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 겨울철 특산물

못생겼어도 맛은 일품인 아귀

#태안 #태안군 #특산물 #제철음식 #아귀


태안의 대표적인 토속음식 중 하나로 잘 알려진 아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12월에서 2월 사이 제철을 맞은 태안 특산물 아귀에는 어떤 효능이 있는지 알아보고 다양한 요리로 만들어진 아귀를 소개해 드립니다.

겨울이 제철! 아귀

추운 겨울철 허한 몸을 달래줄 음식으로 못생겼어도 맛있는 태안의 겨울 특산물! 아귀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험상궃게 생긴 외형과 큰 입을 가진 아귀는 흉측한 생김새와는 달리 뛰어난 맛을 내는 태안 겨울철 특산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태안 아귀는 부위에 따라 제각각 다른 맛이 느껴지며 흰 살 생선으로 비린내가 거의 없어 어린아이들도 먹기에 좋은 탱글탱글한 식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태안 아귀는 최대 몸길이 40cm로 몸과 머리는 납작한 형태를 이룹니다.

입이 크고 양턱에는 날카로운 이빨이 있어 바위틈에 붙어서 서식하며 어류와 오징어 등을 먹고삽니다.

아귀의 효능과 손질법

특히 태안 겨울철 특산물 아귀는 양질의 단백질과 여러 필수 아미노산과 성분들이 함유되어 체내에 유익한 작용을 돕고 특히 급격히 면역력이 떨어지기 쉬운 추운 겨울에 드시면 좋은 음식입니다.

또 단백질과 아미노산이 풍부한 아귀는 타우린 성분도 풍부하여 피로회복에도 좋습니다.

아귀를 손질할 때에는 칼등이나 칼로 체표의 점질물을 제거하고 씻은 다음 껍질, 간장, 난소, 위, 몸통 및 턱으로 구분하여 분리합니다.

대부분 지느러미와 내장을 제거하고 깨끗이 씻은 후 먹을 만큼만 비닐팩에 넣어 냉동 보관하면 사계절 내내 먹을 수 있습니다.

다양한 아귀요리

태안의 겨울 특산물 아귀는 생긴 모습 때문에 과거에는 천대받았으나 현대에 들어서는 몸에 좋은 음식으로 인정받아 다양한 요리를 통해 선보이고 있습니다.

그중 아귀로 만들 수 있는 요리인 아귀찜은 매콤한 맛으로 입맛을 사로잡기 충분한 대표 음식입니다.

통깨를 살살 뿌린 아귀찜에 콩나물과 부드러운 아귀를 함께 건져서 밥에 슥슥 비벼 먹으면 감칠맛이 느껴지는 맛있는 요리입니다.

태안 겨울철 특사눌인 아귀는 살, 아가미, 내장, 난소, 꼬리지느러미, 껍질 등 어느 것 하나 버릴 것이 없으며 주로 찜이나 매운탕의 재료로 사용됩니다.

특히 겨울철에 저장해둔 아귀를 이용하여 해장 용이나 다가오는 봄날에도 입맛도 사로잡아 줄 음식으로 콩나물과 미나리의 아삭함을 더한 아귀탕은 집 나갔던 식욕을 자극해 줍니다.

이렇게 겨울에 먹어야 더욱 맛있는 태안 체절 음식인 아귀의 다양한 효능과 요리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태안 대표 음식인 아귀는 저지방 생선이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인기가 좋으며 지느러미와 껍질에는 콜라겐이 많아 익히면 부드러워지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 성장기 아이들과 노년기 어르신들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생선입니다.

오늘 저녁엔 다양한 연령층이 먹어도 좋은 아귀를 온 가족이 다 함께 드셔보시는 건 어떨까요?

태안로컬푸드직매장 보러가기


{"title":"겨울에 먹으면 더욱 맛있는 태안 특산물 아귀","source":"https://blog.naver.com/taeanblog/223001453259","blogName":"태안군 공..","blogId":"taeanblog","domainIdOrBlogId":"taeanblog","logNo":223001453259,"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