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경산시청입니다.

안전하고 살기 좋은 우리나라!

를 위해 다양한 분야의 많은 분들께서

불철주야 노력해주고 계시죠!

그러나 안/밖으로 비상상황은

언제, 어디서 발생할지 모릅니다!

비상대피 행동요령을 숙지하고

유사시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경산시와 함께 알아볼까요?

비상대피 행동요령

핵·방사능 위협 시

핵/방사능 공격 전

생활필수품, 비상대비물자, 화생방 일반 방독면 등을 준비하여 가까운 대피소 및 지하시설로 대피하고, 정부의 안내방송을 청취합니다.

② 대피의 시간적 여유가 없을 경우에는 도랑, 핵폭발 화구 쪽의 차폐물 등 주변의 시설, 지형을 이용하여 충격 및 방사선 피폭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대비해야 합니다.

벽 재질과 두께에 따라 안정성이 다르니, 카드뉴스 이미지를 참고해 주세요!

핵/방사능 공격 중

최대한 외부와 차단된 대피시설, 지하공간으로 대피하고, 충격·진동에 의한 건물 잔해에 다치지 않도록 신체를 보호해야 합니다.

② 대피할 시간적 여유가 없는 경우, 폭발 화구와 반대 방향으로 몸을 피하고 외부의 도랑, 차폐물 등에 이용하여 방사선 피폭과 충격으로부터 신체 노출을 최소화하여야 합니다.

③ 공격 시작을 인지하였을 경우에는 2~3보 이상 움직이지 말고 즉시 폭발 반대 방향으로 도랑, 엄폐물 등을 활용하여 폭풍이 멈출 때까지 지면 접촉이 최소화된 엎드린 자세를 유지해야 합니다.

* 지형·지물 이용 시 : 얼굴은 핵폭발 반대 방향으로 향하고, 눈은 감고, 귀를 막으며, 입은 살짝 벌리고 가능한 피부 노출을 최소화

* 지상건물 : 콘크리트 건물의 중앙, 외부와 차단되어 있는 화장실 등에 대피하고 낙하물로부터 신체를 보호할 수 있도록 조치

핵/방사능 공격 후

방사선 및 방사성 물질에 노출되었을 경우, 샤워가 가능한 장소에서는 따뜻한 물과 비누를 이용하여 샤워를 합니다.

② 샤워가 불가한 장소에서는 겉옷을 벗고 젖은 수건 등으로 피부를 닦은 후 비닐봉지에 넣어 밀봉한 후 깨끗한 옷으로 환복합니다.

외기와 최대한 차단된 콘크리트로 건물의 안쪽 또는 지하 깊은 곳으로 이동하여 정부의 안내방송을 청취합니다.

④ 화재 등으로 대피장소에서 이동이 필요할 경우, 최단거리의 대피시설, 콘크리트 건물 등을 파악한 후 호흡기·피부보호 등의 조치를 취하고 신속히 해당 장소를 이탈하여 선정장소로 이동합니다.

⑤ 여건이 가능할 경우 비닐봉투, 겉옷 등을 통해 손목, 발목 등을 최대한 감싸고 이동을 실시합니다.

자가 제염 하기!

1) 피부에 상처가 나지 않게 주의해주세요!

2) 머리를 감을 때 얼굴에 물이 흐르지 않게 주의해 주세요!

3) 린스는 세정용으로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4) 오염되지 않은 옷으로 환복해주세요!


더욱 자세한 내용 및

다양한 상황에서의 대응/대피 방법은

국민재난안전포털,

행정안전부 SAFE TV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비상상황에 대응/대피하는 방법!

꼼꼼하게 알아둘수록

나와 내 가족, 사랑하는 사람들을

지킬 수 있답니다!

천천히 읽어보신 후

꼭 숙지해 주세요!

{"title":"비상대피 행동요령 '핵·방사능 위협 시' 어떻게 해야 할까요?","source":"https://blog.naver.com/gyeongsan-si/222904082950","blogName":"경산시청 ..","blogId":"gyeongsan-si","domainIdOrBlogId":"gyeongsan-si","logNo":222904082950,"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