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15일 전
대전광역시 일자리 지원사업 및 일자리 카페 꿈터 소개
대전광역시에서는 대전에서 태어나고 자란 청년들이 지역의 우수한 기업에서 일자리를 얻고 살기좋은 대전에 정착하도록 일자리 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동안의 청년 일자리 정책은 고용 창출을 위해 노력했지만, 2024년부터는 청년이 원하는 일자리를 매칭해주고 기업 맞춤형 인재를 양성하여 취업에서 정착까지 선순환을 만들어 대전에서 잘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합니다.
올해 시행되는 사업 중 청년에게 도움이 되는 사업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반도체·바이오·ICT 등 대전의 전략사업을 이끄는 100개 기업에 매해 120명의 청년을 매칭해주는 ‘기업-청년 매칭 데이’가 있습니다. ‘기업-청년 매칭 데이’는 취업 준비를 할 때 회사의 정보를 한정적으로만 얻을 수 있어서, 구직자는 미리 현직자를 만나 회사를 자세히 알아볼 수 있고, 기업은 우수한 인재를 알아볼 수 있게 됩니다. 지역 기업에 대한 긍정적인 정보가 많아진다면 고용도 증가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1+3” 실무 기반 인재 양성 프로그램은 1개월의 공동 훈련과 3개월의 기업 현장훈련으로 현장 맞춤형 인재 양성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120명의 구직 청년을 대상으로 100개 기업에서 훈련받을 수 있습니다. 현장에서 실무적인 훈련을 받는다면 업무에 투입되었을 때 적응하기가 수월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취업 확정형 인턴 근무’도 대전에서 지원해주는 사업입니다. 경험만 쌓다 끝나는 인턴이 아닌, 대전의 전략산업 분야에 인턴으로 근무 후에 정규직으로 취업까지 할 수 있습니다. 대전에서 일하는 청년들이 장기로 근무할 수 있도록 3년이상 같은 기업에서 일한 청년에게는 해외박람회 참여와 워케이션을 지원한다고 합니다. 기업에는 채용 장려금을 지원하여 근로 환경 개선을 유도한다고 하네요.
다음으로는 대전광역시에서 주관하고 대전일자리경제진흥원에서 운영하는 일자리카페인 ‘꿈터’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꿈터는 청년구직자가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취업 컨설팅 공간을 마련하여 취업과 창업 정보를 공유하고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잡(JOB)카페입니다.
꿈터에서는 다양한 지원방법으로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들이 취업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습니다. 프로그램은 진로상담, 취업상담, 기업분석 클리닉, 입사서류클리닉, 면접클리닉이 있으며,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대전시 구직 청년들이 취업에 대한 부담을 덜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취업 준비를 시작할 때, 물어볼 곳이 없어 막막하고 괴로워하는 구직자를 위한 전문적인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여 진로탐색부터 목표설정, 직무설정, 역량상담 등 자신에게 필요한 프로그램을 선택하여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청년들이 많이 접근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카페와 연계하여 청춘나들목(대전역), 청춘 너나들이(탄방동), 청춘 정거장(둔산동) 등 총 3곳의 지점이 있습니다.
모든 프로그램은 무료로 진행됩니다. 일자리 카페 신청은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에서 예약할 수 있습니다.
9월에는 청년들의 구직을 돕기 위한 취업특강을 실시합니다. 9월 11일(수)에는 채용 트랜드와 채용 사이트를 활용한 취업 준비를, 9월 12일(목)에는 면접 맞춤형 보이스 트레이닝을 9월 24일(화)에는 하반기 공공기관 채용 대비 자기소개서 작성법에 대한 특강이 진행채용됩니다. 사전 예약으로 참여할 수 있고, 홍보물의 큐알(QR)코드를 인식하여 방문을 원하는 장소와 일정을 선택하여 예약할 수 있습니다. 취업관련 1:1 상담은 상시 진행 중이고 9월 말부터 10월 초에는 채용행사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하반기에 대전광역시에서는 다음 3가지의 일자리 관련 행사가 계획되어 있습니다. 9월 26일(목)에는 대전컨벤션센터(DCC) 제2전시장에서 ‘대전 일자리 페스티벌’이 있습니다. 이 페스티벌은 일자리 박람회로 대전 관내 일자리, 취업관련 기관, 대덕연구단지 정부출연연구기관, 대전에 있는 공기업, 공공기업과 여러 사기업이 참여합니다. 취업 관련 정보를 풍부하게 얻을 수 있는 알찬 박람회입니다. 관련 정보는 누리집에서 더 자세히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10월 2일(수)에는 대전컨벤션센터(DCC) 제2전시장에서 ‘2024년 청년친화강소기업+중견기업 일자리 박람회’를 개최합니다. 이 박람회는 ‘중견기업’의 일자리 박람회이며,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우수 청년 친화강소기업, 중견기업이 참가하여 채용정보를 포함하여 개인별 맞춤 취업 역량 강화 콘텐츠를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제공합니다. 자기소개서 컨설팅, 현장 매칭, 채용설명회, 반딧불이 강연, 퍼스널 컬러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진행됩니다. 10월 8일(화)에는 대전시청 2층에서 ‘하나 JOB매칭 페스타’를 개최합니다. 이 행사는 40~50대 중작년층의 구직자를 대상으로 하며 하나금융그룹이 제2의 인생을 준비하는 신중년 재취업 지원 프로그램인 하나 파워온 세컨드 라이프의 일환으로 추진하는 맞춤형 취업박람회입니다. 기업별 현장 면접과 채용상담을 하고, 새로운 일자리 직무를 직접 체험해볼 수 있으며, 이력서와 면접 코칭을 받을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됩니다.
◆ 중견기업일자리박람회 누리집
www.fome-jobfair.com
대전광역시에서는 취업 지원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취업을 위해 고군분투하는 분들을 응원하며 대전광역시의 일자리 사업의 프로그램의 참여와 지원을 받으셔서 좋은 일자리를 찾으시길 바랍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