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거진천참숯전시관

진천에는 전국에서 유일하게 진천에만 있는 것이 많습니다. 1000년이 넘은 최고(最古)의 돌다리 농다리가 있고, 국내 유일의 종박물관이 철 생산지를 기념하여 건립되었고, 여기에 더하여 참나무 숲이 울창하여 전국 참숯 공급의 상당량을 차지하는 위상을 반영하여 국내 유일의 참숯전시관이 진천에 자리합니다.

물안뜰 산책길

참숯에 관한 한 압도적 비교우위를 보이고 있는 진천의 명품 숯을 전시하고 교육, 홍보, 체험하는 생거진천 참숯전시관과 체험관, 물안뜰 산책길 등을 발걸음 해보고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백곡면 참숯공장

생거진천 참숯전시관은 충북 진천군 백곡면 34번 국도변에 자리하고 있는데, 전통의 참숯 생산지답게 백곡면 곳곳에는 숯을 굽는 숯 공장들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하얀 연기와 참숯 특유의 냄새를 풍기며 여기가 참숯의 고장임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국도변이라 쉽게 접근하고 넓은 주차장이 자리해 편하게 접근이 가능합니다. 현재 진천 숯 산업 클러스트를 표방하는 이곳에는 참숯전시관, 물안뜰체험관, 물안뜰산책길, 조성 중인 9개의 숯가마, 채소류 하우스 단지 등이 자리하고 있거나 진행 중에 있습니다.

먼저 생거진천참숯전시관으로 올라가 봅니다. 2층의 아담한 전시관으로 월요일과 설, 추석, 1월 1일을 제외하고 무료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2층 전시관은 숯 생활, 숯 산업, 숯 역사관 등의 주제로 자료들이 전시되어 숯에 관한 다양한 교육과 정보를 얻어 갈 수 있는 곳입니다.

조성 중인 참숯가마

참숯가마 내부

전시관 옆에는 현재 조성 중인 숯가마 9개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넓은 숯가마터에서 참숯을 구워내고, 만드는 과정을 실제로 경험하면서 관람하면 좋은 추억이 될듯합니다. 아울러 참숯 만드는 과정에서 나오는 부대 효과를 활용한 체험도 기대가 되는 곳입니다.

참숯전시관 근처에 자리한 물안뜰체험관은 직접 참숯을 가지고 다양한 만들기와 숯부작 체험, 숯가마 찜질을 당일 혹은 숙박하면서 체험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백곡면 주민들이 자치적으로 운영하는 곳으로 식당과 숙박을 겸하는 농촌 스테이 형태로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건강 체험관

개인(가족)과 단체 예약 모두 가능하고 참숯으로 후끈하게 사우나 혹은 찜질이 가능하고, 숯을 이용한 체험과 만들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만들어 운영하고 있으며, 특히 진천 3개월 살아보기 프로그램의 장소로 활용되어 방문객들의 인기를 얻고 있다고 합니다.

물안뜰 산책길

그리고 개인적으로 참숯전시관에 오시면 꼭 한번 거닐어 보실 것을 추천드리는 물안뜰 산책길입니다. 물안뜰길은 진천을 대표하는 저수지, 백곡저수지의 상류지역인 이곳에 형성된 저수지의 가장자리 따라 걷기 좋은 산책길의 예쁜 이름입니다.

참숯전시관과 물안뜰체험관을 보시고 나면 호젓하게 이어진 걷기 좋은 물안뜰 산책길을 거닐어 보면서 진천이 주는 자연환경과 참숯에 관한 유용한 이야기를 담아 가는 발걸음도 충분히 기억에 남을 추억이라 생각됩니다.

{"title":"전국 유일 국내 최고의 숯 산업 클러스터, 참숯전시관 & 물안뜰체험관","source":"https://blog.naver.com/jincheongun/223365621416","blogName":"생거진천 ..","blogId":"jincheongun","domainIdOrBlogId":"jincheongun","logNo":223365621416,"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outsideDisplay":true,"line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