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년 전
늦은 시간에도 증명서 발급을 받을 수 있어요. 유성구청
여러분 안녕하세요. 이종진입니다. 늦은 밤에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는 곳이 대전에는 여러 곳이 있습니다. 많은 무인민원발급기가 있는데요. 현황은 아래 링크를 통해 참조해 주세요.
https://www.daejeon.go.kr/drh/DrhContentsHtmlView.do?menuSeq=1565
저는 밤늦게도 발급이 가능한 유성구청으로 향했습니다. 유성구청 1층에 무인민원발급기가 있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이곳은 24시간 운영을 하는 곳입니다. 주차는 회차 시간을 이용하면 되기에 무료로 주차할 수 있습니다.
발급가능서류 주민등록등·초본, 가족관계등록(가족. 혼인. 기본), 제적부, 지적·토지·건축물대장, 차량, 농지원부, 병적증명서, 지방세, 부동산등기사항증명서(등기부등본), 교육제증명(대학교 제외), 국세증명(소득증명원. 납세증명원), 건강보험(국민연금), 고용·산재보험(근로복지공단), 여권
발급불가서류 인감, 법인등기부등본(등기소) |
참고로 경찰청 증명서 발급을 시행합니다. 3종이 있는데요. 운전경력증명서(국문), 운전경력증명서(영문), 교통사고사실확인원이며 발급 수수료는 무료입니다. 물론 본인확인을 거쳐야 합니다.
무인민원발급기는 시각장애인들을 위한 장치도 설치되어 있어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하였습니다.
기본 화면인데요. 여기서 터치를 통해서 원하는 증명서를 선택하게 됩니다. 발급 수수료는 상이하니 확인하시고 진행하시면 됩니다.
저는 병적증명서를 발급받아보겠습니다. 복무를 마친 사람(발급일 기준 1개월 전 전역자까지), 복무를 면제받은 사람, 기타 사항에 대해 발급이 가능합니다.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다음을 누릅니다.
이제 지문인식을 통해 본인인증을 합니다. 지문인식이 잘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요. 저도 처음에 잘되지 않았습니다. 약간 위로 올린다는 느낌으로 지문인식을 시도하니 되네요.
복무 여부를 선택 후, 증명서 사용 용도를 선택합니다.
필요한 사항과 매수를 선택 후 확인을 누릅니다.
증명서를 추가하여 일괄 발급할지 선택합니다. 추가 발급 가능한 증명서는 주민등록, 차량, 보건복지, 농지대장, 가족관계등록부, 제적부, 병적증명서, 지방세, 국세증명이 있습니다. 추가 발급 불가한 증명서로는 지적, 토지, 건축, 농업경영체, 어선원부, 부동산등기사항증명서, 교육제증명 대학교(원) 제외, 건강보험, 고용, 산재보험(근로복지공단), 여권, 국민연금, 교통(경찰청)입니다.
발급을 하려면 발급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병적증명서는 무료로 발급이 됩니다.
이렇게 해서 증명서가 인쇄되어 나오게 됩니다.
병정증명서가 이렇게 나왔는데요. 간단하게 본인인증만 거치면 짧은 시간 안에 발급이 가능합니다. 키오스크 누르는 것처럼 어렵지 않은데요. 지문인식만 조금 신경 쓰시면 되겠습니다.
대전에는 여러 곳에 무인민원발급기가 있습니다. 주변에서 가까운 곳에서 24시간 발급이 가능한 곳에서 증명서를 발급받아 이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다음에도 행정업무에 관해서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에 만나요. 안녕.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