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정월대보름 행사의

생생한 현장을 소개합니다

한 해의 첫 보름이자 보름달이 뜨는 음력 1월 15일에 지내는 우리나라의 명절인 ‘정월대보름’

2023 계묘년을 맞이하여 구민의 무사안녕과 소원성취를 기원하기 위해

수성구 스타디움 서편광장에서는 정월대보름 행사가 열렸습니다.

고산농악보존회 주최로 열린 이번 행사에는 약 1천 명의 시민들과 함께 했는데요!

전통놀이 체험행사, 당제, 소망 떡국 나눔 행사, 길놀이, 지신밟기, 달 띄우기 행사 등이 열렸습니다.

모두가 함께하는 신나는 놀이 시간

오후 2시부터 오후 6시까지 서편광장에서는 민속놀이 및 각종 체험행사들이 열렸습니다.

먹거리 부스도 있어서 보는 재미, 노는 재미, 먹는 재미까지 모두 만족시킬 수 있는 즐거운 정월대보름 행사였습니다.

어른에게는 어린 시절 추억을, 어린이들에게는 새로운 재미있는 도전을 즐길 수 있는 민속놀이!

연날리기, 제기차기, 투호놀이, 윷놀이, 굴렁쇠 굴리기 등

민속놀이를 남녀노소 모두 신나게 즐기는 모습을 볼 수 있었는데요!

한 번에 성공하기 힘든 결코 쉽지 않은 민속놀이이지만 ‘안 해!’하고 포기하는 사람 없이

한 번 더 하나씩 도전해 보고, 즐기고, 함께 손뼉 치며 즐기는 가족들의 모습에서

정월대보름 행사가 정말 잘 열렸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각종 체험 부스도 인기가 정말 많았는데요!

한지공예, 아로마체험, 가훈 써주기, 소원지 달기, led 쥐불놀이 만들기, 쿠키 만들기, 부럼 나누기 등

다양한 행사로 어린이부터 어른까지 모두 줄을 서서 기다릴 수밖에 없는 엄청난 인기를 끌었습니다.

가훈 써주기 코너에서는 한복을 차려입은 훈장님 분위기의 선생님께서

직접 붓글씨를 써주시는 장면이 굉장히 인상적이었습니다.

종이에 적힌 가훈! 정월대보름에 온 가족이 보고 한 해를 뜻깊게 보내기 다짐을 하기 정말 좋은 것 같습니다.

또한 짚으로 복조리를 만들어보는 코너도 굉장히 인상적이었는데요!

현대에 사는 우리는 짚을 만져볼 기회도 적지만 짚으로

무엇인가를 만들어 본다는 것은 정말 하기 힘든 경험이죠!

짚으로 하나씩 엮어 복조리를 완성하는 과정이

얼마나 신기한지 곁에서 지켜보기만 해도 감탄이 나왔습니다.

소원지 코너에서 소원지에 소망을 가득 담아 서편광장 끝에 있는 나무에 소원지를 주렁주렁 달아두기도 하였습니다.

어린아이, 어른 모두 자신만의 소원을 적는 모습에 함께 기도하게 되는 기분이 들었답니다!

떡매치기로 만든 인절미도 맛보고, 부럼도 맛볼 수 있는 재미까지 가득한 정월대보름 행사!

어린이, 어른 구분할 것 없이 모두가 체험하고 모두가 느끼는 전통놀이와 전통체험이라 참 좋은 행사라 생각합니다.

영차! 나도 함께해요!

체험 부스들 사이 펼쳐진 윷놀이, 칠교놀이 등 코너에는 특히 어린아이들의 참여가 뜨거웠는데요!

자신의 덩치만 한 큰 윷을 온몸으로 던지고 말을 옮기며 즐겁게 윷놀이를 즐기는 모습이 정말 귀여웠습니다.

오감으로 느끼고 즐기는 경험이란 바로 이런 것이 아닐까요?

둥둥-북을 울리시오

'계묘년 소원성취 기원 북 울리기' 코너에서는 온갖 나쁜 기운이 사라질 것 만 같은 큰 북소리가 울려 퍼졌습니다.

1인 3번 북을 울릴 수 있는데! 크고 힘차게 채를 휘두를 때마다 서편광장 전체가 '둥둥둥' 울렸답니다.

북소리만큼 크고 우렁차게 2023년도 씩씩하게 용기 있게 보내야겠다는 생각이 절로 드는 순간이었습니다.

금강산도 식후경!

먹거리 코너에서는 따끈한 어묵, 매콤한 떡볶이, 지글지글 부추전을 즐길 수 있었는데요!

취식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어서 편하게 먹거리를 즐길 수 있었습니다.

또한! 먹거리 코너의 하이라이트인 ‘소망 떡국 나눔 행사’는 정말 많은 인기가 있었습니다.

따끈하고 말랑 쫀득한 떡국을 무료로 나누어 주는 행사였는데요!

차가운 겨울 날씨에 정말 잘 어울리는 소망 떡국!

떡국 한 숟가락에 23년 새해에 온기가 도는 기분이었습니다.

서편광장 반대편에서는?

서편광장 반대편에서는 당산 제례가 열렸습니다. 이렇게 큰 제례는 보기 힘들기에 더욱 의미 있었던 시간!

많은 사람들이 함께 제례에 참여해 한 해의 풍년을 기원하였습니다.

수성구 스타디움에서 열린 ‘정월대보름’ 행사! 구름 한 점 없는 맑은 날씨 속 열린 행사처럼

23년 계묘년 우리 모두의 삶에도 매일 맑음이기를 소망합니다.

{"title":"2023년 정월대보름 행사의 생생한 현장을 소개합니다","source":"https://blog.naver.com/suseongblog/223006580121","blogName":"수성구청 ..","blogId":"suseongblog","domainIdOrBlogId":"suseongblog","logNo":223006580121,"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