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특례시에는 다양한 공원이 있는데요.

오늘은 만석공원 안에 있는 맹꽁이 생태학습장을 찾았습니다.

1795년 정조가 수원화성을 축성하면서 수원화성 장안문 북쪽에 인공저수지인 만석거를 함께 축성하라 하였답니다. 만석거는 당대 최신시설로 축성한 수리시설이었고 만석거로 인해 이 일대 농지가 가뭄에서 벗어나 만석이나 되는 소출을 더 올렸다고 하여 만석거라 불렀다고 합니다.

만석거를 가운데 두고 1997년 만석공원이 조성되었습니다. 수변공원인 만석공원은 다양한 시설이 있어 수원시민들 여가 활동과 정서 생활 향상에 기여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만석공원 맹꽁이 생태학습장을 둘러보겠습니다.

그럼, 만석공원 맹꽁이 생태학습장으로 들어가 볼까요?

맹꽁이 생태학습장은 만석공원 맹꽁이 화장실 앞에 있습니다.

만석공원 맹꽁이 생태학습장은 '생태계보전협력금 반환사업'의 일환으로 도심 내 훼손된 생물권 회복 및 생태 쉼터 제공, 자연 보존의식 고취를 목적으로 시행하였는데요. 수원시민과 함께하는 멸종위기종 서식처 복원사업입니다.

맹꽁이 생태학습장은 제22회 자연환경대상 공모전 최우수상인 환경부장관상을 받았습니다.

맹꽁이는 "맹~", "꽁~"하면서 우는데요. 듣고 있으면 "맹꽁~ 맹꽁~"같이 들려서 맹꽁이라는 이름을 얻었습니다. 번식기에 수컷만이 암컷을 부르는 소리를 냅니다. "맹꽁~"하고요.

맹꽁이는 개구리목 맹꽁이과 양서류로 쟁기발개구리라고도 합니다.

여름 흐린 날이나 비가 오는 날 요란하게 울지요. 천적이 나타나거나 사람이 만지면 몸을 공처럼 부풀리기도 합니다.

맹꽁이는 환경부 멸종 위기 야생동물 2급으로 지정되어 보호받고 있습니다.

맹꽁이는 야행성 동물로 전국 저지대에 살고 있는데요. 주로 땅속에서 지내다가 장마철이면 물가로 나와서 번식합니다.

맹꽁이가 멸종위기에 처한 이유로는 개발로 인한 논이나 웅덩이, 자연수로 등의 서식지 훼손 및 파괴와 기후변화와 외래종 침입으로 보고 있습니다.

장마철 전후로 물가에서 나오는 맹꽁이가 안전하게 활동하고 번식할 수 있도록 맹꽁이 생태학습장을 찾는 방문객들도 협조해야 하겠지요. 이곳의 주인은 맹꽁이니까요.

맹꽁이 생태학습장자전거 출입 금지이며, 반려동물 동반 입장이 불가합니다.

또한 애완동물 방생 금지, 곤충 및 열매채집 금지, 금연과 금주 금지, 탐방로 외 출입 금지, 야영 및 취사 금지, 쓰레기 투기 금지, 야간소음 및 빛 공해 금지, 소음·노숙 금지 구역입니다. 멸종위기에 처한 맹꽁이 보호를 위해 반드시 지켜 주세요.

장마철에 번식하는 맹꽁이는 비에 의해 생긴 웅덩이가 다 마르기 전 빠르게 성장합니다. 알에서 1~2일 후면 부화하여 올챙이가 되고 15일 만에 성체가 됩니다. 굉장히 빠르죠? 개구리가 알에서 깨어나 성체가 되어 물 밖으로 나오는 데 걸리는 기간인 약 55일에 비하면 정말 맹꽁이는 속성으로 자랍니다.

맹꽁이의 한살이를 살펴보면

알 -> 올챙이 -> 뒷다리 -> 앞다리 -> 아성체 --> 성체 -> 포집 -> 산란입니다.

여름인 지금은 맹꽁이의 번식기와 활동기입니다.

맹꽁이는 겨울잠도 자고 봄 잠도 자는 잠꾸러기입니다.

6월에서 8월 사이 장마철에 짝짓기도 하고 알도 낳고 9월까지 활발하게 활동하다가 10월 초에 땅을 10cm 이상 뒷다리로 파고 들어가 다음 해 3월까지 겨울잠을 잡니다.

맹꽁이 생태학습장 생태관찰 길은 두 가지입니다.

1코스 '꽁이야, 놀자'에는 꽁이 쉼터, 꽁이 놀이터, 아기 꽁이 찾기가 있습니다.

2코스 '나무야, 놀자'에는 나무더미 쉼터, 보리수길, 참나무길, 솔밭길, 벌개미취길, 둥범 쉼터가 있습니다.

맹꽁이는 산보다 부드러운 흙이 있는 습지와 초치, 하천과 논 등에서 주로 삽니다. 부드러운 흙이 있는 10~15cm 웅덩이에 적당한 양의 물이 있어야 산란하고요. 천적으로부터 몸을 숨길 초지 같은 은신처도 있어야 하는데요. 만석공원 맹꽁이 생태학습장이 제격입니다.

맹꽁이 서식지를 이곳저곳 둘러보았는데 제가 지금까지 본 맹꽁이 서식지 중 제일입니다. 무엇보다 서식지 환경이 넓고 쾌적합니다.

맹꽁이 관찰을 위한 데크 탐방로도 있어 관찰하며 둘러보기도 좋습니다. 소인이 되어 쥬라기공원에 들어온 기분이 들기도 합니다. 서식지 환경이 잘 조성되어 있어서 자연스럽게 발걸음도 사뿐사뿐 조용히 걸었습니다.

맹꽁이는 야행성이기 때문에 낮에 맹꽁이를 볼 확률은 낮지만, 만석공원 맹꽁이 생태학습장에 들어서면 마음이 차분해지면서 비밀의 정원에 들어온 기분이 들어서 신비롭니다.

여름 햇볕이 덥기는 했지만, 숲속 싱그러움과 푸르름이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었습니다.

맹꽁이가 활동하는 여름이 지나가기 전에 만석공원 맹꽁이 생태학습장 관찰을 추천합니다.

만석공원

경기 수원시 장안구 송죽동 248

☎ 031-228-4509

만석공원공영주차장

경기 수원시 장안구 송정로 19

☎ 031-243-8366

주차요금 : 3시간 이내 1,000원 / 3~6시간 2,000원 / 6~9시간 3,000원 / 9~24시간 5,000원

2023 수원시 SNS 서포터즈 김은희님이 작성해 주신 글입니다

김은희 서포터즈님의 블로그 : https://blog.naver.com/gusul139

{"title":"만석공원 맹꽁이 생태학습장 여름 풍경 조심스럽게 관찰해요! ☆","source":"https://blog.naver.com/suwonloves/223187099913","blogName":"수원시 공..","blogId":"suwonloves","domainIdOrBlogId":"suwonloves","logNo":223187099913,"smartEditorVersion":4,"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meDisplay":true,"line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