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홍보 명예기자단 노지현

<안전하고 건강한 일상을 위해 개인생활 방역수칙을 지키며 방문해 주시길 바랍니다>

요즘 정부에서는 전통시장 내수를 살리기 위해서 다양한 정책을 지자체와 함께 펼치거나 지자체가 단독으로 전통시장 개발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김해 외동 전통시장은 시장을 찾는 4계절 내내 사람들이 편리하게 시장을 이용할 수 있도록 아케이드 보강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데, 오늘은 보강 사업이 진행 중인 김해 외동 전통시장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김해 외동 전통시장은 1997년경부터 형성되기 시작한 시장이지만, 처음에는 시장이 아니라 행정상으로는 골목 상가로 분류되어 있었습니다. 하지만 사람들은 이곳을 ‘시장’이라고 부르는 데에 위화감이 없었고, 아파트가 밀집한 공간에 많은 사람이 주기적으로 찾으면서 골목 상가에서 시장이 된 이후 2010년에 비로소 전통시장으로 등록되면서 지금에 이릅니다.

저는 외동 전통시장을 어릴 때부터 어머니의 손을 잡고 함께 방문하기 시작해 성인이 된 지금은 혼자서 자전거를 타고 시장을 찾아 반찬을 사거나 다양한 먹거리를 구매하고 있습니다. 전통시장인 만큼 처음에는 여러 시설이 불편한 부분도 적지 않았지만, 전통시장 내수를 살리고자 시행한 아케이드 사업 덕분에 지금은 누구나 쾌적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김해 외동 전통시장은 지난 2022년 6월경에 KBS <6시 내 고향>에 소개되면서 오랜 세월 동안 자리를 지키고 있는 몇 점포가 소개되기도 했습니다. 이번에 외동 전통시장을 찾았을 때 나와 어머니는 <6시 내 고향>에서 본 딸기 설기를 먹기 위해서 방송에서 소개된 떡집을 찾았는데, 아쉽게도 딸기 설기는 재고가 없어 오후에는 구매할 수 없다고 합니다.

대형마트에서 판매하는 저렴한 치킨과 피자만큼 SNS 채널에 자주 소개되지는 않지만, 시장을 찾는 사람들에게는 입소문으로 맛이 있다는 평가를 받는 점포의 상품은 생각 이상으로 인기가 많았습니다. 요즘 흔히 전통시장은 젊은 세대에게 다소 낯설고 위생적이지 않다고 말해도 어릴 때부터 부모님과 함께 전통시장을 찾은 사람들은 지금도 자주 찾는 법입니다.

시장을 방문한다면 빠질 수 없는 것 중 하나는 바로 간식거리입니다. 우리가 TV 예능을 보거나 정치 선거철만 된다면 너도나도 할 것 없이 전통시장을 찾아서 떡볶이도 먹고, 오뎅도 먹고, 호떡도 먹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정치인들은 늘 선거철에만 보이는 법이지만, 오랜 시간 동안 전통시장에서 그 자리를 지키고 있는 가게는 대를 이어서 손님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김해 외동 전통시장에서 판매하는 모 호떡집은 벌써 수십 년째 같은 자리를 지키면서 손님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호떡을 구매하기 위해서 줄을 서 있다 보면 호떡을 좋아하는 어른들만 아니라 중고등학생들이 “내 여기 어릴 때 왔었는데 아직도 있다. 여기서 하나 먹고 가자.”라며 이야기를 나누는 모습도 쉽게 볼 수 있었습니다. 시장이 가진 매력 중 하나는 이런 게 아닐까요?

어릴 때부터 이용했어도 대형마트는 항상 변하는 곳이지만 전통시장은 큰 정책이 시행되지 않는 이상은 항상 같은 모습을 유지하는 곳입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고향을 찾았을 때 다른 어떤 곳을 가는 것보다 어릴 때 찾은 전통시장을 찾아 추억에 젖은 호떡을 먹거나 떡볶이를 먹으며 소속감을 느낍니다. 정치인들이 선거철마다 전통시장을 찾는 것도 그런 이유입니다.

현재 김해 외동 전통시장은 지난 1월 말부터 지금까지 아케이드 보강 공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공사는 현재 대부분 끝이 난 것으로 보이지만, 시장의 가장 뒤쪽은 아직도 여러 문제가 있는지 공사가 지연된 느낌이었습니다. 아마 보강 공사가 끝난다면 김해 외동 전통시장은 조금 더 깔끔해진 모습으로 사시사철 사람들을 맞이하는 시장으로 유지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전통시장은 늘 그곳에 있지만, 나와 함께 나이를 먹으면서 항상 그곳에 있는 점포의 사장님도 함께 나이를 먹고 있었고, 어느 날에는 단골집의 사장님 자제분들이 조금씩 일을 배우면서 슬슬 세대교체를 준비하는 모습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전통시장은 단순히 우리가 생필품과 먹거리를 사는 곳이 아니라 지역에서 살아가는 우리의 삶 자체라고 말할 수 있지 않을까요?

오늘 주말에는 오랜만에 자신이 어릴 때부터 함께 한 가까운 전통시장을 찾아보는 건 어떨까요?


▼ 김해 여행지 둘러보기 ▼


{"title":"[경남 김해 여행 / 김해 랜선 여행] 6시 내 고향에 나온 거기 맞습니다. 김해 외동 전통 시장","source":"https://blog.naver.com/gnfeel/223040426704","blogName":"경상남도 ..","blogId":"gnfeel","domainIdOrBlogId":"gnfeel","logNo":223040426704,"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fals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