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일 전
태화강 국가정원 은하수길로 이어지는 관문 은하수 다리
안녕하세요, 울산광역시 공식 블로그 기자단입니다.
저는 울산 태화강 국가정원의 남쪽과 북쪽 둔치를 잇는 인도교인 은하수 다리에 다녀왔어요.
옥동과 농소 도로 개설 구간의 이예대교 아래에 설치하여 주민들이 중구와 남구를 쉽게 이동할 수 있도록 합니다.
태화강 국가정원의 은하수길로 이어지는 관문으로, 부르기 쉽고 외우기 쉽다는 의견과 함께 태화강 물에 비치는 야간조명이 은하수처럼 아름다워 잘 어울린다는 다양한 평가를 받아 지어진 이름이 바로 은하수 다리입니다.
2020년 9월 29일부터 현재까지 불리고 있으며, 현장에는 안내판도 설치되어 많은 주민들이 즐겨 이용하는 다리로 자리를 잡았습니다.
자전거, 세그웨이, 전동 킥보드, 오토바이 등 탑승이 엄격하게 금지된 보행자 전용길입니다.
내려서 끌고 가는 것은 문제가 없으니 잘 지켜주시길 바랄게요.
더불어 등산용 스틱 등 날카로운 물건 역시 반입이 불가능합니다.
안전 수칙을 잘 지켜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에 방지합시다.
은하수 다리에 오르면 양방향으로 탁 트인 태화강 국가정원의 경치를 감상하기에 아주 좋아요.
언제 바라봐도 아름다운 십리대숲과 태화강의 모습을 눈에 담을 수 있는 곳이 이렇게나 가까이에 있습니다!
사계절 언제 방문해도 좋은 곳이라 저 역시도 시간이 날 때면 가끔씩 들러서 은하수 다리 위를 걷곤 합니다.
유리데크가 설치되어 있어 아래로 흐르는 태화강의 모습을 내려다볼 수 있습니다.
유리데크 위를 걷는 것 자체가 불편한 분들을 위해서 바닥 전체가 다 유리로 만들어져 있지는 않아요.
양방향으로 갈라지는 길도 마찬가지로 한쪽만 유리데크로 이루어져 남녀노소 누구나 편안하게 은하수 다리 이용이 가능합니다.
이예대교 아래 복층 구조로 이루어진 은하수 다리는 국가정원 방문객들이 중구와 남구 지역을 오고 가기 불편한 부분들을 해소하기 위해 오래전부터 계획되었던 것이라고 합니다.
약 100억 원에 달하는 예산과 대숲 훼손, 국가하천 점용 문제 등으로 좌초되는 듯했지만 옥동~농소 간 도로에 하부 매달기식 인도교로 설치하면서 38억 원의 예산이 절감된 60억 원을 투입, 완공까지 잘 이루어질 수 있었습니다.
요즘 같은 더운 시기에 햇빛을 고스란히 받으며 낮 시간에 걷는 것에는 무리가 따를 수밖에 없는데요.
이곳에서는 그런 부분에 대한 걱정은 잠시 덜어둘 수 있습니다.
햇빛과 비, 바람을 자연스럽게 막는 구조로 조성되어 환경적인 요인에 대한 영향이 덜하답니다.
태화강 국가정원 인근의 명소인 태화강 전망대도 꽤나 가까이 보여요.
날씨가 조금 선선해진다면 걸어서 태화강 전망대까지 함께 방문하기에도 아주 좋답니다.
태화강 국가정원의 중구 방면에는 평일이든 주말이든 주차하기가 상당히 어려워요.
주차할 공간을 찾느라 돌아다니는 시간이 엄청나게 소요될 때도 있어 불편함을 겪어보신 분들이 많으시리라 생각합니다.
자차를 이용해 방문할 분들은 처음부터 은하수 다리의 남구 시작 지점에 위치한 무료 주차장을 이용할 경우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다리만 건너면 중구 태화강 국가정원이므로 크게 불편함도 없어서 추천합니다.
태화강 국가정원 현장 안내소가 있으니 도움이 필요할 경우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태화강 국가정원 내 곳곳에 마련되어 주민들이나 관광객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있어요.
2028년 울산국제정원박람회를 앞두고 태화강 수상 교통망 구축을 위하여 폰툰 보트를 시범운행하기도 했습니다.
정원박람회 장소인 태화강 국가정원과 삼산·여천 매립장을 연계하기 위하여 지난 6월 27일부터 7월 4일까지 태화강 십리대밭교 아래에서 이루어졌어요.
보트는 태화강 수상 스포츠 센터를 출발하여 국가정원교 은하수 다리를 지나 태화강 하류까지 총 6㎞ 구간을 운행했습니다.
폰툰 보트는 바닥에 부력이 큰 플로트를 장착하여 높은 안정성과 넓은 공간을 자랑하는 수상 레저 선박이라고 하는데요.
가족 단위 관광객이나 노약자도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2028년 예정된 국제정원박람회가 태화강을 중심으로 5㎞가량 거리를 두고 분산 개최될 예정이기에 두 행사장을 잇는 교통수단 도입이 정원박람회의 성공 개최를 위한 중요한 과제라고 해요.
폰툰 보트 외에도 태화강 수로를 잇는 수상 택시, 수상버스, 유람선, 수륙양용 버스 등 다양한 수상교통수단을 검토 중이라고 하니 앞으로도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은하수 다리 중구 시작점 아래에는 주민들의 건강 증진을 위해 설치된 운동 기구들이 다양하게 설치되어 있는데요.
낮부터 이곳을 찾아 기구들을 활용해 운동을 즐기는 분들의 모습을 아주 쉽게 볼 수 있답니다.
은하수 다리를 산책하며 유산소 운동을, 아래에 설치된 운동 기구를 통해 근력 운동까지 가능한 곳이니 활용도가 꽤 높아 보여요.
태화강 국가정원 은하수길로 이어지는 관문 은하수 다리, 꼭 한 번쯤 찾아보시길 추천합니다.
※ 해당 내용은 '울산광역시 블로그 기자단'의 원고로 울산광역시청의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 #태화강국가정원
- #은하수길
- #울산은하수길
- #울산은하수다리
- #태화강국가정원은하수다리
- #울산은하수길시간
- #이언경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