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시간 전
<건강칼럼> 봄철 춘곤증 극복과 면역력 증강 방법
[5월 소식] #대전서구 #대전서구소식 #5월소식
<건강칼럼>
봄철 춘곤증
극복과 면역력 증강 방법
최신규 진료과장
한국건강관리협회 건강증진의원(대전)
봄철에는 불규칙한 기온 변화가 신체 리듬을 교란시킬 수 있다. 특히 아침과 저녁의 일교차가 큰 날에는 우리 몸이 외부 온도에 적응하려고 에너지를 많이 사용하므로 쉽게 피로감을 느낄 수 있다. 봄에 면역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최고의 팁과 요령을 알아보자.
충분한 수면 취하기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은 면역 체계를 위해 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일 중 하나이다. 수면 중에 신체는 회복 및 재생의 기회를 얻게 되며 이는 강하고 건강한 면역 체계를 유지하는 데 필수적이다. 매일 밤 7~9시간의 수면을 목표로 하고 신체의 자연스러운 수면-각성 주기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일관된 수면 일정을 세우도록 노력하는 것이 좋다.
활성 상태 유지
규칙적인 운동은 건강한 면역 체계의 또 다른 핵심 요소이다. 운동은 순환을 개선하고 스트레스를 줄이며 면역 강화 백혈구 생성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된다. 매일 적당한 운동을 30분만 해도 전반적인 건강과 웰빙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건강한 식단 섭취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단을 섭취하는 것은 면역체계를 지원하는 데 필수적이다. 식사에 과일, 채소, 통곡물, 기름기 없는 단백질을 충분히 포함하고 가공식품과 단 스낵을 피해야 한다. 면역력을 높이는 데 가장 좋은 음식에는 감귤류, 잎이 많은 채소, 장과, 마늘, 생강, 강황 등이 있다. 딸기, 쑥, 냉이 등 비타민C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수분 유지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은 체내 시스템에서 독소를 제거하고 몸에 수분을 유지하는 데 중요하다. 매일 최소 8잔의 물을 마시고, 몸을 탈수시키고 면역 체계를 약화시킬 수 있는 단 음료와 카페인을 피하는 것이 좋다.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는 면역 체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스트레스를 관리하고 편안한 상태를 유지하는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마음을 진정시키고 스트레스 수준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되는 명상, 요가, 심호흡 운동 또는 기타 스트레스 해소 기술을 찾아보는 것이 좋다.
비타민 D 충분히 섭취
비타민 D는 강하고 건강한 면역 체계에 필수적이며 비타민 D의 좋은 공급원 중 하나는 햇빛이다. 매일 최소 15~20분 동안 밖에 나가서 천연 비타민 D를 흡수하거나 햇빛이 제한된 지역에 거주하는 경우 비타민 D 보충제를 복용하는 것을 고려해 봐도 좋다.
*외부 칼럼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위 블로그 발행글은
"대전광역시 서구청 소식지" 원고를 바탕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누구나 무료 구독 신청이 가능하오니 많은 신청 바랍니다.
문의ㅣ042-288-2286/2324
- #대전서구
- #대전서구소식
- #5월소식