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시간 전
[아산 외암민속마을] 돌담길 따라 선선한 그늘에서 힐링
수백 년 세월을 간직한
초가와 기와집들
충남 아산시 송악면 외암리 188
아산 외암민속마을은 충청남도 아산시에 위치한 아름다운 전통 마을로, 조선시대 양반가옥과 고즈넉한 돌담길이 조화를 이루는 곳입니다. 수백 년 세월을 간직한 초가와 기와집들이 자연스럽게 이어져 있어, 마치 시간 여행을 떠난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제가 방문한 날은 여름더위가 성큼 다가왔을 때인데도, 많은 관람객이 방문한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외암민속마을은 조선시대부터 이어져 온 전통 가옥들이 잘 보존되어 있는 곳입니다. 마을에 들어서는 순간, 수백 년 전의 삶의 모습이 눈앞에 펼쳐지는 듯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실제로 아직 거주하시는 분들이 많아 더 새롭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또한 돌담으로 둘러싸인 고즈넉한 길을 따라 걷다 보면 흙과 나무로 지어진 전통 한옥들이 늘어서 있습니다. 이곳은 단순히 옛 건물들을 전시해 놓은 곳이 아니라, 실제로 주민들이 거주하며 생활도 하시고, 숙박도 할 수 있어 더욱 특별한 것 같습니다.
그저 발길 닿는데로 걷다보면 여기가 어디쯤이지? 하고 생각할 수 있는데요. 크지 않고 곳곳에 길이 잘 조성되어 있어 아산외암민속마을은 정말 아무 생각없이 거닐 수 있어서 더 좋은 곳이라고 소개하고 싶습니다.
매표소로 걸어가는 길부터 시간여행 속으로 빠져드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제가 방문한 날엔 햇살이 내리쬐었는데 이런 날씨에는 더위를 피할 수 있는 양산이나 손풍기를 챙겨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외암민속마을은 관람요금표가 있습니다. 어른은 2,000원 어린이, 청소년, 군인은 1,000원입니다. 무료관람 대상자도 사진에 안내되어 있으니 참고하여 함께 방문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산 외암민속마을에는 조선시대 양반가옥부터 서민의 초가집까지 다양한 전통 가옥이 잘 보존되어 있습니다. 대표적인 건물로는 수백 년 역사를 지닌 고택인 외암 이간택 고택이 있으며, 집집마다 다른 분위기와 형태로 되어있으니 전통한옥을 다양하게 볼 수 있습니다.
지금 외암민속마을을 찾으면, 마을 곳곳에서 연꽃과 능소화가 만개를 기다리는 모습을 만날 수 있습니다. 연못에 빽빽하게 있는 연잎들 사이로 예쁜 연꽃이 필 준비를 하고 있으니 방문하시면 예쁜 연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마을에는 양반가옥부터 초가삼간까지 다양한 형태의 전통 가옥들이 보존되어 있습니다. 특히 눈길을 끌었던 것은 각 가옥마다 그 집의 이름과 특징이 적혀 있어 마치 박물관을 둘러보는 듯한 느낌을 주었습니다.
외암민속마을의 가장 큰 매력 중 하나는 바로 돌담길입니다. 마을 전체가 낮은 돌담으로 연결되어 있어 길을 따라 걷는 내내 정겨운 분위기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햇살에 비친 돌담은 더욱 따뜻한 느낌을 주고, 오랜 세월의 흔적이 고스란히 느껴졌습니다. 굽이굽이 이어지는 돌담길을 걷다 보면 마치 드라마 세트장에 들어와 있는 듯한 착각마저 들었습니다.
전통 한옥의 정취와 함께 평온한 분위기를 온몸으로 느낄 수 있는 외암민속마을 입니다. 특히 이 계절에는 자연이 선사하는 색감이 더해져, 덥지만 그늘에 앉아서 바라본 마을의 풍경은 아름다운 산책길이 됩니다.
