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년 전
경남 산청 가볼만한 역사 유적지 : 면우 곽종석 유적
경남 산청 가볼만한 역시 유적지
독립운동가
산청 면우 곽종석 유적
안녕하세요! 산청군 공식 블로그 지기입니다.
오늘은 아침부터 흐리고 저녁 늦게부터 비가 오는 곳이 있다고 하는데요
비가 온 이후에는 더 추워질 예상이니깐요
항상 따뜻하게 감기 걸리 않도록 유의하세요 : )
그럼 오늘은 어제를 이어서 산청에서 만나는
역사 유적지를 알아보러 가볼까요?
오늘은 소개해 드릴 곳은 면우 곽종석 유적입니다~!
면우 곽종석 유적은 산청 이동서당이란 이름으로 더욱 알려져 있는 곳입니다.
이곳은 면우 곽종석 선생님을 추모하기 위하여 유림과 제자들이 설립한 서당입니다.
곽종석 선생님은 유학자이자 독립운동가로 많은 후손을 양성했습니다.
곽종석 선생(1846~1919)
조선 말기~ 근대기의 문신이자 서예가입니다. 어려서부터 총명한 재주를 바탕으로
성리학을 수학하여 탁월한 데가 있었으며 영남의 대유학자이며 주리론자인 이진상에게
수학하고 퇴계학을 계승하여 한말 대표적 유학자 가운데 한 사람으로 부상하였습니다.
1896년 명성황후 시해. 단발령 등 일제의 만행에 대응하고자 일제를 심판해 줄 것을 요청하는
'포고천하문'을 서울 주재 각국 공사관에 발송하였습니다.
또 1905년 을사조약이 체결되자 을사오적을 처단하고, 조약을 철회하며 국제법에 의거하여
일본의 죄상을 전 세계에 널리 알릴 것 등을 주장하는 상소운동을 벌였습니다.
그리고 1907년에는 국채보상운동에 참여하여 토지를 매각하여 의연금을 보내기도 하였습니다.
하지만 이 일들로 대구 형무소에서 옥고를 치르시고 건강이 악화되어
출옥 이후 1919년 8월 24일 서거하셨습니다.
면우곽종석유적은 그의 정신을 기리고자 1920년 유림과 제자들이 건립하였습니다.
1993년도에 경상남도 문화재자료로 지정이 되어, 더욱 뜻깊은 장소가 되었습니다.
정문을 통해 들어가면 정면 5칸, 측면 1칸 반의 3량 구조인 팔작지붕의 강당과
정면 3칸, 측면 2칸 우진각지붕의 서재와 정면 3칸, 측면 1칸 반 맞배지붕의 사우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한쪽에는 면우 곽종석 유허비가 있는데요.
이는 처음부터 건립된 것이 아닌, 1984년에 건립된 유허비 입니다.
유허비의 비문은 일제강점기 때 활동한 이일해(1905~1987)학자가 지었습니다.
곽종석 선생의 정신을 기르고 학문을 가르치던 강당은
정면 5칸, 측면 1.5칸 규모의 팔(八)자 모양의 팔작지붕을 얹었고
서재는 정면 3칸, 측면 2칸의 우진각지붕을 얹어 건축했습니다.
또한 1919년에는 정면 3칸, 측면 1.5칸에 맛배지붕을 올린 사당을 건립하였으며 다양한 지붕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사우가 있는 곳은 솟을 삼문으로 되어 있는데요.
솟을 삼문은 좌우에 연결되어 있는 담장이나 행랑채보다 높이 솟아 있다는 의미라고 합니다.
세 기둥을 두어 진입 부분을 세 부분으로 나누고 제사 공간의 출입문으로 많이 사용되는 문입니다.
그리고 문간채를 지나 곽종석 유적을 마지막으로 둘러보시고 밖으로 이동하시면 되십니다.
조선의 마지막 유학자이자 독립운동을 하신 곽종석 선생의 유적 어떠셨나요?
곽종석 유적 옆에는 어제 소개해 드린 2013년에 준공한 유림독립기념관이 있습니다.
유림독립기념관은 전시실, 영상실, 수장고, 사무실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시실에서는
면우 곽종석 선생과 파리장서에 서명한 137명의 유림들의 당시 주요 활동상황과 후대의 포상 및 서훈 등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또한 면우 곽종석 선생의 삶과 면유집, 건국공로훈장을 비롯한 유품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면우 곽중석 유적 근처에는 한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마을 1호인 남사예담촌도 위치하고 있으니
함께 방문해 보시길 적극 추천드립니다 : )
- #경남산청
- #산청
- #산청여행
- #산청관광
- #산청가볼만한곳
- #산청나들이
- #남사예담촌
- #산청사당
- #산청여행지
- #산청역사나들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