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후기 향촌 모습이 잘 보존된 곳

충남 아산시 송악면 외암리 188


▲ 외암마을 모습

충청남도 아산에 위치한 외암민속마을을 가 보았어요. 오랜 역사와 전통이 깃든 이곳은 마치 시간 여행을 떠난 듯한 느낌을 주는 곳이었어요.

▲ 외암마을 제1주차장 모습

주차장에 차를 세우고 개천 너머 마을을 보니 조선시대의 전통 가옥들이 잘 보존되어 있어, 마을 전체가 하나의 살아있는 민속 박물관 같았어요.

▲ 외암마을 종합 안내도

외암마을 종합 안내도를 보니 다 둘러보려면 몇 시간이 걸릴 것 같았어요.

▲ 마을 입구 매표소 모습

매표소에서 입장권을 샀는데 성인은 2,000원, 학생은 1,000원이었어요. 아산 시민은 무료였어요.

▲ 문화관광해설사의 집

외암마을은 입구를 가로질러 흘러가는 개천으로 인해 '안'과 '밖'이 명확하게 구분되었어요. 개천의 다리를 건넘으로써 입장이 되었어요. 다리를 건너니 오른 쪽에 관광안내소 겸 문화관광해설사의 집이 있었어요.

▲ 물레방아 방아 모습

마을 입구에 물레방아를 이용한 방아가 있었어요. 설화산에서 내려오는 물을 이용한 것이라 해요.

▲ 장승의 모습

장승의 모습이 아주 정겹게 느껴졌어요. 마을 곳곳에서 장승의 모습을 볼 수가 있었어요.

▲ 상류층 가옥 모습

외암마을은 국가지정 중요민속문화재(236호)로 지정된 마을로 상류층가옥과 서민층가옥 동 전통가옥 60여 채가 조선후기 중부지방의 향촌모습을 잘 보존하고 있어서, 살아 있는 민속박물관 같았어요. 상류층 가옥의 모습이에요.

▲ 다도체험장 모습

상류층 가옥에서는 다도체험도 할 수 있었어요. 따뜻한 차 한 잔이 피곤을 풀어주었어요.

▲ 전통혼례체험장

전통혼례체험장도 있었는데 실제로 이곳에서 전통혼례를 하기도 한다고 들었어요.

▲ 다듬이질 모습

다듬이 소리가 들려서 가보니 다듬이들 두드리고 있어서 저도 해보았어요 .말로만 듣던 다듬이를 직접 두드려보니 재미있었어요.

▲ 전통놀이 모습

상류층 가옥 앞에서는 다양한 민속 체험 프로그램도 운영되고 있어요. 투호와 같은 전통놀이 공간도 있었어요.

▲ 그네타는 모습

그네타기도 많은 사람들이 즐겼는데 저도 춘향이가 된 듯 타 보았는데 재미있었어요.

▲ 하류층 가옥

하류층 가옥 모습으로 초가집으로 만들어졌어요. 옛 선조들의 생활 모습을 엿볼 수 있는 가옥들과 정겨운 풍경이 옛 정취를 더해주고 있었어요.

▲ 외암 이간 선생 묘

▲ 외암 이간선생 묘 안내판

외암 이간 선생의 묘에 가보았어요 외암 이간 선생은 외암마을에서 태어난 조선 후기 문신이며 학자로 정조대왕 때 이조참판과 성균관제주, 순조대왕 때 이조 판서를 지냈다고 해요.

▲ 돌담 길 모습

마을 가운데의 큰길을 중심으로 하여 좌우로 나뭇가지처럼 골목길이 형성되어 있었어요. 특히 5.3Km에 이르는 돌담길은 운치를 더해주어 걸으면서도 힐링이 되었어요. 옛 모습을 고스란히 간직한 풍경이 마치 과거로 돌아가 하루를 보내는 듯하였어요.

▲ 건재고택

마을 주요 가옥인 아산 건재고택(建齋古宅)은 국가민속문화재 제233호로 지정되어 있었어요.

▲ 바이올린 연주 모습

건재고택 앞에서는 문화가 있는 날이라 하여 바이올린 연주가 있어서 관람하면서 즐거운 시간을 보냈어요.

▲ 외암 이간 사당

아산 외암마을 참판댁은 국가민속문화재 제195호로 별도 지정되어 있었고 그 밖에 종손댁, 송화댁, 감찰댁, 교수댁, 참봉댁 등 여러 가옥이 어우러져 마을을 이루고 있었어요. 외암 이암 사당도 있었어요.

▲ 민박하는 한옥

마을에서는 전통문화를 잘 보존하고 알리기 위하여 한옥에서 민박을 하는 집이 여럿 있고, 볼거리와 체험거리를 제공하고 있었어요.

▲ 운치를 더하는 소나무 모습

마을이 배산임수(背山臨水)로 이루어졌으며 아름다운 소나무 숲도 마을의 운치를 더하고 있었어요.

▲ 한복 체험 장

금, 토, 일에는 한복입기 체험행사도 하고 있었어요. 마을 입구에 만든 저잣거리에는 옛날 주막도 있고 먹거리와 지역특산물 판매도 하고 있었어요.

▲ 정겨운 마을 모습

전국에 여러 농촌체험마을과 전통마을들이 있지만 축제 등의 행사 기간이 아니면 공연이나 체험을 하기 어려운 곳들이 대부분이에요. 하지만 외암민속마을은 보기 드물게 다양한 체험행사가 활성화된 마을이에요. 아산에 오신다면 꼭 오셔서 전통과 어우러진 자연과 함께 힐링의 시간을 가져보시길 바래요.

아산 외암민속마을

충남 아산시 송악면 외암민속길 9번길 13-2

○ 국가지정 중요민속문화재(236호)로 지정된 마을

○ 조선후기 중부지방의 향촌모습이 잘 보존된 곳

○ 문의: 041-540-2654(관리사무소)

* 취재일 : 2025년 5월 10일

※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 금수강산 금산님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충청남도 #충남 #충남도청 #충남여행지 #국내여행 #충남여행 #충남가볼만한곳 #충남방문의해 #충남관광 #충청도여행 #충청도가볼만한곳




{"title":"조선시대로 여행을 가다 '아산 외암민속마을'","source":"https://blog.naver.com/sinmunman/223868376371","blogName":"충청남도","domainIdOrBlogId":"sinmunman","nicknameOrBlogId":"충청남도","logNo":223868376371,"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