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일 전
함안 문화재 칠원 향교
제12기 함안군 블로그 기자단 백은영
함안 칠원 도서관에서 멀지 않은 곳에 칠원향교가 자리 잡고 있어요.
향교는 지방에 설립된 국립교육기관으로 지금의 중, 고등학교 수준의 교육을 담당한 곳이에요.
함안 문화재 칠원 향교 입구에는 홍살문이 설치되어 있어요. 홍살문은 붉은 화실 문으로 보통 향교, 관아, 능, 묘, 원 앞에 세우는데 이는 출입하는 사람들에게 경건한 마음을 갖게 하기 위한 문이이에요. 홍살문 상단에 보면 삼지창과 화살 표시, 태극무늬를 볼 수 있는데 이는 사악한 기운은 막기 위함이에요. 나쁜 기운이 들어오려야 들어올 수가 없겠죠?
칠원 향교 건물 오른쪽으로 올라오면 이렇게 공터 부분에 주차가 가능해요.
측면에서 봤을 때 아래쪽 기와 건물이 많은 곳이 강당과 동재, 서재가 있는 강학공간이며 조금 떨어진 위쪽에 사당이 자리 잡고 있어요.
이는 향교의 전형적인 전학후묘 양식을 하고 있어요.
칠원 향교는 경상남도 문화재로 지정되어 있어요. 칠원향교 정확한 건립 시기는 알지 못하지만 '칠원읍지'에는 숙종 26(1700) 년에 지금의 위치로 옮겼다고 전해지고 있어요.
칠원 향교 외삼문인 풍화루 모습이에요. 문에는 태극무늬가 그려져 있어요. 아쉽게도 문이 잠겨 있어서 내부로 들어가서 보지는 못했어요.
풍화루에 올라서 주변 경치를 감상했으면 좋았을 텐데 문이 잠겨 있어서 아쉬웠어요.
협문도 잠겨 있어서 담장 너머로 향교의 모습을 사진으로 담았어요. 다행히 담장이 많이 높지 않아서 팔 뻗어서 내부 모습 찍을 수 있었어요.
강학 공간인 명륜당 모습이에요. 향교에서 강당의 이름을 명륜당으로 짓는 이유는 바로 명륜이 교육을 통하여 사람의 도리를 밝힌다는 뜻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에요.
명륜당 앞 양옆으로 동재와 서재가 자리 잡고 있는데 동재와 서재는 오늘날 기숙사와 같은 의미를 가지고 있어요.
명륜당 뒤로 내삼문이 있고 내삼문 너머로 사당인 대성전이 자리 잡고 있어요.
대성전에는 공자를 비롯해 중국과 우리나라 성현의 위패를 모시고 있어요. 앞면 3칸, 옆면 2칸 규모로 되어 있으며 지붕은 팔자 모양의 팔작지붕이에요.
함안 칠원향교는 향교 주변으로 담장 정리가 잘되어 있어요. 그래서 전체 한 바퀴 돌아서면서 서원의 모습들을 사진에 담을 수 있었어요.
칠원향교는 도심에서 많이 벗어난 곳도 아닌데 조금은 경사진 곳에 위치하고 있어서 일부 시가지 모습이 눈에 들어와요.
문이 잠겨 있어서 정면에서 제대로 보지 못해서 아쉬웠지만 그래도 충분히 담장 한 바퀴 돌면서 칠원 향교 전체 둘러볼 수 있었어요.
함안 문화재 칠원향교가 잘 관리되고 있어서 제가 다 마음이 놓였어요.
주말에 아이들과 도서관, 문화재 코스로 알차게 보내도 좋을 것 같아요.
#함안 #칠원향교 #함안문화재 #칠원도서관주변 #함안가볼만한곳 #함안여행 #칠원여행 #풍화루 #명륜당
- #함안
- #칠원향교
- #향교
- #함안아이와가볼만한곳
- #함안여행
- #함안가볼만한곳
- #함안향교
- #함안문화재
- #칠원도서관주변
- #칠원여행
- #풍화루
- #명륜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