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더위에 다양하게 이용할 수 있는 '석봉복합문화센터'

집 주변에 도서관이 가까이 있는 도세권에 사는 분들은 지금과 같은 혹서기와 한겨울 혹한기에 이런 공공 무더위 쉼터를 쉽게 이용할 수 있으니 정말 좋습니다. 이곳은 석봉동에 새로 지어 개관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석봉복합문화센터입니다.

석봉복합문화센터라는 이름으로 새로 지은 건물답게 이 건물에는 공공도서관은 물론 평생교육센터, 주민문화센터, 국민체육센터, 대덕구 북부주민건강센터, 석봉동주민센터 등 다양한 시설이 한 건물 안에 있습니다.

1층에는 대덕로컬푸드직매장도 있어서 대전 지역 생산품으로 장을 봐서 귀가할 수 있습니다. 지역 생산품을 이용하는 것은 거리 이동을 줄여주기 때문에 탄소 배출 감소에 도움이 되는 일이기도 합니다.

석봉복합문화센터는 지하 주차장도 지하 1층과 2층에 있어서 공간이 넉넉합니다. 월요일과 공휴일은 휴관이고, 각 시설 공간을 이용 시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석봉국민체육센터 운영시간※

월~금 07시~21시

토 09시~18시

※석봉도서관 이용시간※

어린이자료공간 화~일 09시~18시

종합자료공간 화~금 09시~21시 / 토, 일 09시~18시

석봉도서관은 2층에 있습니다. 2층에는 대덕구 캐릭터인 덕구와 더기더기도 있어서 기념 인증샷을 찍어도 좋을 것 같습니다.

도서관이 있는 2층에 올라왔습니다. 열람실은 개가식으로 되어 있긴 하지만 로비에 있는 소파에 앉아서 책을 읽는 분도 많습니다.

창문이 있는 쪽으로는 화분이 놓여있어서 분위기를 싱그럽게 하는데, 전화 통화를 급히 해야 하는 분을 위해 전화 통화 에티켓 부스도 설치했습니다.

창가에 전시하는 것은 그림책 '용맹호' 원화입니다. 그림의 분위기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베트남전 참전 군인인 '용맹호'씨의 출퇴근길을 따라가면서 겪는 현재의 일상과 과거의 기억을 오가는 내용이라고 합니다.

석봉도서관 성인 열람실에서 책을 읽거나 공부에 몰두하는 시민들 모습입니다.

성인열람실 외에 어린이자료실이 별도로 있습니다. 유아 어린이자료실 앞에는 유아차를 보관할 수 있는 장소도 있습니다. 유아 어린이자료실은 7월 1일부터 재개관했으니 이용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유아를 태우는 것을 예전에는 유모차라고 했는데 용어가 유아차로 바뀌었다고 합니다.

유아 어린이자료실로 향하는 옆에는 휴게시설인 석봉루가 있습니다. 별도의 누각은 아니지만 이런 현대적인 휴게 장소를 만들어서 석봉루라는 명칭을 붙인 것도 마음에 듭니다.

혹시 유리창 가까이 가면 뜨겁고 더울까 해서 만져봤더니, 요즘 외부와 접한 유리는 모두 진공 공간을 둔 2~3중 유리를 쓰기 때문에 유리가 뜨겁지 않고 석봉루 공간도 덥지 않습니다.

석봉도서관 안내판에는 여러 가지 내용을 홍보하고 있습니다.

눈에 띄는 안내를 보면, 도서관에서 개인 기기를 사용할 때 소음을 줄이기 위해 저소음 마우스와 마우스패드를 무료로 대여한다는 내용도 있습니다.

또한 대전공공도서관의 15만 권 도서를 전자책으로 볼 수 있는 무료 서비스도 있는데, 대전공공도서관 정회원이라면 1인 대출 권수 20권까지 앱 안의 '내 서재로 담기'에 담거나 바로 읽기로 전자책을 볼 수 있습니다. 아쉬운 점은 당해년도 예산 소진 시까지 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석봉도서관에서는 '책이랑 독서랑' 독서동아리 회원도 모집합니다. 회원 간의 유대를 위해 독서동아리 모임은 매주 화요일 12시~13:30에 하는데, 활동 내용은 도서, 토론, 신문읽기, 에세이 필사 등이라고 합니다. (독서동아리 모임 문의 종합자료공간 042-608-6294)

동네서점 바로대출 서비스도 있습니다. 읽고 싶은 책이 도서관에 없는 경우 대전공공도서관 통합회원 1인당 월 1회 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동네서점 바로대출 서비스 문의 042-608-6283)

석봉복합문화센터 3층에 있는 평생학습관에서는 여름방학 특별강좌를 운영합니다.

방학을 앞두고 특히 주목해야 하는 것이 바로 이런 특별강좌라고 생각됩니다. 대덕구 평생학습관에서는 여름방학 특별강좌를 운영하는데, 작품만들기와 과학 동화여행, 구움과자 만들기 등 세 가지 강좌입니다.

접수는 7월 14일부터 시작이니까 좋은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싶은 분들은 꼭 신청하시고, 선착순이 아니라 일단 접수 후 추첨으로 선발한다고 합니다.

석봉복합문화센터 3층에는 또한 석봉국민체육센터도 있습니다. 이곳은 국민체육진흥기금을 지원받아서 대덕구에서 만든 시설인데, 대덕구 세팍타크로팀의 훈련장으로도 활용합니다.

일반 시민도 이용할 수 있는데, 대덕구청 문화관광체육과로 문의해 보시길 바랍니다. (문화체육관광과 042-608-6273) 농구는 2층에 있는 도서관에 소음 피해를 줄 수 있기 때문에 오후 6시~9시까지 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석봉복합문화센터 1층에는 시설이 우수한 대덕구 북부주민건강센터도 있습니다. 그곳에서도 운영 시간 중에 스마트 케어존, 스마트 건강측정실, 스마트 어린이 건강체험관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북부주민건강센터에서도 별도의 어린이 프로그램을 위와 같은 내용으로 운영합니다. 8월 동안에, 엄마와 함께 건강히어로 썸머스쿨 유아 프로그램과 초등 프로그램, 그리고 엄마랑 아이랑 즐거운 요리체험 등을 운영한다고 하는데 이 프로그램은 선착순 마감이니 신청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참여 프로그램이 다양하고 혹서기 무더위 쉼터로도 이용할 수 있는 석봉복합문화센터에서 이 뜨거운 여름을 건강하게 보내시길 추천합니다.



2025 대덕구민 기자단 '주영선 기자님'

{"title":"무더위에 다양하게 이용할 수 있는 '석봉복합문화센터'","source":"https://blog.naver.com/daedeokgu/223932752009","blogName":"내 일상이 ..","domainIdOrBlogId":"daedeokgu","nicknameOrBlogId":"대덕구","logNo":223932752009,"smartEditorVersion":4,"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me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