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33일 전
따스한 시장 인심을 느낄 수 있는 화지중앙시장
클릭 몇 번이면 다음날 새벽, 문 앞에 물건을 받아볼 수 있는 편리한 시대가 왔지만, 그래도 전통시장에서만 느낄 수 있는 고유한 정취가 존재합니다.
많은 분들이 전통시장을 찾는 이유도 바로 그 때문일텐데요. 오늘 소개해드릴 화지중앙시장은 1970년대에 개설되어 무려 50년 넘게 그 자리를 지켜온 역사 깊은 전통시장입니다.
전통시장이라고 해서 시설이 낙후되어 불편하지는 않을까 염려하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논산 화지중앙시장은 2004년부터 2007년까지 총 4차례에 걸쳐 시설 현대화 사업을 진행했습니다. 덕분에 시장 전체에 아케이드가 설치되어 비나 더위를 걱정하지 않고 편리하게 쇼핑을 즐길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지난달에는 노후된 지붕 마감재 교체 공사까지 완료하는 등 화지중앙시장은 방문객들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시장을 이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화지중앙시장은 무려 300개가 넘는 점포가 모여 있어 규모가 방대합니다. 시장 내 길은 모두 연결되어 있어 한 바퀴 천천히 둘러보는 것도 좋고, 찾는 점포가 있다면 입구에 있는 상가 안내도를 보시면 쉽게 찾아갈 수 있습니다.
상가 안내도에는 점포뿐만 아니라 버스 정류장, 화장실 등 시장 내 주요 시설의 위치까지 표기되어 있어 길 찾기에 매우 편리합니다.
화지중앙시장은 신선한 먹거리가 가득합니다. 300개가 넘는 점포에서 젓갈, 생선, 고기 등 다양한 식재료를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바로 구매하여 맛볼 수 있는 주전부리를 판매하는 가게도 많습니다. 가래떡, 바람떡 등 맛있어 보이는 떡들을 판매하고 있어 간식으로 즐기기에 좋습니다.
전통시장 하면 신선하고 저렴한 과일과 채소도 빠질 수 없죠. 파인애플, 바나나 등 열대 과일부터 요즘 제철인 참외까지 다양한 과일과 채소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모든 상품은 싱싱하고 가격도 저렴한 편이라 만원 한 장으로도 장바구니를 채울 수 있었답니다.
화지중앙시장을 둘러보던 중 고소한 냄새에 이끌려 다가가니 즉석에서 반찬을 만들어 판매하는 가게가 있었습니다.
잡채, 계란말이 등 하나만 있어도 밥상이 풍성해지는 반찬들이었는데요. 1~2인 가구도 부담 없이 구매할 수 있도록 소용량으로 포장된 반찬도 많습니다.
여러 가지 이유로 배달 음식으로 식사를 해결하는 분들도 많으실 텐데요. 화지중앙시장에서 판매하는 반찬을 구매하여 집밥을 드신다면 비용도 절감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간편하면서도 건강하게 식사를 즐길 수 있습니다.
화지중앙시장에는 식사를 할 수 있는 식당들이 많아 든든하게 식사를 하고 시장을 둘러볼 수 있습니다.
제가 특히 인상적이었던 것은 가게마다 원산지 표시판이 눈에 잘 띄는 곳에 부착되어 있었다는 것입니다. 덕분에 어떤 지역에서 생산된 재료로 만든 음식인지 명확하게 확인할 수 있어 더욱 안심하고 맛있게 즐길 수 있었습니다.
또한 화지중앙시장은 바닥이 평평하게 잘 관리되어 있어 휠체어, 유아차 등을 가지고 방문하셔도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옛살비 음식문화전통거리 옆 골목에는 청년 상인 육성을 위해 조성된 청년 상인 거리 '다락'도 있습니다. 구석구석 알차게 꾸며진 화지중앙시장의 모습입니다.
가게 내부까지 수박을 가득 쌓아 놓고 판매하는 수박 전문점도 볼 수 있었는데요.
전통시장에서는 방문하는 계절마다 어떤 식재료가 제철인지 자연스럽게 알 수 있습니다. 이런 의미에서 아이와 함께 전통시장을 방문하는 것은 아이에게 식재료에 대한 지식을 알려주고, 식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또한 이곳에서는 베트남 사장님이 운영하는 식료품 가게나 쌀국수 가게도 볼 수 있어 이색적인 풍경과 맛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화지중앙시장에서는 방문객들의 편의를 위해 장을 볼 때 사용할 수 있는 카트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무거운 짐을 들고 다니지 않아도 되어 매우 편리하게 쇼핑을 즐길 수 있습니다. 카트를 사용하신 후에는 다른 분들도 이용할 수 있도록 제자리에 가져다 놓아주시길 부탁드립니다.
한가지 더!
시청이나 읍·면·동사무소에 방문하지 않고도 필요한 민원을 발급받을 수 있는 무인민원발급창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화지중앙시장 제3주차장 내에 위치하고 있으니 민원 서류 발급이 필요하다면 이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주차 정보입니다. 화지중앙시장은 논산 고속버스터미널과 논산역이 가까이 있어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방문하기에도 좋은 곳입니다.
넓은 주차장이 3곳이나 있어 차량을 가지고 방문하여도 주차걱정 없이 편하게 시장을 돌아볼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신선한 재료를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고, 전통시장의 따스한 인심을 느낄 수 있는 화지중앙시장 소개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화지중앙시장 근처에는 꽃가지천을 따라 산책할 수 있는 산책로도 조성되어 있으니 많은 이용 부탁드립니다. [서포터즈 서성진]
화지중앙시장
▶ 영업시간: 매일 06:00 - 21:30 (점포마다 상이)
▶ 문의: 041-735-3311
주차정보
제1주차장: 논산시 중앙로500번길 29-2
제2주차장: 충남 논산시 중앙로492번길 23
제3주차장: 충남 논산시 중앙로 486
▶ 이용시간: 9시~18시
▶ 주차비: 10분 무료, 30분당 500원, 2시간 초과 시 30분당 1,000원
(물건 구입 시 주차장 이용권 1매 당 30분 주차 가능/ 최대 2매 사용 가능)
▶ 무료주차: 일요일
- #논산시
- #논산
- #논산가볼만한곳
- #가볼만한곳
- #논산여행
- #중앙화지시장
- #반찬
- #과일
- #청년상인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