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38일 전
남녀노소 모두가 즐거운 복합문화공간, 원신흥도서관
대전시민 남녀노소 모두가 즐길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인 원신흥도서관을 소개합니다.
[원신흥도서관] ○ 주소: 대전광역시 유성구 원신흥남로59 (원신흥동 560) ○ 전화번호: 042-611-6970 ○ 정기 휴관일: 매주 월요일, 공휴일 ○ 이용 시간 - 어린이자료실(1층): 9~18시 - 종합자료실(2층): 평일 9~22시, 주말 9~18시 - 열람실(3층): 8~22시 - 북카페(2층)/어울림터(지하1층): 9~20시 ○ 도서대출: 대출권수(1인당 5권), 대출 기간(2주), 대출 연기(1회) - 수요일은 1인당 10권 대출 가능 - 장애인 및 만 65세 이상의 경우, 1인당 10권, 대출 기간은 4주 ○ 회원가입 - 가입대상: 대전시민, 대전 소재 기업 직장인 및 학교 재학생, 대전시 거주 외국인 - 가입방법: 대전공공도서관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 ○ 홈페이지: https://lib.yuseong.go.kr/ |
2019년에 개관한 원신흥도서관은 지하 1층부터 지상 3층 규모로 지하에는 주차 공간도 넓게 마련되어 있습니다.
1층에는 어린이자료실이 위치해있는데 입구 근처에는 셀프 책 소독기와 자동심장충격기, 폐의약품 수거함이 있어요. 폐의약품은 반드시 지정된 수거함이나 장소에서 처리해야 하는 거 아시죠? 그동안 약국을 방문할 때 모아둔 폐의약품을 처리했는데 깜빡하는 경우가 많았어요. 도서관으로 나들이를 오며 폐의약품도 함께 버릴 수 있으니 폐의약품도 안전하게 처리도 하고 아이들과 함께 환경을 지키는 활동을 실천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하더라고요.
어린이열람실 내부, 최근에 테이블과 의자를 교체하여 더욱 깔끔한 모습입니다.
주말이면 가족 단위로 함께 책을 읽는 모습을 볼 수 있어요. 부모님과 함께 책으로 여행을 떠나는 아이들은 독서의 즐거움을 더욱 크게 느낄 수 있을 것 같아요.
어린이열람실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아이들이 편안한 자세로 책을 읽을 수 있는 공간들이 많습니다. 여러 개의 빈백 소파와 U자 형태의 폭신한 공간에서 아이들이 자유롭게 상상의 나래를 펼칠 수 있을 듯해요.
어린이열람실 안쪽에는 유아들을 위한 공간인 유아실도 있어요.
유아들은 편안함과 안전상의 이유로 의자보다는 좌식 형태가 더욱 좋은데 동글동글 귀여운 좌식 테이블이 배치되어 있답니다.
얼마 전까지 작은 미끄럼틀이 있었는데 폭신폭신한 공간으로 바뀌었네요. 창밖으로 푸르름이 함께하니 더욱 아기자기하고 쾌적한 공간으로 느껴지기도 합니다.
2층에 위치한 종합자료실. 평일에는 9시부터 22시, 주말에는 9시부터 18시까지 이용이 가능합니다. 깔끔한 테이블과 모던한 조명부터 은은한 간접조명까지 있으니 유명한 대형 서점 못지않게 분위기가 너무 좋지요? 도서관에 오면 어린 친구들부터 학생, 성인, 어르신들까지 다양한 연령대가 도서관을 이용하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어요.
벽과 창가를 따라서 바 형태의 열람석도 마련되어 있는데 집중이 필요한 시간에 더욱 좋은 공간이에요. 그리고 정기간행물 코너에는 여러 종류의 신문과 잡지가 구비되어 있어요. 도서관에서 독서와 공부를 함과 동시에 세상이 돌아가는 소식과 트렌드를 알 수 있어서 정기간행물 코너를 자주 이용하곤 합니다.
도서관에서 오랜 시간 공부를 하시는 분들이 많기에 2층에는 담소를 나눌 수 있는 북카페 공간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학생들이 삼삼오오 모여서 스터디를 하는 공간이기도 해요.
로비 와이파이 존에서는 PC 사용과 프린트, 복사를 하실 수 있어요. 바깥공기를 쐬며 잠시 휴식을 하고 싶을 때 이용이 가능한 테라스 공간과 지역문화향유를 위한 전시공간이 갤러리書도 있습니다. 갤러리書에서 다양한 전시가 열리기도 하니 원신흥도서관이 진정한 복합문화공간이 아닐까 싶어요.
3층 계단 열람실. 개인적으로 제가 원신흥도서관에서 제일 사랑하는 공간입니다. 기존의 열람실과는 달리 넓게 개방되어 있고 깔끔한 인테리어로 카페에 와있는 기분이 들기도 해요. 그리고 자리마다 콘센트가 있어서 노트북 작업을 하기에도 최고의 장소입니다.
이른 시간에 방문했는데도 열심히 공부하시는 분들이 많았던 열람실의 모습이에요. 3층에는 열람실과 함께 강당과 배움터, 나눔터, 다문화커뮤니티센터가 있는데 주기적으로 다양한 교육과 강연, 공연이 진행되니 홈페이지에서 행사 소식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지하 1층에는 주차장이 있는데 주차장과 연결된 곳에 어울림터가 있어요. 노트북 사용이 가능한 장소인데 지하 1층이라 혹시 답답하게 느껴지지 않을까 싶었지만, 외부와 이어지는 커다란 창 덕분에 환하고 안락한 분위기였습니다.
도서관 정문 옆에는 무인 반납기가 있어요. 어린이자료실 책과 종합자료실 책을 구분해서 무인으로 반납 받고 있고, 무인반납함에 반납이 불가할 경우에 이용이 가능한 비상반납함도 있습니다.
주말에는 이용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주차장이 차로 가득해지지만, 외부 주차장부터 지하주차장까지 있어서 다른 도서관에 비해서 넓은 주차 공간을 가지고 있고 전기차 충전기도 설치되어 있어 불편함은 없었습니다.
원신흥도서관은 진잠천 산책로와 연결되어 있어 도서관 1층 출입구에서 바로 이동이 가능해요. 도서관에서 마음의 양식을 쌓고 자연에서의 시간도 함께 누릴 수 있기에 더욱 특별한 원신흥도서관입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