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서동이에요😊 기온이 점점 오르는 요즘, 가족끼리 여가 시간을 즐길 스팟 찾고 계시나요? 저는 시원한 도서관에서 책과 함께 보내는 여가를 즐기곤 한답니다. 에어컨 아래에서 마음의 양식을 쌓다 보면 알찬 시간을 보낸 것 같아 괜스레 뿌듯한 마음이 드는데요. 여러분들도 뿌듯한 여가 보내시라고 오늘은 윤슬 기자님과 석남도서관 정보를 가져왔어요! 지금부터 석남도서관 랜선 구경 고고씽!

석남도서관

시원한 도서관에서 가족끼리 마음의 양식도, 추억도 쌓아 봐요!

안녕하세요. 서구민 여러분, 오늘은 인천 서구 구립 도서관 중의 하나인 석남도서관을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석남도서관은 인천지하철 2호선과 7호선 석남역 가까이에 위치해, 대중교통으로 찾아가기 편리한 곳입니다. 특히 석남도서관에는 다양한 도서, 영화, 글쓰기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는데요. 함께 소개해 드릴 테니 서구민이라면 꼭 한번 체크해 보세요!

석남도서관의 주소는 인천 서구 서달로137번길 6-12입니다. 석남도서관에 도착했는데 입구에 크게 주소가 적혀 있었습니다. 입구 양쪽에는 주차 공간이 있으며, 일반 주차 5대, 경차 2대, 장애인 주차 1대 이용 가능합니다. 승용차는 요일제를 진행하고 있으니 하단의 이용안내표를 참고하세요.

석남도서관은 다른 도서관과 동일하게 월요일은 휴관일입니다. 화~금요일과 토, 일요일의 운영시간은 조금 다르니 유의해 주세요! 또한, 자유열람실의 경우 주중과 주말 구분 없이 밤 10시까지 이용 가능하니 편하게 이용해 보세요!

이제 석남도서관 내부로 들어가서 도서가 곳곳을 살펴보겠습니다. 석남도서관을 한 번도 방문하지 않은 분이 계신다면 이 포스팅을 먼저 보시고 꼭 한번 방문해 보세요!

도서관 입구에는 양쪽에 반납기가 있습니다. 왼쪽에는 수동 반납기, 오른쪽에는 자가납반기가 있네요. 휴관일에도 반납기를 이용한 도서반납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층에는 유아 및 어린이를 위한 도서가 가득한 ‘꿈터, 자람터’와 컴퓨터를 이용할 수 있는 ‘정보나눔터’가 있습니다. 정보나눔터는 먼저 원하는 좌석을 입구 쪽 PC에서 지정하고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정보나눔터 내부에는 PC가 설치된 좌석과 이용자가 가져온 노트북을 이용할 수 있는 좌석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꿈터,자람터에는 초등학교 교과연계 도서와 각 학년에 맞는 도서가 잘 정리되어 있어 초등학교 자녀와 방문했을 때 책을 고르기가 정말 편리합니다.

자람터에는 유아를 위한 도서도 굉장히 많습니다. 대여도 가능하지만 자람터에서 바로 도서를 읽을 수 있는 공간도 있습니다. 알록달록한 의자와 테이블이 참 예쁘죠?

독서에 큰 흥미를 느끼지 못하는 친구라면 학습만화 코너에서 만화책부터 읽어보는 건 어떨까요?

특히 아이들이 스스로 책을 빌리고 반납해 볼 수 있는 어린이 전용 대출반납 기기가 따로 마련되어 있습니다. 정말 센스 만점인데요!! 연두색 기기의 스캐너로 아이들 스스로 도서를 대출/반납하는 연습을 해보면 도서관에 오는 또 다른 재미를 느끼게 해줄 수 있습니다.

자, 2층으로 올라가 볼까요? 계단과 엘리베이터를 이용해 올라갈 수 있습니다. 2층은 성인을 위한 도서가 있는 ‘열람터’가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곳에는 도서뿐만 아니라 정기간행물도 비치되어 있습니다. 또한 석남도서관은 2023년 올해 21종의 우수 콘텐츠 잡지를 보급 받아 자료 열람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목록에서 월간 잡지 중 관심 있던 분야가 있다면 석남도서관에 오셔서 무료로 열람해 보세요! 전자잡지 전용 PC 또한 2층 열람터에 있습니다.

