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이 제안하고, 주민이 결정하는 '2026년도 비래동 주민자치회 마을계획'

내 일상이 즐거운 대덕구 각 동의 주민총회가 성황리에 종료되었으며, 대덕구 비래동에서 7월 12일 토요일 마지막으로 2026년도 비래동 주민자치회 마을계획과 주민총회가 진행되었습니다.

주민이 제안하고, 주민이 결정하는 자치실현의 주민자치 사업들이 하반기 성공을 거두기를 기원합니다. 무엇보다 주민의 많은 관심과 참여가 성공 여부를 좌우하는 듯합니다.

대덕구의 주민자치회에서는 4개 좌우의 사업들을 계획하고, 투표를 통해 마을 계획을 수립합니다. 비래동에서도 총 4가지 마을 의제 중에서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사업을 온라인, 오프라인에서 투표를 진행했습니다.

주민자치형 지원사업 예산으로 지역 주민 모두가 만족할 만한 부분의 계획 수립에 도움이 되었을 것입니다.

2026년 비래동 주민총회는 7월 12일 오전 10시 반부터 진행되었습니다. 벌써 6회차이기 때문에 무대준비 및 주민맞이, 그리고 테이블 구성 등이 일사천리로 진행되는 모습이었습니다.

무더위가 심한 날들이 진행되었기 때문에 야외가 아닌, 비래동 행정복지센터 2층에서 열렸습니다. 물과, 간단한 다과들이 준비되었고, 에어컨의 시원함이 있었지만, 여름이라 부채도 준비되었습니다.

많은 주민자치회원 님들이 안내 및 진행을 도와주고 있었습니다. 1층 행정복지센터에서는 방명록을 작성하고, 사업에 대한 투표도 진행하였습니다. 선호하는 사업 두 가지를 선택하는 것은 사전 투표로 진행되었습니다.

7월 1일부터 7월 10일까지 QR코드 스캔 후 참여하였습니다. 오프라인에서는 행사 당일 1층에서 투표를 진행하였고, 참여했습니다.

행정복지센터 입구에는 아주 거대한 현수막이 걸려 있었습니다. 누구나 알 수 있게 홍보를 많이 하였고, 개별적으로는 A4 용지에 행사 내용과, 사업 내용을 적어서 배포하였습니다.

각 주민자치회 주민총회에서는 식전 공연을 보는 즐거움도 있습니다. 비래동 주민총회에서는 총 3팀이 식전 공연을 하였습니다. 첫 무대는 분위기를 업시킬 수 있는 난타 공연이었는데, 화려한 퍼포먼스에 비래동 행정복지센터 2층의 열기는 한꺼번에 업되었습니다.

각각의 노래마다 다른 퍼포먼스로 보는 즐거움이 가장 강렬했던 무대였습니다.

주민들은 준비되어 있는 다과를 즐기면서, 무대도 즐겼습니다. 박수도 치고, 춤도 같이 추고, 때론 휴대폰에 무대를 담아도 보았습니다.

두 번째는 색소폰 연주였습니다. 한층 업된 부분을 조금 가라앉히면서 감성적인 부분으로 무대를 이끌어 갔습니다.

세 번째는 합창이었습니다. 정말 많은 분들이 무대를 가득 메워주셨고, 어울림이 의미까지 담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식전공연이 끝나고, 본격적으로 주민총회가 시작되었습니다. 국민의례가 시작되고, 이어서 비래동 주민자치회 부회장의 개회선언이 있었습니다.

회장님은 마을 계획 선포식과 폐회를 선언하였고, 각각의 역할에 맞춰서 진행하는 모습들이 주민자치회가 손발이 잘 맞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중간중간에 지루하지 않게 퀴즈도 준비되었습니다. 비래동의 현안에 관한 부분들을 퀴즈로 맞춰가면서 주민자치회 활동들도 자연스럽게 알아가게 되었습니다. 퀴즈 정답을 맞힌 분은 소정의 선물도 받았습니다.

역시 중요한 부분은 사업 활동 보고라고 생각됩니다. 몇천만 원의 사업비를 운영하는 부분이니까, 사업 활동에 대한 분석과 감사도 필요할 것입니다. 분과위원장들의 이야기에도 귀를 기울여 보았습니다.

그리고 대망의 마을계획사업 투표 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총 네 가지 중에서 예산으로 처리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한 마을 계획들이 잘 수립되어야 합니다.

가을에 진행되는 올래? 놀래? 비래! 마을 축제가 작년에 이어서 올해도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으며, 사업비의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부분이니만큼 세부적인 계획도 잘 세워져야 할 듯합니다.

비래동 주민자치회 회장님의 폐회사로 주민총회는 성황리에 종료되었습니다. 비래동뿐만 아니라, 대덕구의 모든 주민자치회 주민총회가 종료되었습니다.

이제는 주민들이 모아준 투표 결과들을 토대로, 대덕구를 위해, 지역 주민을 위해 사업이 올바르게 진행될 일만 남았습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가 내 마을과 지역을 발전시킵니다. 관심 가져 주시길 바랍니다.



2025 대덕구민 기자단 '조재원 기자님'

{"title":"주민이 제안하고, 주민이 결정하는 '2026년도 비래동 주민자치회 마을계획'","source":"https://blog.naver.com/daedeokgu/223932761141","blogName":"내 일상이 ..","domainIdOrBlogId":"daedeokgu","nicknameOrBlogId":"대덕구","logNo":223932761141,"smartEditorVersion":4,"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me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