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시간 전
책과 문화가 살아 숨쉬는 공간, 동대전도서관을 소개합니다
지난 5월 1일, 대전 동구 가양동에 ‘동대전도서관’이 드디어 문을 열었습니다. 동대전도서관은 1989년 한밭도서관 개관 이후 36년 만에 문을 여는 대전의 두 번째 시립도서관이라는 점에서 더욱 특별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고 볼 수 있는데요.
동대전도서관은 옛 가양도서관이 있던 5,358㎡ 부지에 지하 1층, 지상 3층(연면적 7,354㎡) 규모로 새롭게 조성되었습니다. 무엇보다도 어린이와 청소년에 특화된 체험형 도서관이라는 점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층별안내도
B1 (지하 1층)
- 강당 (Auditorium)
- 소담실 (Lounge)
- 상상마루 (Imagination Floors)
- 책나루 (무인반납기) (Chaeknaru - Self-Return Machine)
- 주차장 (Parking)
1층
- 어린이자료실 (Children’s Collections)
- 어린이공작실 (Children’s Workshop)
- 실감체험실 (Virtual Experience Room)
- 전시실 (Gallery)
- 복합문화실 (Media Room)
- 독서마루 (Reading Floors)
- 서고 (Storage)
2층
- 청소년자료실 (Teenager’s Collections)
- 청소년창작실 (Teenager’s Creative Activities Room)
- 뮤직 & 무브 (Music & Movement Room)
- 소통실 1, 2, 3 (Program Room 1, 2, 3)
- 지혜마루 (Wisdom Floors)
- 북카페 (Book Café)
3층
- 종합자료실 (General Collections)
- 자료정리실 (Technical Processing Room)
- 사무실 (Office)
B1 (지하 1층)
지하 1층에는 주차장, 강당, 책나루(무인반납기), 상상마루, 소담실이 위치하고 있는데요. 주차장에는 주차 안내 시스템이 설치되어 있어 입구에서 주차 가능 여부를 쉽게 확인할 수 있고, 책나루(무인반납기)는 24시간 연중무휴로 운영되어 동대전도서관과 한밭도서관에서 대출한 도서를 언제든지 편리하게 반납할 수 있습니다.
강당은 각종 강연이나 문화행사가 열릴 수 있는 공간으로 활용될 예정이며, 상상마루와 소담실은 창의적인 활동과 휴식을 위한 공간으로 조성되어 있습니다. 특히 복도에는 게임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도 마련되어 있어 아이들과 함께 방문한 가족 단위 이용객에게도 즐거운 시간을 선사합니다.
1층
1층에는 어린이자료실, 어린이공작실, 실감체험실, 전시실, 복합문화실, 독서마루, 서고가 위치하고 있는데요. 어린이 자료실은 9시부터 18시까지 운영되어 대전공공도서관 통합회원증을 소지하면 1인당 10권까지 대출이 가능하였는데요. 대출 기간은 14일로 예약 도서를 제외하면 1회에 한해 7일 연장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어린이 공작실은 어린이 자료실과 마찬가지로 9시부터 18시까지 운영되며 어린이를 대상으로 레고, 블록, 보드게임, 원예활동 등 다양한 공작 놀이를 제공하고 도서의 경우에는 실내에서만 이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실감체험실에서는 댜양한 가상현실 및 증강현실 체험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전시실은 다른 공간과 달리 10시부터 17시까지 운영된다고 하니 이 점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2층
2층에는 청소년자료실, 청소년창작실, 뮤직 & 무브, 소통실 1·2·3, 지혜마루, 북카페가 있습니다. 청소년 자료실에는 독서뿐만 아니라 공부를 할 만한 공간이 많이 마련되어 있었으며 자료실 입구에는 방문객 여러분에게 어울릴 만한 책을 추천하는 AI 도서 추천시스템이 마련되어 있었습니다.
또한, 도서뿐만 아니라 노트북을 대여 및 반납할 수 있는 공간이 있어서 굉장히 신기했습니다. 청소년창작실은 의식주 생활존, 웹툰 창작, 사색(4색) 서재 등으로 구성되어 있었고, 옆에는 OTT존이 위치하고 있어 청소년 창작실 데스크에서 리모컨을 받아오면 웨이브(WAVVE) 플랫폼에서 다양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습니다.
3층
3층에는 종합자료실, 자료정리실, 사무실이 있습니다. 또한, 노트북을 대여할 수 있는 노트북 대여/반납기가 배치되어 있어 노트북이 필요하신 분들은 도서관 카드를 통해 대여해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종합자료실에도 공부를 할 수 있는 공간이 많아 공부를 하고자 하는 시민 여러분 중 청소년에 해당하시는 분들은 2층 청소년자료실을 이용하시고, 성인에 해당하시는 분은 3층 종합자료실을 이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실내의 멋진 공간 이외에도 도서관 곳곳에는 야외테라스가 마련되어 있어 벤치에 앉아 시원한 바람을 즐기며 대전의 멋진 풍경을 바라보기에도 좋았습니다.
오늘 함께 대전의 두 번째 시립도서관 ‘동대전도서관’에 대해 함께 알아보았는데요. ICT 기반의 도서관 시스템과 OTT 플랫폼을 볼 수 있는 공간 등이 있어 더욱 스마트하고 효율적인 도서 이용 환경도 마련되어 있다는 점도 눈여겨볼 만합니다. 동구와 대덕구에 경계에 위치하고 있는 가양동에 위치한 동대전도서관은 지역주민에게 높은 수준의 스마트한 공공도서관 서비스를 제공하는 새로운 ICT 기반 지식문화의 거점이 될 것입니다.
책 속에서 일상을 새롭게 채워가고 싶은 분들이라면 동대전도서관을 꼭 방문하시길 추천합니다!
출처: “5,358㎡ 부지에 지하 1층, 지상 3층(연면적 7,354㎡)” 해당 부분에 한하여 보도자료를 참고하여 내용을 작성하였습니다.
이외에는 전부 동대전 도서관에 지난 5월 3일 직접 방문하여 명시되어 있는 자료를 토대로 작성하였습니다.
- #대전
- #대전시
- #대전광역시
- #동대전도서관
- #대전도서관
- #대전동대전도서관
- #책
- #문화
- #대전문화
- #대전동구도서관
- #대전시립도서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