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년 전
시내버스를 이용해서 찾을 수 있는 대청댐 & 대청댐 물 문화관
대청댐은 대전과 청주 경계에 있는 댐입니다. 대전∙충청 지역의 수자원 공급, 홍수 대비, 수력 발전 등 수자원과 관련된 중요한 기능과 함께 휴식을 취하거나 여가활동을 할 수 있는 관광지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대청댐과 그 주변은 금강과 대청호를 볼 수 있는 전망 좋은 곳이기도 해서 대전에서 자연경관을 즐길 수 있는 명소입니다. 대청댐을 찾을 수 있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중, 시내버스를 이용해 방문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대청댐으로 향하기 위해 이용한 대전 72번 버스입니다. 대청댐까지 운행하는 대전 시내버스 72번, 73번 2개의 노선이 있습니다. 2개 노선 모두 유성구 송강동을 경유하고 시간대에 따라서 신탄진 시장이나 신탄진역을 경유해서 다른 시내버스를 이용한 뒤에 환승할 수 있습니다.
대전 72번 버스와 73번 버스 시간표입니다. 약 1시간 간격으로 운행한다고 볼 수 있겠네요.
신탄진 시장 정류장을 출발한 72번 버스는 신탄진 네거리와 용정초등학교 앞을 지난 뒤에 금강을 따라서 달립니다. 대청댐으로 향하는 시내버스를 이용하면 금강의 멋진 경치를 즐길 수 있습니다.
72번 버스로 신탄진 시장이나 신탄진역에서 대청댐까지는 약 25분 소요됩니다. 72번 버스와 73번 버스 모두 평일에는 대청댐(종점) 정류장까지 운행하지만 주말과 공휴일에는 금강로하스공원 정류장까지만 운행합니다.
대청댐(종점) 정류장 뒤에 대청댐 다목적광장과 대청댐 물 문화관으로 향하는 계단과 경사로가 있습니다.
대청댐 다목적광장입니다. 넓고 깔끔하게 조성되어 있고 대청호를 볼 수 있는 전망대가 있습니다. 곳곳에 벤치가 있어서 편하게 대청호를 바라보면서 휴식을 취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대청댐 다목적광장 전망대에서 바라본 대청호입니다. 대청호를 볼 수 있는 전망 좋은 곳으로 탁 트인 대청호의 경관을 즐길 수 있습니다. 지친 일상으로부터 잠시 벗어나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대청댐 공도교에서 바라본 대청호입니다. 대청댐 다목적광장 전망대와 마찬가지로 대청호를 볼 수 있는 좋은 곳입니다.
대청댐 다목적광장에는 대청댐 물 문화관이 있습니다. 한국수자원공사에서 운영하고 물 문화어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해 만든 전시관이자 복합문화공간입니다. 무료로 운영되고 있으며 관람시간은 화요일~일요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입니다. 월요일과 1월 1일, 설날∙추석 당일에는 휴관합니다.
1층에 있는 제1전시실은 물관으로 자원으로서의 물에 대한 소개와 물의 중요성, 대청댐이 하는 일과 중요성, 한국수자원공사가 하는 일에 대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2층에 있는 제2전시실은 생태관으로 대청호와 금강에 사는 생물과 서식환경을 소개합니다. 대청호와 금강의 중요성과 소중함을 깨달을 수 있습니다.
제2전시실 맞은편에 있는 제3전시실은 지역문화관으로 대청댐의 과거와 대청댐 건설로 인해 사라진 금강유역 마을 사람들의 삶의 모습과 문화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대청댐 물 문화관은 물, 대청댐과 관련된 다양한 소재들을 다루면서 전시, 홍보하고 있어서 대청댐에서 유익한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곳입니다.
대전광역시 대덕구 미호동과 충청북도 청주시 현도면 경계에 있는 금강교에서 바라본 대청댐과 금강입니다. 대청댐 전체의 모습을 보기 좋은 곳이고 반대편에서는 금강이 보입니다.
대청댐은 수자원과 관련된 중요한 기능을 하는 댐으로 대전에서 없어서 안 될 곳이고, 볼거리가 많으면서 휴식을 취하기 좋은 관광지이기도 합니다. 대청댐을 찾고 싶은데 자가용이나 자전거 이용이 어렵다면 시내버스를 이용해서 찾아보세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