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9시간 전
고양으로 떠나는 역사 여행 : 권희선생묘
오늘의 포스팅은 고양으로 떠나는 역사 여행 : 권희선생묘 입니다.
성사동 권희선생묘는 향토유적 제38호로써 소재지는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성사동 산 60-35입니다.
권희는 고려 말 조선 전기의 문신으로 고려 충숙왕 6년 (1,319년) 출생하여 조선 태종 5년 (1,405년)에 돌아가셨습니다.
권희 선생의 묘는 부인 진한국대부인 한씨와 함께 1기의 봉분으로 되어 있습니다.
봉분은 본래 고려말 조선초기의 보편적 묘제인 사각묘를 보여주고 있었으나, 현재는 새로이 단장하여 그 옛 모습이 변형된 상태 입니다.
분상 앞에는 높이 83cm / 폭 33cm / 두께 14cm의 화강석 묘비가 있으며, 윗부분은 마름모 꼴로 다듬어져 세웠으며, 묘비 앞면에는 "조선정승정간공권희지묘 진한국대부인한씨부장"이라고 새겨져 있습니다. 뒷면에는 "정통기사"라는 연표가 새겨져 있어, 이 묘비가 세종 31년 (1,449)에 세워졌음을 알 수 있습니다.
묘비 우측에는 높이 127cm의 장명등이 있으며, 상석 / 고석 / 향로석 / 좌우에 문인석이 있습니다.
특히 묘 앞의 작은 삼층석탑은 당대의 종교적 현실을 보여주는 유물로 다른 분묘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석물이기도 합니다.
묘역에는 당시 설치된 유물과 훼손되어 근래에 바꾸거나 새로 설치한 문관 형상의 문인석 등의 석물들이 섞여 있습니다.
그중에도 묘역에 불을 밝혀 사악한 기운을 쫓는다는 의미의 장명등과 그 시대의 종교적인 현실을 보여주는 작은 삼층 석탑은 조선전기 묘의 모습을 잘 간직하고 있습니다.
고양으로 떠나는 역사여행! 유명한 곳은 아니지만 이렇게 한 곳씩 방문하면서 우리나라의 역사에 대해 배워보는 것도 나름 뜻깊은 것 같습니다.
- #고양시소셜기자단
- #권희선생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