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년 전
대전 대덕구 제로 웨이스트 샵, 친환경 생활용품을 구매할 수 있는 '포어스(For Earth/Us)'
대전 대덕구 제로 웨이스트 샵, 친환경 생활용품 구매할 수 있는 '포어스(For Earth/Us)'
친환경 에너지 넷제로 운동에 진심인 대덕구에는 친환경 물품을 판매하는 곳이 여러 곳 있습니다. 이곳은 중리동에 있는 제로 웨이스트 샵 '포어스'입니다.
보행로에 있는 배롱나무에 꽃도 예쁘게 피어 있습니다. 포어스는 For Earth(지구를 위하여)와 For Us(우리를 위하여)라는 두 가지 뜻이 있어서 참 좋은 이름이란 생각이 듭니다.
지도로 보면 계족로 큰길에서 바로 이어지는 것 같은데, 사진에서와 같이 포어스 건물의 앞은 넓지만, 보행로로 되어 있어서 차는 들어가지 못합니다.
이 보행로에는 주차 불가고 건물 옆에 주차장이 몇 면 있고, 옆 건물인 하나로 내과의원 주차장에도 주차할 수 있습니다.
친환경 용품 매장! 제로 웨이스트 샵 '포어스'는 수요일과 일요일, 공휴일에는 문을 닫고 월, 화, 목, 금, 토요일에 운영합니다.
▶ 포어스(For Earth/Us) 이용시간
- 월, 화, 목, 금요일 : 10시 ~ 17시 30분
- 토요일 : 10시 ~ 14시
※ 수요일, 일요일은 휴무
제로 웨이스트 샵 '포어스'의 특징 중 하나는 집에서 먹다 남아서 버리게 되는 폐의약품을 수거해서 처리하는 것입니다. 폐의약품은 여러 가지 약품으로 만든 것이어서 그냥 버리면 안 된다고 하지요.
폐의약품은 쓰레기통에 버리면 안 되고 약국으로 가져다주어야 합니다. 약국에서 한데 모아 전문적으로 폐기를 하는데, 지금 포어스를 운영하는 대표가 약사 출신이라는군요!
포어스는 국내에서 수집한 페트병을 재가공한 섬유로 만든 가방 종류를 판매하는 것도 특이점입니다. 페트병으로 만든 가방의 소재인 원단은 Platex인데, 미니 백팩을 만드는데 페트병 12개가 소요되고, 조금 큰 백팩은 14개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큰 쇼퍼백은 작은 페트병 18개가 필요하고, 미니 크로스백은 5개, 지퍼를 단 파우치는 페트병 2개로 만든다고 합니다. 큰 쇼퍼백은 여행용 캐리어 손잡이에도 걸 수 있는 사이즈입니다.
페트병으로 섬유를 만들어서 생활 소품 가방류를 만드는 곳은 'project 1907'입니다. 1907이 어떤 의미일까 궁금하시죠? 1907은 플라스틱이 처음 개발된 년도라고 합니다.
처음 만들어서 100년이 지나는 동안 우리가 '너무 편리하게 잘' 사용하는 바람에 지구는 온통 플라스틱으로 뒤덮일 지경이 됐습니다. 플라스틱 역습의 시대를 맞게 됐습니다.
제품 전면에 부착한 내용에도 성격이 잘 나타나 있습니다. '나는 1907년에 태어났어요. 나는 섬유로 재탄생합니다.'
플라스틱 → 잘게 부숴 조각(Chips)으로 만들고 → 그것을 녹여서 실(Yarn)을 뽑아내어 직조해서 섬유(Fabric)로 만드는데, 그 섬유가 바로 이 가방 종류를 만든 원단인 플라텍스(Platex)입니다.
리글라스 제품도 특이하고 예쁘기까지 합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 리글라스 제품은 맥주병 등의 색깔을 살려 주둥이 부분을 잘라 없애고 입구를 가공해서 부드드럽게 만든 컵입니다.
리글라스 유리컵은 정말 디자인도 예쁘고 아이디어도 좋아서 선물로 주고받아도 좋은 제품입니다.
나무를 가공해서 플라스틱을 대신할 수 있게 만든 소재 CXP는 열가소성 무공해 목재로, 대덕구의 넷제로 카페나 제로에너지숍마다 CXP소재로 만든 블럭을 이용한 탁자와 장식장이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참 좋은 아이디어라고 생각했는데, 역시나 이것을 만든 (주)동남리얼라이즈는 CXP 상용화에 성공한 공로로 2022년에 jet world startup booster 종합소재 경진대회에서 아시아 최초로 우승했다고 합니다.
예전에는 CPX 목재 블록과 비누 받침만 봤는데, 지금은 CPX 목재를 소재로 앞접시, 숟가락, 포크 세트 손잡이 거울, 브러쉬 등 제품 리스트가 다양해졌습니다.
손잡이가 있는 작은 개인용 CPX 목재 접시는 색깔도 좋고 손잡이가 있어서 특히 캠핑을 좋아하는 분들에게 매우 인기라고 합니다.
설거지에 사용하는 천연수세미와 집개는 물론 실리콘 용기도 있습니다. 최근에는 환경을 위해 누구나 휴대용 음료컵 하나 정도는 들고 다니는데, 자바라 방식으로 접었다 폈다 할 수 있는 뚜껑 있는 휴대용 실리콘 컵은 실리콘 빨대까지 세트로 판매합니다.
친환경 칫솔이나 고무장갑, 고체치약이나 여러 가지 천연 세제 등은 친환경 제품 매장마다 갖추고 있는 필수 생활용품입니다. 포어스에서도 주방 세제, 세탁세제, 섬유 유연제 등은 그램 수로 달아서 판매합니다.
제로 웨이스트 샵 '포어스'가 있는 건물 옆면은 노란색으로 칠을 한 벽 위에 친환경 용품 매장이란 것을 글자로 써서 알리고 있고 벽 아래에는 주차면이 있으니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건물 앞 보행로에는 관상용 꽃사과나무가 있는데 어느덧 꽃사과 열매가 빨갛게 익어가고 있습니다. 아직 기온은 뜨거워도 가을이 조금씩 다가오는 것이 보입니다.
우리 모두 친환경 제품 사용하고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면서 우리 후손도 푸른 하늘을 계속 볼 수 있도록 조금이라도 더 노력해야 하겠습니다.
- #대전
- #대덕구
- #중리동
- #제로웨이스트
- #제로웨이스트샵
- #친환경
- #생활용품
- #친환경세제
- #플라텍스
- #환경
- #환경오염
- #지구온난화
- #폐의약품수거
- #폐페트병
- #유기농
- #리글라스
- #친환경용품
- #천연비누
- #천연세제
- #친환경칫솔
- #대전친환경용품매장
- #대전가볼만한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