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년 전
진안의 문화유산을 소개합니다! |성석린 고신왕지(成石璘 告身王旨)
안녕하세요!
자연의 친구 '진안'입니다.
천연기념물부터
사적, 명승, 보물까지~😮
자연과 역사가 살아 숨쉬는
진안의 문화유산을 소개합니다!
첫번째 진안의 문화유산은
조선 전기 제2차 왕자의 난의 평정에
공을 세운 성석린에게 내린 태종의 사령장
「성석린 고신왕지」입니다.
진안의 문화유산
성석린 고신왕지
成石璘 告身王旨 / Royal Edict of Appointment Issued to Seong Seok-rin
◈ 지정종목 : 보 물
◈ 지정일자 : 1983. 5. 7.
◈ 소재지 : 진안군 동향면 대량리 창녕성씨문중
성석린(成石璘‧1338~1423)은 고려 말과 조선 초의 대표적인 관료이자 학자 중 한 사람으로, 본관은 창녕(昌寧)이며, 호는 독곡(獨谷), 시호는 문경(文景)입니다.
고려말 1357년(공민왕 6) 문과에 급제하여 관직 생활을 시작한 이래 조선 건국 후 태종대까지 60년 가까이 관료로 활동하였습니다. 고려 말 공민왕대 다양한 분야의 관서들을 두루 거치면서 행정 관료로서의 실무 경험과 능력을 축적한 성석린은 우왕~공양왕대 중앙 정계의 핵심 관료로 성장하였습니다.
또한 이성계, 정도전 등 조선을 건국한 이들과 뜻을 함께하며 조선 초기 국가의 기초를 확립하는데 많은 공헌을 하였으며, 정종~태종대에는 삼정승을 번갈아 역임하며 조선의 국정 운영을 총괄하는 역할을 수행하기도 하였습니다.
특히 고려말부터 시작된 태조(太祖)와 성석린의 교유관계는 상당히 깊은 신뢰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왕자의 난' 등으로 아들인 태종(太宗)과 사이가 멀어진 태조 이성계가 동북면에 나가 환궁하지 않다가 태종(太宗)의 명을 받은 성석린이 모시고 함께 돌아왔다는 유명한 일화가 전하기도 합니다.
진안에는 태종(太宗)이 성석린에게 내린 왕지가 보존되고 있습니다. 성석린은 1401년(태종 1) 왕자 방간(芳幹)의 난을 평정하고 태종을 왕위에 오르게 한 공로로 익대좌명공신(翊戴佐命功臣) 3등에 녹훈되었고, 창녕부원군(昌寧府院君)에 봉해졌습니다. 이후 1402년 태종은 성석린을 '영의정부사(領議政府事) 겸 판개성유후사사(判開城留後司事)'에 임명하며 이 왕지를 하사했습니다.
성석린고신왕지의 크기는 가로 80.7cm, 세로 42cm이며, 재질은 두껍고 단단한 종이[저楮의 장지壯紙]로, 7행으로 글씨가 다음과 같이 적혀 있습니다.
王旨
成石璘 爲輸忠同德翊戴佐明功臣 大匡輔國崇祿大夫 領義
政府使兼 判開城留後司留後事 修文殿大提學 領春秋館事 昌寧府院君者 洪武三十五年 十一月 十八日
왕지의 마지막 행 '홍무洪武 35년' 연호명 위에는 '조선국왕지인朝鮮國王之印'으로 보이는 도장이 찍혀 있는데, 이는 명나라에서 보내온 금인(金印)으로 추정됩니다.
상상 너머 환상의 고원
호남의 지붕 '진안고원'
진안은 전라북도 동부산악 지대에 위치한 고원지역으로, 호남의 지붕으로 불린다.
백두대간에서 시작된 금남호남정맥은 진안을 가로질러 금남정맥과 호남정맥의 기점이 되는 진안 주화산에서 이르게 되는데, 금남호남정맥에는 천혜의 명산 마이산이 자리하고 있다. 마이산을 중심으로 진안 남쪽으로는 진안 데미샘에서 발원한 섬진강이 흐르고 있고, 북쪽으로는 금강이 흘러 용담댐 건설로 생겨난 용담호를 이룬다.
이러한 자연환경을 갖춘 진안지역에는 구석기시대부터 근현대에 이르기까지의 다양한 문화유산이 살아 숨 쉬고 있다. 조선 태종이 독곡 성석린에게 내린 왕지인 보물 성석린 고신왕지, 임진왜란 당시 호남과 조선을 구한 전투로 평가되는 사적 임진왜란 웅치 전적를 비롯하여 진안 천혜의 자연환경에서 생겨난 자연유산인 명승 마이산과 천연기념물 평지리 이팝나무 군, 구한말 박해받던 천주교인들이 신앙생활을 이어갔던 등록문화재 진안성당 어은공소 등 국가지정문화재와 등록문화재 14건이 보존되고 있다.
또한 고려시대 진안의 석탑양식을 보여주는 운산리 삼층석탑 등 도지정문화재 및 문화재자료 28건과 진안 유일의 사액서원인 삼천서원의 흔적을 보여주는 삼천서원 묘정비 등 진안군 향토문화유산 34건이 관리되고 있다.
- #진안
- #문화유산
- #보물
- #성석린고신오아지
- #성석린
- #창녕성씨
- #태종
- #왕자의난
- #호남의지붕
- #진안고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