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유성구 체험 전시,

아이와 함께 가볼 만한 곳

'대전시민천문대'

안녕하세요. 무궁무진한 천체의 세계는 아직 다 알지 못해서 더욱 호기심이 생깁니다. 아이와 함께 하는 실내 전시와 체험이 있는 곳 대전시민천문대를 소개합니다.

2001년 국내 최초로 세워진 대전시민천문대는 유성구 과학로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유성구 과학로 근방 아이와 함께 가볼 만한 전시관으로는 국립중앙과학관 화폐박물관, 지질박물관, 창의발명체험관 등 과학 부문을 여러 방면으로 체험하고 관람할 수 있는 시설이 있어서 함께 둘러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대전시민천문대 옥외 공간에는 과학을 예술로 구현한 다양한 이미지의 벽화와 이를 감상할 수 있는 아트월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밤하늘 별을 바라보는 시선과 더불어 동화 속 한 장면 같은 그림이 인상적입니다.

대전시민천문대의 주요한 시설을 개략적으로 살펴볼 수 있는데요. 1층 천체투영실, 2층 안내데스크 및 상설 전시공간, 카페 등이 있고 3층에는 주관측실과 보조관측실 대정실이 있습니다.

대전시민천문대 계단으로 2층을 오르면 바로 마주하는 공간은 우주를 테마로 한 주제의 공간과 카페테리아 공간 카페 별여행자입니다. 은하단의 모습을 보면서 그 실체와 현상에 대해서 호기심을 가지고 바라보게 됩니다.

우주망원경을 활용해서 촬영한 화성과 대전시민천문대에서 촬영한 화성을 마주할 수 있습니다. 화성의 특징을 결과물로 보면서 신비로움을 느껴볼 수 있었습니다.

유성구 아이와 가볼 만한 전시 체험 공간은 리플릿을 활용하면 됩니다. 리플릿을 활용하여 자신의 별자리에 대한 특징과 별들의 거리 측정 등 다양한 체험 요소가 있어서 흥미롭게 다가옵니다.

대전시민천문대 2층 로비 앞에 바로 보이는 전시실입니다. 다섯 테마의 공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리플릿을 활용하여 태깅을 하면 나의 별자리가 등장합니다. 별 여행을 하나하나 시작해 가면 됩니다.

별의 의미와 내용, 별에 대한 정보를 알아볼 수 있는 공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망원경의 역사와 관측을 체험해 볼 수 있습니다.

굴절망원경과 반사망원경의 특징, 천체망원경의 생김을 재미있게 다가가며 놀이처럼 즐겨 볼 수 있는 공간입니다.

리플릿을 활용하여 조금 더 관심 있게 별자리에 대한 이해와 특색을 파악해 보는 시간이 되는 공간입니다.

천문 관측의 발자취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공간입니다.

자신의 별자리에 스탬프를 찍어 탐구한 것을 기록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 천문의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시간 천문과학의 역사도 살펴봅니다.

규모 9.5m 돔 스크린이 있는 대전시민천문대 천체투영실입니다. 별에 대한 이해 별자리와 우주에 대한 이야기를 들으면서 관람할 수 있습니다.

태양 홈염, 달, 행성, 별, 성운, 성단, 은하 등을 관측하는 주관측실입니다. 망원경을 활용하여 홍염을 관찰해 보았습니다.

태양의 흑점, 달, 행성, 별, 성운, 성당 은하 등을 관측할 수 있습니다.

특히나 태영 홍염과 흑점 관측에 대한 설명과 특징을 직접 관측할 수 있어 유익한 경험이 되었는데요. 아이와 함께 별 여행을 하면서 천문에 대한 이해도 할 수 있는 대전시민천문대였습니다.


{"title":"대전 유성구 체험 전시, 아이와 함께 가볼 만한 곳 '대전시민천문대'","source":"https://blog.naver.com/yuseonggu/223139839190","blogName":"유성구 공..","blogId":"yuseonggu","domainIdOrBlogId":"yuseonggu","logNo":223139839190,"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