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년 전
먹다 남은 약 그냥 버리지 마세요! 가정내 폐의약품 분리배출 방법 feat.약 종류별로 버리는 법
안녕하세요 서동이에요(●'◡'●) 여러분, 평소 가정에서 올바른 분리배출을 실천하고 계시나요? 플라스틱, 유리, 비닐 등은 그냥 봐도 분명하게 구분되어 분리하기 쉽지만 의약품, 다양한 종류의 일반 쓰레기 등은 어떻게 버려야 할지 감이 안 올 때가 있죠.
그래서 오늘은 서동이가 '가정내 폐의약품 분리배출 방법'을 자세히 알려드리려고 해요! 올바른 분리수거만으로 우리가 살아가는 환경을 보호할 수 있으니 함께 동참해 주세요~ 그럼 서동이와 함께 폐의약품 배출 방법을 알아볼까요?!💊
안 쓰는 약은 쓰레기통에? NO!
가정내 폐의약품 분리배출 방법
우선 '가정내 폐의약품'이란, '가정 내에서 유효기간 경과, 미복용 및 변질·부패 등의 사유로 사용할 수 없는 의약품으로, 환경 오염 방지를 위해 올바른 방법으로 폐의약품 수거함에 분리배출해야 하는 약품'을 의미합니다.
먹다가 유통기한이 지났거나, 더 이상 필요하지 않은 약품을 버릴 때 무심코 일반 쓰레기로 버리게 될 경우, 약이 자연에서 분해될 때 속에 있던 화학물질들이 생태계를 오염, 교란시킬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올바른 방법으로 폐기해야 한답니다.(ง •_•)ง
약은 이렇게 버리세요!
안 쓰는 약(가정내 폐의약품)은 쓰레기통에 버리지 말고 보건소, 행정복지센터 또는 가까운 약국으로 가져오세요. 그런데 약의 종류도 다양하죠? 알약, 가루약, 물약 등등 각각 어떻게 버려야 할지 궁금하실 텐데요. 약의 종류별로 폐기하는 방법도 알려드릴게요!
1. 조제된 가루약, 알약 등은 약 포지 상태 그대로 버려주세요.
2. 알약 및 캡슐 등 PTP 포장 형태는 따로 분리하지 말고 그대로 버려주세요.
3. 물약, 안약, 연고 등은 마개를 잘 잠그고 용기째 버려주세요.
4. 분리수거 가능한 종이박스 등 의약품 겉 포장재는 제거 후 버려주세요.
5. 가정내 폐의약품만 버려주세요. (일반쓰레기, 홍삼액 등의 건강보조식품, 의료기기 등은 폐의약품으로 배출 불가.)
서구민은 어디로 가져가면 될까요?
서구청, 서구보건소 및 건강생활 지원센터
동 행정복지센터 및 검단출장소
관내 약국
폐의약품이 환경 오염의 원인이 되지 않도록 구청, 약국, 보건소 등에서 수거해 일정 주기를 기준으로 소각하는 방식으로 폐기하고 있으니, 우리가 살아가는 생태계를 위해 귀찮아도 그냥 버리지 말고 꼭 폐의약품 수거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세요~
최근 폐의약품 수거량이 점점 줄어들고 있다고 하는데요. 지금보다 더 증가해야 할 의약품 수거량이 반대로 대폭 감소하는 상황이라는 건 그만큼 의약품이 일반 쓰레기로 버려지는 양이 상당하다는 걸 의미하죠.(T_T)
의약품 한 번 그냥 버린다고 별일 없겠지~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하수구로 떠내려간 약품의 항생 성분이 환경오염을 유발하고, 내성균이 확산되어 시민의 건강까지 위협할 수 있답니다.
그러니 오늘 서동이가 전해드린 내용을 잊지 말고 올바른 폐의약품 분리배출을 실천해 주세요!(´▽`ʃ♡ƪ)
- #인천
- #인천시
- #인천광역시
- #인천시서구
- #인천서구청
- #인천서구
- #서구
- #인천시서구청
- #인천가볼만한곳
- #인천약국
- #약
- #폐의약품
- #약버리는법
- #약품버리는법
- #서구청
- #약폐기방법
- #분리배출
- #분리수거
- #쓰레기분리
- #쓰레기
- #분리수거방법
- #일반쓰레기
- #의약품쓰레기
- #약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