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 여행의 시작!

공주역

오늘은 기차여행을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반가울 곳을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바로 공주역입니다. 공주역은 2015년 호남고속철도와 함께 개통되었는데요. 곧 개통 10주년을 맞이합니다. 공주역 앞은 넓게 쭉 뻗은 대로가 있어요.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도 있지만 자가용을 이용할 때도 편하게 갈 수 있어요. 왜냐하면 주차장이 구비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공주역은 전면/후면 주차장이 있는데요. 현재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어요. 이용하시는데 참고하시길 바랄게요.

● 주차장 현황 및 문의처

전면 주차장

후면 주차장

문의처

77대(장애3, 대형3, 일반71)

147대(장애4, 일반143)

1544-7788

● 주차요금

기본(30분)

추가 10분

1일 주차

월 정기

비고

무료

사업자 선정 전까지 무료

공주역은 역 이용객을 위한 배려가 아주 돋보였어요. 공주역 출입구엔 바로 앞에 택시승강장이 있어서 역을 오가는 이용객들이 편리하고 편안하게 오갈 수 있답니다.

공주역 앞에는 아주 멋들어진 금관장식 조형물이 있었는데요. 알고보니 공주역 개통 기념조형물이라고해요. 화강석, 스테인레스, 스틸, 브론즈를 이용해 만들었다고하는데 엄청 화려하죠? 외부는 타오르는 화염무늬 형태 내부는 유려한 식물 문양을 투각시킨 모양입니다. 공주 무령왕릉에서 발굴된 금관의 양식은 대표적인 백제왕 금관을 상징하죠! 백제 금관은 아직 발굴되지 않았고 금관장식만 발굴되었다고해요. 공주역을 오가면서 한 번 씩 감상하시면 참 좋을 것 같아요.

이제 공주역으로 들어가볼까요?

출입구 바로 앞에는 공주역 안내도가 있는데요. 입체감 있는 그림으로 처음오는 분들도 쉽게 알아볼 수 있어요. 좌측에는 시각장애인분들을 위한 촉지도가 있었어요. 「촉지도상의 유도동선을 따라 매표실로 가시면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라는 문구도 있네요. 매표실로 가면 안내를 따로 해주시나봅니다.

공주역에는 맞이방이 있어요. 공주역을 처음 이용하시는 분들은 조금 낯설 수도 있는데요. 맞이방은 로비를 말하는 것인데요. 아무래도 첫차와 막차의 시간이 정해져있어서 그 시간에 맞게 맞이방(로비)개방 시간이 있는 것 같아요.

공주역으로 들어가면 로비가 쭉 펼쳐져요. 우선 공주역 내 부대 시설 안내를 해드릴게요. 공주역 부대시설은 모두 1층에 위치해 있습니다.

명칭

매장설명

안내전화

편의점 스토리웨이

다양한 먹거리와 약간의 생필품 구비

카페러빈

커피, 음료수, 피자 등 간단한 먹거리

관광안내센터

충청남도와 공주시에서 파견된 직원 근무 중

(공주시, 부여군의 백제 유네스코 세계유산도시 관광안내)

041-852-8513

역무실

역내 업무 및 유실물관련 업무

041-400-4104

수유방

1층 서편에 위치

맞이방에는 설명처럼 편의점, 카페, 관광안내센터가 있었어요. 관광안내센터 옆에는 키오스크가 있어서 직원이 점심시간처럼 자리를 비웠을 때 쉽게 정보를 얻을 수 있답니다.

공주시의 마스코트 고마곰이 보이네요. 파란색 옷을 입은 고마곰은 공주역의 명예역장이라고해요. 너무 귀엽지않나요?

개찰구 앞에는 이용객들이 편히 쉴 수 있도록 벤치가 마련되어 있어요. 몇분이 이미 자리를 잡고 기차를 기다리시는 것 같더라고요.

​1층 서편에는 이렇게 수유방이 있는데요. 수유방을 이용할 때는 이용안내문을 꼭! 읽어보시길 바랄게요.

- 수유방을 이용하실 고객께서는 고객지원실로 문의해주시기바랍니다.

- 수유방은 아기와 엄마, 아빠가 함께 이용하는 공간입니다.

- 육아와 직접 관련이 없는 가족, 친지 등의 출입을 제한합니다.

- 수유 외 음식물 반입 및 섭취를 금합니다.

- 이용시간 : 06:00 ~ 23:00

한켠에는 이렇게 전동보장구 급속충전기가 있어요. 전동휠체어나 스쿠터가 방전되었을때를 대비하여 준비해두었더라고요. 안내문 촉지도도 그렇고 전동보장구 급속 충전기도 그렇고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는 공주시의 노력이 돋보입니다.

​공주역의 매표소는 아기자기한 느낌이 있어요. 공주역은 호남선 하나만 지나가기 때문인데요. 요즘 기차표를 인터넷으로 구매하기 때문에 실제 매표소를 이용하는 사람이 적기 때문에 이렇게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답니다.

공주역은 고속철도역이기 때문에 무궁화호나 itx새마을호는 서지 않아요. 2015년 4월 2일 역이 세워질 때 ktx가 개통되었고, 그 후 2016년 12월 9일 srt도 개통되어서 ktx, srt가 지나는 역이 되었어요. ktx와 srt가 하루에 왕복 44~46회 정차중이라고 해요.

이제 타는 곳으로 가볼까요? 호남선 단일이고 ktx와 srt만 서기때문에 타는 곳을 헷갈릴 일은 없으니 안심하셔도 될 것 같아요. 타는 곳 1번과 2번, 딱 두 곳 뿐이거든요!

1번은 하행선 2번은 상행선. 깔끔하고 헷갈리지 않아 딱 좋죠?

타는 곳으로 내려가면 생각보다 길게 뻗어있는 승강장을 볼 수 있어요.

기다리던 기차를 타고 어디론가 떠나볼까요? 아니면 기차에서 내려 백제를 품은 공주를 탐방해보는 건 어떠세요?

공주역

위치 : 충남 공주시 이인면 새빛로 100

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오지영 기자의 글을 더 볼 수 있습니다.

{"title":"공주역(KTX) 부대시설 소개 등, 고속철도 타고 빠르고 편리하게!","source":"https://blog.naver.com/cyber_gongju/223278254486","blogName":"흥미진진 ..","blogId":"cyber_gongju","domainIdOrBlogId":"cyber_gongju","logNo":223278254486,"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