걷다 보면 전통찻집을 볼 수 있는데요. 쌍화차, 팥빙수 등 시원한 빙수와 음료 뿐만 아니라 전통차들 까지 먹을 수 있으니 들려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몇년 전 외암민속마을 능소화아래에서 예쁜 사진을 찍어서 지금도 가지고 있는데요. 아직 흐드러지게 피진 않아서 다소 아쉬웠지만 앞으로 능소화가 많이 필 것 같습니다.
아산 외암민속마을은 사계절 내내 아름답지만, 특히 초록이 짙어지는 계절에 방문하면 그 매력이 더욱 빛을 내는 것 같습니다. 마을의 낮은 돌담길과 전통 한옥을 바라보며 걷다 보면, 이마에 땀은 송글송글 맺혀있지만 푸릇푸릇한 풀내음과 함께 다채로운 초록빛 풍경이 펼쳐집니다. 오래된 나무들이 드리운 시원한 그늘 아래, 시원한 바람이 주는 달콤한 휴식을 꼭 느껴보시길 바랍니다.
아산 외암민속마을에는 농촌체험운영사무실이 있습니다. 이곳은 마을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농촌 체험 프로그램과 민박에 대한 문의 및 예약을 담당하는 곳입니다. 전통 체험 프로그램 뿐만아니라 농산물 수확 체험도 할 수 있고 민박예약도 하고 있으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사무실에 문의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길을 걷다 정자를 발견했는데 시원한 그늘 뒷쪽으로 능소화가 가득 피어있었습니다. 아마 앞으로는 더 많이 피겠지만 정자가 참 평화롭고 편안해 보였습니다.
아이들이 놀 수 있는 놀이터입니다. 푸릇한 풀들 위로 나무로 만들어진 아이들의 놀이기구 있어 자연놀이터라고 지어보았습니다. 이게 진정한 친환경 놀이터가 아닌가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외암민속마을에서는 전통혼례장도 볼 수 있었는데요. 현대에 이뤄지는 결혼식과는 다른 형태이니 어린아이들에게 설명해주고 직접 볼 수 있는 좋은 경험을 해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외암민속마을에서는 다양한 전통 문화를 체험할 수 있습니다. 떡메치기, 다듬이질, 투호놀이 등 전통 문화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이 마련되어 있어 제가 방문한 날에도 어린아들이 체험을 하면서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었습니다. 아이들과 함께 방문한다면 더욱 유익한 시간을 보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산 외암민속마을은 바쁜 일상에서 벗어나 잠시 쉬어가고 싶은 분들에게 강력히 추천하는 곳입니다. 고즈넉한 분위기 속에서 전통의 아름다움을 느끼고, 자연과 조화롭게 어우러진 풍경을 감상하며 진정한 힐링을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아산 외암민속마을
○ 주소: 충남 아산시 송악면 외암리 188
○ 운영시간: 하절기 기준 09:00~18:00
○ 이용요금: 성인 2,000원 / 어린이,청소년,군인 1,000원
- 아산시민 신분증지참시 무료
* 방문일 2025년 6월 22일
※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 IMDO DO IT님의 글을 재가공한 포스팅 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충청남도 #충남 #충남도청 #충남여행지 #국내여행 #충남여행 #충남가볼만한곳 #충남방문의해 #충남관광 #충청도여행 #충청도가볼만한곳
- #충청남도
- #충남
- #충남도청
- #충남여행지
- #국내여행
- #충남여행
- #충남가볼만한곳
- #충남방문의해
- #충남관광
- #충청도여행
- #충청도가볼만한곳
- #아산
- #외암민속마을
- #아산여행
- #아산관광
- #아산산책
- #아산데이트
- #아산아이랑
- #아산당일치기
- #아산가볼만곳
- #충남산책
- #충남데이트
- #충남아이랑
- #충남당일치기
- #충남가볼만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