둘러보다가 인천에 관한 향토자료를 모아둔 책장을 발견했습니다. 인천에 관한 도서를 서점에서는 쉽게 찾을 수 없는데 구립 도서관에는 이렇게 따로 섹션이 있습니다.

그리고 작은 글씨 때문에 독서하기 힘든 분들을 위해 큰 글씨 책 코너가 있답니다. 도서뿐만 아니라 정기간행물도 큰 글씨 잡지가 있습니다. 석남도서관은 유아, 어린이부터 성인과 노년층까지 고려하여 다양한 도서를 소장한 곳입니다.

저는 요즘 좋아하는 웹툰 도서와 해양생물에 관한 잡지를 읽었습니다. 석남도서관을 어린이 도서관으로 잘못 알고 계신 분들도 있는데, 석남도서관은 성인을 위한 다양한 도서가 가득합니다.

2층 열람터 곳곳에는 조용히 독서할 수 있는 공간이 있기 때문에 외부로 대출하지 않고도 누구나 책을 읽을 수 있습니다.

도서 외에 DVD도 대출 가능하며 날짜 지난 폐신문지는 자유롭게 가져가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희망도서는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니 읽고 싶은 책이 없다면 회원가입 후 매월 3권씩 신청하며 대출할 수 있습니다.

2층에는 열람터 외에 배움터와 수유실이 있습니다. 배움터에서는 정말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었습니다. <소설 읽기와 소설 쓰기 그리고 삶의 대화>라는 도서관 지혜학교는 작가와 함께 글쓰기를 해볼 수 있는 정말 특별한 학습 프로그램이었습니다. <정보라 함께 읽기>는 작가와 함께 책을 읽을 수 있는 행사이며 <책 읽어 드립니다>는 도서관에 직접 방문하기 어려운 분들을 위해 줌(ZOOM)을 통해 온라인 비대면으로 진행됩니다.

석남도서관은 책, 작가, 글 외에도 미디어, 영화, 과학 프로그램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금요일에 과학터치 인천>은 과학지식 나눔의 장으로 어린이부터 성인까지 누구나 참여 가능합니다. 또한 <독립 예술 고전 영화 상영>과 <미디어교육 평생교실>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는데요. 석남도서관의 프로그램의 확인 및 신청은 하단의 번호와 사이트를 이용해 주세요.

인천 서구 구립 도서관 홈페이지

인천 서구 구립 도서관 전화번호

☎ 032-575-2600

마지막 3층으로 올라가 보았습니다. 올라가자마자 시선을 사로잡는 빨간색 사물함이 있었습니다. 사물함은 도서관 회원에 가입하고 월 사용료 3000원이라는 저렴한 금액으로 이용할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사물함이 자유열람실과 휴게실 사이에 있어 공부하시는 분들이 사용하기에 아주 적합할 것 같습니다.

복도에는 책 소독기도 보였습니다. 대출할 때 도서를 소독해서 집에 가져가면 더욱 편리하겠죠? 구립 도서관인 석남도서관은 다양한 도서가 가득하고 특히 여러 문화 예술 학습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는 쉼터이자 배움터의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습니다. 석남역에서 가장 가까운 도서관인 만큼 서구인들이 더 많이 방문하고 시간을 보내는 장소가 되길 바랍니다.


아이들이 읽기에 좋은 만화책부터 노년층을 위한 큰 글씨 책까지! 없는 게 없는 석남도서관, 잘 구경하셨나요? 함께 책을 읽고 생각을 나누는 건 서로에 대해 더 알아갈 수 있는 좋은 기회랍니다. 더운 여름, 동네로 떠나는 나들이를 계획하고 계신다면 오늘 석남도서관으로 떠나보세요. 저 서동이는 다음에도 여러분들을 위해 더 좋은 정보로 찾아오겠습니다!

{"title":"아이도 어른도 즐길 수 있는 석남도서관! 가족끼리 놀러오세요!(+석남도서관 위치, 어린이 책, 큰 글씨 책)","source":"https://blog.naver.com/iseogu/223134089213","blogName":"인천시 서..","blogId":"iseogu","domainIdOrBlogId":"iseogu","logNo":223134089213,"smartEditorVersion":4,"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me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