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이 머무는 서재, 면천읍성 작은도서관

충남 당진시 면천면 조선 시대 읍성이 남아 있는 마을 한가운데 2023년 12월, 이곳에 ‘면천읍성 작은도서관’이 생겼습니다. 이 도서관은 주민 가까이에 책이 있는 공간을 만들자는 취지로 면천면 활력바라지 복지회관 2층 유휴공간을 활용해 조성됐어요.

동네에 도서관 하나쯤 있었으면 좋겠다는 목소리와 아이들도 어르신도 편히 들를 수 있는 ‘쉼터 같은 책 공간’을 원하던 주민들의 바람이

이루어진 순간이기도 했습니다.

도서관 내부로 들어서면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 건 크고 시원한 창 너머의 초록빛 풍경입니다.

창문 밖으로 보이는 푸른 나무들과 실내를 가득 채운 따뜻한 나무색 가구들이 따스한데요. 조명이 과하지 않고 곳곳엔 화분과 책, 작은 전시들이 자연스럽게 놓여 있습니다.

의자와 소파는 딱딱한 열람실 느낌이 아닌 정말 내 집 거실처럼 편안한 분위기여서 더욱 좋았는데요. 아이들이 앉고, 누워서 책을 읽을 수 있게 구성되어 있어 누구든 “이곳에 좀 더 머물고 싶다"라는 생각이 들게 합니다.

책장은 공간의 흐름을 따라 자연스럽게 배치되어 있고 한편에는 전통 보료와 다과 상이 놓여 있는 좌식 공간도 있습니다.

한쪽 벽면은 특별히 연암 박지원 선생의 ‘서재’를 상징하는 구역으로 실학 정신과 면천 역사에 관심 있는 분들이 가볍게 앉아 책을 펼치기 딱 좋은 자리입니다.

도서뿐 아니라 작은 체험 코너, 추천도서 안내, 어린이 전시 코너까지 단정하면서도 지루하지 않게 꾸며져 있었고 '책만 읽는 곳'이 아니라 머물고 생각하고 이야기하는 곳으로 만들려는 세심한 배려가 곳곳에서 느껴졌습니다.

아이들을 위한 공간도 아늑한데요.

밝고 따뜻한 색감의 바닥과 아이 키에 맞춰 설계된 낮은 책장, 그리고 동굴처럼 들어가 앉을 수 있는 둥근 쉼터까지 그 어떤 곳보다 아이들의 시선에서 공간을 설계했다는 게 느껴집니다.

사진 속 노란색 매트 위엔 커다란 빈백 소파와 아이들이 서로 마주 보며 앉을 수 있는 작은 테이블, 그리고 계단처럼 올라가 앉을 수 있는 아늑한 벽면 공간까지 준비돼 있죠.

넓고 따뜻한 원목 인테리어, 커다란 통창으로 들어오는 자연광과 공간 곳곳에 배치된 푹신한 의자와 창가 좌석들까지 도서관이라기보단 감성 북 카페에 가까운 이 공간은 어른과 아이 누구나 편히 쉬어갈 수 있는 '마을 속 쉼터'로 완성됐습니다.

당진을 여행하다가 잠시 쉬어갈 공간이 필요하다면 이곳 면천읍성작은도서관을 들러보세요.

아이와 함께 책을 읽거나, 햇살 좋은 창가에 앉아 여유롭게 시간을 보내기 딱 좋은 장소입니다.

작지만 알차고 아늑하지만 풍성한 충남 당진 ‘면천읍성작은도서관’은 누구나 편히 들러 머물 수 있는 ‘쉼의 장소’로 이곳은 조금씩 변화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아이들과 부모가 함께 책을 읽고 어르신들이 햇살 좋은 창가에서 신문을 넘기고 누군가는 조용히 앉아 글을 쓰거나 생각에 잠기는 모습도 흔합니다.

도서관은 크고 화려하진 않지만 그 안에 담긴 따뜻함과 정성은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이곳만의 매력으로 다가옵니다.

제 눈길을 사로잡은 건 도서관 한가운데 마련된 오픈형 테이블과 전시존이었습니다. 서가와 서가 사이에 탁 트인 공간이 있어 누구든지 책을 편히 펼치고 생각을 잠시 멈추거나 나눌 수 있는 여백이 되어줍니다.

각종 신간과 추천도서, 지역 특성에 맞춘 기획 전시 도서들이 감각적으로 배치돼 있고 나무로 만든 가구들과 은은한 조명이 어우러져 전체 분위기가 참 포근합니다.

개인 독서 공간도 마주 보며 이야기 나눌 수 있는 자리도 다양하게 마련되어 있어 혼자여도 좋고 함께여도 좋은 공간입니다.

작지만 알차고, 아늑하지만 풍성한 충남 당진 ‘면천읍성작은도서관’이었는데요. 책을 빌리러 오는 도서관이 아니라 머물고 싶은 공간으로 진화한 이곳에서 따스한 정서와 포근함을 느껴보세요.

여행자에게는 뜻밖의 쉼표처럼 주민에겐 정겨운 이웃처럼 자리한 면천읍성작은도서관에서 다음엔 책 한 권 품에 안고 이곳에서 잠시 쉬어가 보시는 건 어떨까요?

매주 일요일과 월요일은 정기휴무이고 월요일부터 토요일까지는 오전 9시부터 오후 18시까지 12시~13시까지는 휴게시간이니 이용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title":"시간이 머무는 서재, 면천읍성 작은도서관","source":"https://blog.naver.com/dangjin2030/223920521823","blogName":"당진시 공..","domainIdOrBlogId":"dangjin2030","nicknameOrBlogId":"당찬당진","logNo":223920521823,"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