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년 전
대전 대덕구 이색 명소, 대청댐에 관한 궁금증은 '대청댐 물문화관'에서 해결!
대전 대덕구 이색 명소, 대청댐에 관한 궁금증은 '대청댐 물문화관'에서 해결!
대청댐에 올라가면 커다란 광장과 함께 건물 한 채가 보이는데요. 여기가 바로 대청댐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는 '대청댐 물문화관'이랍니다. 입장은 무료이며 누구나 관람 가능하고, 단체관람 시 사전 예약하면 해설사의 해설과 함께 관람할 수 있습니다.
대청댐 물문화관
- 관람시간 : 오전 10시 ~ 오후 5시
- 문의 : 042-930-7332
- 매주 월요일 휴무
대청댐 물문화관에서 바라본 대청호입니다. 언제 와도 경치가 좋은 곳으로 사진 찍기 좋은 장소입니다. 대충 찍어도 잘 나오는 경치 좋은 이곳은 많은 분이 산책하며 힐링하는 곳으로 대청호 오백리길 1구간이 시작되는 곳이기도 합니다.
저 멀리 배가 보이는데요. 저건 유람선은 아니고 대청호를 관리하는 배랍니다. 따라서 일반인들은 탑승할 수 없습니다.
커다란 광장 중앙에는 입체 그림이 바닥에 그려져 있어서 재미있는 사진을 찍을 수 있게 해놨습니다. 옆으로는 대청호 사진이 전시되어 있네요. 천천히 걸으며 대청호의 아름다운 경관을 사진으로 보고 있으면 어느새 눈이 호강하는 느낌을 받습니다.
대청댐 물문화관은 대청댐의 역할과 물의 소중함을 알리는 곳으로 대청호와 금강에 사는 생물의 서식 환경도 살펴볼 수 있습니다.
대청댐을 지을 때 마을이 없어졌는데, 그곳에 살았던 사람들의 삶과 문화도 잊지 않고 기록하였으며, 비정기적으로 음악회 같은 문화행사도 진행합니다. 여기는 수자원공사에서 관리 운영하고 있답니다.
금강에 사는 민물고기와 금강 수변 생물의 서식 환경 등에 관한 설명도 자세히 되어 있습니다. 금강 수변에 사는 곤충류, 식물류, 조류 그리고 수달, 삵, 담비, 원앙 등 보기 힘든 생물들이 대청호 주변에 살고 있습니다. 이런 보기 드문 생물들이 사는 곳인 대청호는 말 그대로 청정지역입니다.
대청호 물문화관 2층에는 수몰 지역 주민들의 삶이 배어어있는 사진과 그 당시의 추억이 될만한 놀이를 하는 장면들이 있습니다. 수몰민들이 여기에 와서 자신들의 고향이 그릴 울 때마다 조금이나마 위로를 갖곤 한답니다. 고향에 갈 수 없는 심정을 누가 알겠습니까?
대청호로 인한 수몰지역 중 여기는 압실마을이라는 곳입니다. 그 동네 살던 모습 그대로 축소하여 만들어 놓은 곳으로 마을 대부분 사람들은 진주 정씨라고 합니다.
마을의 주택은 대부분이 초가집으로 500여 년을 이어온 장승제가 전승되어 온 마을이랍니다. 개인적인 바람은 여기 압실마을처럼 다른 마을들도 이런 축소판 마을을 만들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대청호 중앙에는 DaeCheongDAM이라고 쓰인 영문 로고가 있어서 여기를 방문하는 사람들이 여기서 사진을 많이 찍더라고요.
대청댐 건설로 생긴 인공적인 호수가 바로 대청호입니다. 대한민국에서 소양호, 충주호 다음으로 세 번째로 큰 호수입니다. 대청호는 대전광역시, 청주시, 보은군, 옥천군에 걸쳐있습니다.
여기는 대청호 수력발전소입니다. 일반인들이 임의로 들어올 수 있는 곳은 아닙니다. 저는 마침 어느 단체에서 사전 신청 예약을 해서 안에까지 들어올 수 있었습니다.
수력발전은 수차에 연결된된 발전기를 통해 전기를 생산하는 발전 방식을 말하며 연료의 걱정 없이 전기를 계속 생산할 수 있어 전기 생산비용이 적게 들고 공해가 없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렇듯 대청댐은 우리에게 없어서는 안 될 댐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대청댐에 놀러 오시는 분들은 물문화관에 들러 대청댐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알고 가셨으면 좋겠습니다. 우리 모두에게 필요한 대청댐을 우리 스스로가 잘 지켜 후손들에게도 좋은 환경으로 물려주었으면 좋겠습니다.
- #대전
- #대덕구
- #대청호
- #대청댐
- #대청댐물문화관
- #대전물문화관
- #대전이색데이트
- #대전이색명소
- #대전관광지
- #대전가볼만한곳
- #대전여행지
- #대청댐문화
- #대청댐역사
- #수몰지역
- #수몰민
- #물의역사
- #금강
- #수자원공사
- #압실마을
- #고향
- #역사
- #문화
- #전시
- #전시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