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혹시 액티브 시니어라는 단어를 들어 본 적이 있으신가요?

초고령화를 사회로 진입함에 따라 다양한 시니어 계층을 만족시키기 위한 프로그램들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전동적인 시니어는 흔히 '실버세대'라고 불렸지요. 현재는 이 시니어 계층을 여러 단계로 나뉘어 부르고 있는데요.

시니어 명칭 구분

1. 50초 중반: 프리 시니어.

은퇴 전후를 준비, 건강, 자산관리, 제2의 인생을 설계하는 시기

2. 50후반~60대 중반: 액티브 시니어.

은퇴를 했지만 활발한 사회활동과 소비활동을 하는 시기

3. 60중반~70중반: 욜드(YOLD)라고 불리며 젊은 노인(YOUNG OLD)라는 뜻으로,

젊은 감성과 활동성을 유지하는 시니어층

4. 70후반: 일반적인 시니어 또는 슈퍼시니어로서

건강, 복지, 요양에 관심이 많음

정말 노령사회가 본격화되는 느낌입니다. 이에 발맞추어 울주 선바위 도서관에서는 올해 초부터 6월까지 "당당하고 신나는 행복한 스쿨"이라는 프로그램을 액티브 시니어들을 위해 개강했습니다.

6월 말은 종강 파티가 있는 날이라 제가 방문해 보았습니다.

이날은 특히 울주군 치매안심센터에서도 나오셔서 자가 진단 및 간단한 테스트도 해 주시고 간단한 선물도 증정했습니다.

이렇게 종강 기념 강연회도 열렸습니다.

치매 진단에는 1~3단계를 거쳐서 확정되는데 2단계까지는 치매안심센터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진단받은 후도 연락하시면 많은 도움을 드린다고 하네요.


수업과정들

강연이 시작되기 전에 한 번 둘러보았습니다. 수업 과정을 담은 사진들, 그리고 직접 쓴 에세이들 50대 이후에 관심이 있을법한 건강 관련 책들, 역시 도서관이라 좋은 책 전시가 많았습니다.

도움이 되는 책들

보면서 제가 살짝 뭉클했던 작품들입니다. 저도 저만큼 나이를 먹게 되면 가슴에 절절히 와닿을 것 같습니다.

글도 어찌나 잘 쓰시던지요. 등단하셔야 하는 거 아닙니까?

오늘은 종강 날이라 강사분이 특별히 시니어 분들을 위해 준비한 다과입니다.

많은 분들이 참여하셔서 저는 서서 봤습니다.ㅎㅎ

나이가 들어가면서 사소한 신체 반응도 놓치지 말고 잘 관리해야 한다는 말씀이셨습니다.

하반기에도 좋은 프로그램으로 돌아오리라 기대해 봅니다. 더운데 멀리 가지 마시고 도서관으로 고고~

{"title":"당당하고 신나는 행복 스쿨-액티브 시니어 종강회를 다녀오다","source":"https://blog.naver.com/ulju_love/223925748088","blogName":"울산광역시..","domainIdOrBlogId":"ulju_love","nicknameOrBlogId":"울산광역시울주군청","logNo":223925748088,"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