이렇게 싱싱한 경우가 많아요. 깨끗하게 잘 관리되어 있는 매대도 마음에 들었어요. 김과 같은 해산물도 있어 좋았어요.

시장에서 고기도 빼놓을 수 없는데요. 가격도 저렴하고 맛있게 보여서 집에 사가서 구워 먹고 싶은 마음이 들었답니다.

이렇게 예쁜 옷과 신발도 있었고 여러 생활용품들도 잘 갖춰져있어서 반송큰시장에만 와도 웬만한 것들을 다 살 수 있겠어요.

시장투어 때 먹거리도 빼놓을 수 없는데 떡, 닭강정, 튀김, 부침개, 빵, 과자, 어묵, 떡볶이 등 먹을 것들이 너무 많아 무엇을 먹을까 행복한 고민을 잠시 했답니다.

김치랑 여러 반찬거리들도 맛있어 보였어요. 국산 즉석두부도 제가 지금껏 봤던 부산 여러 시장들 가장 저렴했던 것 같아요.

한참을 이곳에 머물러 있었는데 마음에 드는 것들이 너무 많아 떠나는 발걸음이 아쉬울 정도였어요. 만족스러웠던 부산 시장투어였답니다.


착한 가격 업소 인화 칼국수

반송큰시장에 처음 방문했을 때 지나가시는 어머님께 여기서 맛집이 어딘지 여쭸던 적이 있어요. 그때 알려주셨던 곳이 바로 시장 바로 앞에 있는 인화 칼국수였답니다.

이곳은 해운대구 착한 가격업소로 칼국수 가격이 정말 저렴했는데 이번에 부산 시장투어 온 김에 이곳에 들러 저녁식사를 했습니다. 저는 대식가라 칼국수 곱빼기(기본 3천 원, 곱빼기 천 원 추가)를 시켰고 거기에 김밥(2천 원)을 추가했어요. 6천 원에 배가 부르도록 맛있는 식사를 할 수 있었는데 그 이야기는 다음에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부산 시장투어 반송큰시장 탐방을 마치며

지금까지 반송큰시장에 다녀왔던 이야기를 기록했어요. 이 지역은 현재 센텀 2지구로 개발이 예정되어 있는 곳이라 어쩌면 시간이 지난 후엔 제가 지금 봤던 모습과 달라질지도 모르겠단 생각이 들었어요. 그래서 2023.2 현재의 모습을 사진과 영상으로 남겨두고 싶은 마음도 컸답니다.

어쩌면 그저 평범한 부산의 한 전통시장처럼 보일지 모르지만 레트로한 감성을 느낄 수 있는 반송 동네를 구경하며 시장을 투어해 보신다면 이 지역의 느낌을 더 생생하게 느끼실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무엇보다 물가가 저렴해서 저는 이곳에서 이것저것 살 때가 많은데 대중교통도 편리하고 주차장도 잘 갖추어져 있으니 반송에서 이색 시장투어를 즐겨보시는 것도 즐거운 경험일 거라 생각해요. 지금까지 반송큰시장 탐방기였습니다.

/ 해랑 SNS 서포터즈 꼼꼼현이

{"title":"[해랑] 부산 해운대 시장투어 반송큰시장 매력 있는 곳 (ft. 인화 칼국수)","source":"https://blog.naver.com/hudpr/223028992150","blogName":"다시 새롭..","blogId":"hudpr","domainIdOrBlogId":"hudpr","logNo":223028992150,"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fals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