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콘텐츠는 수원시 SNS 시민 서포터즈가 취재한 내용입니다."

등산 입문자가 다녀오기 좋은 광교산 형제봉 코스 다녀왔습니다.

추운 날씨를 핑계로, 멈추었던 등산을 다시 시작해 보기로 했습니다. 처음부터 무리하면 안될 듯 싶어 체력에 맞게 형제봉까지만 도전해 봤는데요.

올라가서 체력에 여유가 있으면 시루봉까지 가볼까 했는데, 너무 오랜만에 나선 등산이라 그런지 형제봉까지가 적당하다 싶더군요.

광교저수지 아래 광교 공영주차장에 차를 댔어요. 3시간까지 천 원이라기에 주차비 천 원을 목표로 삼고 시작했는데, 결국엔 10분 초과로 2,000원을 지불했네요.

입구에 등산안내도가 없어 중간에 있는 걸 찍어 왔어요. 광교산에는 형제봉, 종루봉(비로봉), 시루봉이 있습니다.

가장 높은 곳이 시루봉(582m)이며 광교저수지 앞 반딧불이 화장실, 문암골입구, 상광교버스종점 등 다양한 등산 코스가 있어 체력에 맞게 도전해 보시면 됩니다.

시작부터 보이는 계단에 마음을 다잡고 올라가 봅니다.

계단을 다 올라가면 경기대에서 올라오는 등산로와 만나는 지점에 너른 공터같이 있더군요. 하산하면서 잠시 쉬어가는 어르신이 앉아 계셨어요.

제가 등산을 시작한 시간은 평일 오후 1시쯤이었는데요. 그래서인지 같이 올라가는 분들보다는 하산하는 분들을 더 많이 본거 같아요.

겨우내 집에만 있던 저는 오르막과 내리막이 계속 이어지는 길에, '등산인데 왜 자꾸 내려가는 길이 보이는건지...' 투덜대면서도 '적당히 운동이 되는군!' 싶었습니다.

광교산은 많은 분들이 찾는 곳으로 등산로가 선명해서 혼자 가게 되어도 길 잃을 염려가 없는 곳인데요. 중간중간 수원과 용인에서 올라올 수 있는 갈림길 표시가 잘 되어 있어서 혼자 등산하거나 등산을 이제 막 시작하는 분들이 첫 도전으로 찾는 곳이기도 합니다.

보통 등산이라고 하면 올라가는 길만 생각하고 하산이 내려간다고 생각하지만 광교산은 달랐습니다. 은근 작은 언덕 같은 곳을 올라갔다 내려가기를 반복했어요.

형제봉까지 총 높이는 높지 않으나 올라갔다 다시 내려가다 보니 같은 높이의 여느 산에 비해 체력 소모와 운동량이 많아지더군요.

산 아래쪽은 마른 땅이었지만 중간쯤 가자 이제 겨우내 얼었던 땅이 녹기 시작했는지 중간중간 조금 질퍽했어요. 잘 피해다녔다고 생각했는데 하산 후 먼지를 털다보니 바지 뒷부분에 진흙이 많이 튀었더라고요.

재작년 시루봉까지 다녀온 제 기억으로는 보기만 해도 끝이 안 보이는 이 계단이 정상 직전에 있었던 것 같은데요. 앞서가던 분들도 계단 앞에서 잠시 쉬며 숨을 고르고 물 한 모금을 마시고는 다짐이라도 하듯 힘차게 걸어 올라가시더군요.

계단을 다 올라와서 보니 여름이면 맥문동이 활짝 피어있던 그 자리더라고요. 처음 왔을 때 왼편과 오른편 모두 사람들이 지나다니길래 여쭤봤던 기억이 나네요. 왼쪽은 쉼터, 오른쪽이 형제봉 올라가는 등산로입니다.

이제 진짜 마지막 계단입니다! 등산 초입 만났던 커플이 이곳에서 내려오는 모습에 왠지 반가운 동지애가 느껴졌어요.

이제 막 등산을 시작한듯한 여자분과 평소 운동 좀 했다 싶은 남자분이 손을 꼬옥 잡고 올라가는데 초보인 저와 속도가 비슷해 올라오는 내내 몇 번이나 마주쳤었습니다.

중간에 포기하려는 듯한 모습을 봤는데 결국엔 형제봉 정상까지 다녀온 것이었어요. 같이 온 일행은 아니지만 "우리 모두 해냈어요" 하는 느낌으로 흐뭇한 미소가 지어지더군요.

마지막 계단을 오르며 본 모습은 날씨가 쾌청하지 않아 흐릿하긴 했지만 용인 쪽인 듯싶더군요.

드디어 저도 형제봉에 올랐습니다. 바위 위로 우뚝 서 잇는 형제봉 정상석에서 인증샷은 빼놓을 수 없는데요. 셀카봉 챙겨온다는걸 깜빡했는데 다행히도 주변에 정상의 여유를 누리고 있던 몇 분이 계셔서 부탁해서 찍어왔습니다.

형제봉 정상석 뒤편의 조망이 정말 좋다 싶었는데 흐린 날씨가 조금 아쉬웠어요. 맑은 날이었다면 수원시 종합운동장 쪽 뷰가 펼쳐진다고 하네요!

반딧불이 화장실에서 시작한 형제봉 정상 찍고 올라갔던 길 그대로 되돌아온 길은 약 7km 2시간 40분 정도 소요되었습니다. 초보이고 오르내리며 사진촬영으로 조금 더 시간이 소요되었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광교산

경기 수원시 장안구 광교산로 159

주차요금 : 3시간 이내 1,000원 / 3시간 초과 6시간 이내 2,000원

2024 수원시 SNS 서포터즈 차연희님이 작성해 주신 글입니다

차연희 서포터즈님의 블로그 : https://blog.naver.com/dirch10

{"title":"등산 입문자가 다녀오기 좋은 광교산 형제봉 코스 ☆","source":"https://blog.naver.com/suwonloves/223363106934","blogName":"수원시 공..","blogId":"suwonloves","domainIdOrBlogId":"suwonloves","logNo":223363106934,"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